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강국 KOREA를 분석하고 STX조선 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조선 기적 한국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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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다(SEA)를 넘어 세계를 보다(SEE)
세계속 조선산업
- 조선강국 KOREA를 분석하고 ‘STX조선’에 대해 알아본다
CONTENTS
Ⅰ 한국 조선의 기적
- 한국조선업이 세계 TOP7을 싹쓸이한 현상을 분석하고
향후 전망을 알아본다.
Ⅱ 한국 조선을 잡아라
- 추격하는 중국을 분석하고
일본의 부진 이유를 찾는다.
Ⅲ 일시적인가 지속가능한가
- 한국 조선업의 경쟁원천을 분석한다
Ⅳ 한국 조선업의 매력도
- 5 FORCE 모델을 통해
한국 조선업의 매력도를 분석한다
Ⅴ STX는 어떤 기업인가
- 세계 TOP7중,
6위 승승장구하는 STX 조선을 분석한다.
(선정이유, 실적, 차별화전략, 수직적 통합)
Ⅵ 결론 및 요약
Ⅶ 참고문헌
Ⅰ 한국조선의 기적
‘빅3(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트리플 100억달러 시대,
‘세계 톱5’ 싹쓸이
조선업계 글로벌 리더
국내 1위는 곧 세계 1위
단위 : 만 CGT CGT(Compensated Gross Tonnage) : 표준화물선 환산 톤수
배의 화물 총량(GT, Gross Tonnage)에 배 종류에 따라 다른 계수를 곱해 산출한다.
유조선처럼 단순한 화물을 싣는 배와 LNG선 같은 복잡한구조를 가진 배의 작업량이 다른데 실을 수 있는 화물량으로만 나타내는 데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채택된 선박 크기단위다.
조선 산업 세계 ‘톱7’를 한국 기업이 장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1447만 CGT로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삼성중공업(919만CGT), 대우조선해양(880만CGT), 현대미포조선(493만CGT), STX조선(340만CGT) 등 국내 업체들이 모두 차지했다.
또한 전세계 발주 선박 10척 가운데 4척을 우리 기업들이 싹쓸이 했다. 상반기 현재 한국의 조선 수주량은 1890만CGT로 전세계 국가들 수주량의 43.34%에 달하는 규모로 지난해 말 34.64%의 점유율보다 8.7%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조선 산업은 국가별로 흥망성세를 거쳐 왔다. 과거 60대까지는 유럽이 거의 세계를 지배해왔으며 1970년대 일본이 유럽을 뛰어 넘고 이후 2000년까지 약 30년간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해왔다. 중국의 경우 중형급 이상의 배들을 만드는 산업은 90년대부터 시작했다고 보고 있고, 2005년의 수치를 보면 약 1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80년대 초에 조선 산업을 시작해서 2000년대 들어 일본을 능가하며 명실상부한 세계 1위에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80년대 중반, 일본이 엔고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을 당시 그들은 앞으로 조선업은 크게 성장하지 못할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한국의 조선 산업을 이끌고 있는 CEO들은 세계 조선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고 한국이 일본을 능가 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92년부터 설비를 증설하기 시작했다.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전 세계가 인정하는 설계인력과 기술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시련을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했던 조선업계의 역사와 과감한 투자를 통한 연구개발(R&D) 또한 경쟁력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육상에서 완전히 배를 건조해서 바다로 밀어내는 방법을 개발했으며 삼성 중공업에서는 바다위에서 배를 만드는 방법을 개발하는 등 블록 수를 줄이고 도크 회전율을 높여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새로운 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우수한 기술 인력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국내 조선업체들은 고부가 가치선, 고기술선에 역략을 집중하여 액화천연가스(LNG)선, FPSO선, 드릴십(원유 시추 선박) 같은 제작 난이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LNG 선의 경우 최근 3년 간 128척이 발주가 되었는데 한국이 96척, 75%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한 척 당 10억불 정도 하는 FPSO는 한국이 53% 이상 차지하고 있고, 그 가격이 약 5억불 이상인 드릴쉽은 최근 5척의 주문 중 한국이 100%를 수주를 했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선박 설계 기술, 혁신 공법, 기자재와 설비 공급, 납기 준수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넓은 세계 시장을 놓고 국내 업체들끼리 선의의 경쟁을 해온 것도 한국 조선 산업의 전성기를 가져온 원동력이다.
이렇듯 한국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나 향후 2008년부터 공급이 과잉되는 현상이 발생 할 가능성이 있다. 2008년에는 그 비율이 12%, 2010년에 약 6% 정도의 공급과잉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일본, 중국 세 나라가 치열한 경쟁을 할 것이고 경쟁력 있는 조선소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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