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조선시장
1. 세계조선시장
2. 한국조선시장


III. 한국조선산업 경쟁력 분석
1.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2. 국제협력
3. 기술‧연구인력


IV.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전략
1. 전략목표
2. 부문별 기본방향 및 추진과제

가.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1) 기본방향
2)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추진과제
가) 대‧중소기업간 선박생산 분업체제 정립
나) 대기업: 국제협력을 통한 고부가가치 기술개발
(1) 국제기술개발 합동연구를 위한 인력협력 인센티브
(2) 크루즈선-호텔업 기술합작프로젝트
다) 중소기업: 국내협력을 통한 기자재 및 중대형 레저선박 기술개발

나. 국제협력
1) 기본방향
2) 추진과제.
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한‧중‧일 국제조선박람회
나) 경영적 차원의 전략
(1) 대북한 조선업 투자사업.1
(2) 해외기술이전
(3) 감성 마케팅

다. 기술‧연구인력
1) 기본방향
2) 추진과제
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조선업 직업 드라마 제작
나) 제도적 차원의 전략: 평생직장 프로젝트
(1) 기능인력 공급을 위한 조선전문대학 설립방안
(2) 기술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조선해양공학과 육성전략
(3) 근무처우개선 및 정년퇴직자의 해외진출 지원사업


V. 결론

본문내용
한국은 세계 1위의 조선산업 강대국이다. 6‧25전쟁 이후 붕괴한 한국경제를 재건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했던 조선업은 현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무역흑자를 달성하는 데 효자종목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한국은 올 상반기 분야별 시장 점유율이 수주량 43.4%, 수주잔량 37.9%, 건조량 38.5% 등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에서 이러한 상황이 영원히 유지된다는 보장은 없다. 가까운 중국의 경우 정부가 조선산업 육성에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저렴한 인건비를 앞세워 한국을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 유럽연합(EU)과의 조선산업 보조금 분쟁은 향후 잠재적인 통상마찰에 대비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그밖에도 환경관련 규제 강화, 연안해운용 선박을 미국 내에서 건조된 선박으로 한정하는 Jones Act의 등장 등 변화하는 국제사회의 추세에 신속하고 유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동시에 이를 밑거름 삼아 조선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시키기 위한 각계의 노력과 단합이 요구된다. IMF 외환위기 당시 정부 주도 아래 단행된 조선업 구조조정은 이후 EU와의 통상분쟁의 실마리가 되었으나 한편으로 한국 조선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의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조선업체들 역시 현대중공업이 선박 건조공법, 용접, 도장 및 족장 등 모든 분야에서 신조선 기술을 창출하는 등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노력을 기울인 결과 안정적으로 시장을 확보해 온 것이 사실이다.
엔지니어에 대한 사회적 존경도가 낮고 대기업 위주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한국 특유의 경제‧산업 현실을 고려할 때 보다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일례로 조선산업 경쟁력 유지 및 강화 전략을 제시하는 학계의 지적 기여도 개선될 필요가 있다. 조선산업을 위한 정책적 제언에 대한 기존의 논문들을 살펴보면 국내 조선업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명확하게 분석하고 있지만 이러한 강점을 강화시키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 부분은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대안 일색이다. 논리적인 틀에 의거한 현황 분석은 보다 창의적이고 실현가능한 대안의 제시, 이러한 대안을 실천하는 추진력과 결합될 때 진정 살아있는 지식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현재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한국 조선산업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경쟁력 있는 부분을 강화하는 전략보다는 취약점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며 본 연구는 이러한 조선산업 선결과제 해결방안들이 실현됨으로써 과거 대기업 집중육성정책으로 인한 한국경제지형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일조하고 조선업이 다시 한 번 국가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전제를 근간으로 한다. 즉, 조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무역수지흑자와 산업체질개선을 수반하고 조선업에 적용된 정책과 전략들이 타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외부환경적 요소인 세계조선시장과 한국조선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국내조선산업 경쟁력의 강점과 약점 중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조선시장 동향과 관련된 기존논문과 통계자료 등 2차 자료 등을 주로 인용하였으며 조선산업의 약점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제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차원에서 조선산업 활성화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국제협력 그리고 기술‧연구인력이라는 세 가지 측면 각각에 대한 전략적 기본방향과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김성철, 『WTO분쟁해결제도의 한계와 보완논의 고찰』. 국제통상연구, 한국국제통상학회, 2001.
김종갑, 『21세기 우리나라의 산업정책과 WTO』. 국제거래법연구, 2003.
노승혁․박광서, 『한․EU 조선산업 보조금분쟁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 28권 4호, 2001.
박석범, 『세계조선시장의 발전과 OECD 신조선협상의 금후 전개방향』. 격월간 OECD포커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임상혁, 『국내 중형 조선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전망』, 하나이슈포커스, 제 38호. 서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6.
장의태,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국제화 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정후영, 『한-EU 조선분쟁의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세계경제, 대외 경제정책연구원, 2001.
한국수출입은행, 『일본 조선산업의 현황 및 경쟁전략』. 수은해외경제, 2003.
한국조선공업협회 각 연도 통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우조선 국제경영
  • 조선업계에서는 수주 물량 감소에 따른 감원으로 종사자 네 명중 세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70년대 중반까지 만해도 서유럽 해안지역에 50만의 일자리를 제공하였던 조선산업은 오늘날 10만도 못 되는 인력만을 고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유럽의 전통적인 조선소들이 문을 닫았고 한때 세계조선산업을 주도했던 국가들이 상선건조를 포기하는 상황마저 전개되고 있다.이러한 유럽의 변화는 한국 조선공업의 발전과 비교할 때 극적으로 대비된다. 70

