[교육] 교육행정 체제의 경영기능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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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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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교육경영의 목표관리
Ⅲ. 교육경영의 과정
Ⅳ. 교육지도성
Ⅴ.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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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우리 사회는 대 전환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시대의 특징은 정보화, 고도산업화, 국제화, 지방화, 다원화 등으로 집약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히 교육은 향후 민족공동체의 운명과 직결되며 미래를 창조하는 요소이고,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며 시대전환적 과도기에서 역사의 방향을 결정하는 관건이기 때문에 그 본질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어떻든 개혁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내․외적 여건이 크게 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경영도 그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데는 널리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지방화 시대의 개막은 교육경영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물론 중앙의 교육행정체제도, 또 지방의 교육행정체제와 학교경영체제가 모두 그 기능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경영에서 새롭게 인식되어야 할 점은 목표관리, 경영과정 그리고 교육적 지도성의 3측면에 있다고 본다. 그것은 추구해야 할 목표를 향해 질 관리에 우선적 관심이 있어야 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경영의 과정이 합리화되어야 하며, 이 모든 체제를 이끄는 지도성의 존재가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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