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매스컴 효과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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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매스컴 효과이론
1. 탄환이론
2. 선별효과이론
3. 이단계 전파가설(정보의 이단계 흐름 가설)
4. 부메랑 효과(boomerang-effect)
5. 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
6. 의제설정(agenda setting)
7. 지위부여기능
8. 사회화
9. 사회규범강화
10. 침묵의 나선효과


본문내용
매스컴 효과이론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사회나 사회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매체 비평가들은 매스미디어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매스미디어의 바람직하지 못한 활동에 대해 걱정하거나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불평과 걱정은 매스미디어의 위력이 실제로 대단한 것이어서 그래도 방지할 경우 사회나 개인들에게 중대한 해약을 끼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를 둔 것이다. 미국의 매스컴 학자들은 1930년대 이후부터 매스미디어 효과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자 다양한 조사방법을 동원하여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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