  • [경영전략] 중공업기업분석 -조선업 중심으로
  • 세계 선두를 유지하여 왔다. 일본은 내수선박이 조선산업의 발전의 바탕이 되었는데 1990년~2000년까지 11년간 내수선박 건조량 비중은 평균 54.3%로서 한국(16.4%)의 3배 이상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일본의 점유율을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최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선소 통합과 분사화 등 업계재편을 단행하여 대형 조선소의 건조량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중형 조선소의 경쟁력은 대폭 향상되었다. 또한 일본 조선업계는 IT기술 접목을 가속화시키고 조

  • (한국산업의 이해 A형) 한국의 조선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조선업계의 기업경영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국내 조선산업은 내부적으로 구조조정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4. 한국 조선산업의 성장요인한국 조선산업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게 된 원천은 인력, 설비, 기술, 기업간 협력 및 경쟁, 생산성, 견실한 후방산업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 우수한 기술인력조선산업은 일반적으로 인건비가 선가의 약 20%, 관리비까지 합칠 경우 선가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노동집약적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설비나

  • [경영학] 기업의 내 외부 환경분석과 향후 경영전략의 제시(현대중공업, 로레알)
  • 경쟁력을 잃어버린 과거의 산업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중공업은 현재 우리나라 산업발달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사회 기반산업으로 현재까지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조선분야의 선두주자인 현대중공업 기업분석을 통해 IT, 전자, 반도체 등에 치우쳐 있는 관심을 환기시키고, 기반산업의 중요성과 현대중공업이 가지는 경쟁력과 첨단기술 등을 바탕으로 향후 경영전략에 대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현대중공업은 한국

  • [전략경영] [전략경영론]우리나라 조선산업 분석 및 대우조선해양 기업분석(A+리포트)
  • 세계 1위를 기록하였고, 2001년에는 단일업체로는 LNG선 수주 세계 1위를 기록하기도 하였다.*주요 연혁*2. 주요 상품1) LNG선세계 조선업계에서 LNG선 건조기술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는 Gaz Transport 멤브레인형 LNG선은 낮은 건조비와 연료비, 동급 선박 중 가장 빠른 속도, 뛰어난 조종성과 유지보수의 편리성 등 탁월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자체 개발한 통합 자동화시스템을 장착, LNG의 적재와 하역, 운항, 안전 등 모든 부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