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텔레비전 뉴스 메시지가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큰 편견을 형성시키는가에 관한 연구 -낙지파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의제설정 이론

2. 틀 짓기 이론

3. 점화효과 이론

Ⅲ. 연구방법

1. 자료수집

1) 자료수집 방법 및 이유

2) 자료수집 과정

(1) 내용분석

(2) 서베이

2. 자료분석 방법

(1) 내용분석

(2) 서베이

Ⅳ. 연구 결과

1. 공중파 3사 뉴스의 낙지 관련 보도 상황

2. 프레임 조사 결과

3. 서베이 조사 결과

Ⅴ.결론

■ 참고 문헌

* 첨부자료 - 서베이용 설문지

본문내용
2. 틀 짓기 이론

틀 짓기 이론이란 언론이 뉴스를 일정한 틀을 짜서 내보내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를 접하는 수용자들은 어떤 틀을 가지고 현실을 보느냐에 따라 상이한 사회적 현실이 구성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뉴스는 우리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능동적으로 규정하며, 매체 나름의 특유한 뉴스 구성 과정을 거쳐 제시되는 것으로서 '현실의 사회적 구성(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이라고 볼 수 있다(Fowler, 1985). 뉴스는 사실과 정보들이 단순하게 나열된 것이 아닌, 일정한 패턴으로 조직되고 선별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하나의 구성된 현실이라는 관점에서 이러한 이론이 나온 것이다. 지각된 현실들 가운데 특정 측면을 선택하여 사건을 정의하고 내용을 구성하는 방식을 프레임(frame) 혹은 틀이라고 하며(Gitlin, 1980), 언론보도에 의해 현실이 어떤 맥락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어떤 의미를 부여 받는지에 따라 수용자가 갖는 현실에 대한 인식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또한 고프만은 '틀'이란 사건 및 그 사건에 대한 우리들의 주관적인 관여를 지배하는 조직화의 원칙이라고 하면서, 틀은 일상세계의 단편을 체계화한다고 한다(Goffmann, 1974).
아이엔거는 텔레비전 정치뉴스에 대한 보도 방식을 주제적(thematic) 프레임과 일화적(episodic) 프레임으로 구분하여,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수용자가 현실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말한다(Iyengar, 1991). 주제적 프레임이란 정치적인 이슈, 사건을 사회구조나 역사 배경 같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상황에 중점을 두는 것이고, 일화적 프레임은 구체적인 사건 사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아이엔거는 텔레비전 뉴스가 상업주의와 관행으로 인해 주제적 프레임보다는 일화적 프레임으로 구성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러한 일화적 프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대중문화] 지상파 TV
  • 관한 문제는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영역이다. 그런데 한국사회에서는 성적인 표현 자체가 바로 선정성으로 동일시되고, 결국은 비도덕적 반윤리적인 것으로 해석되는 경향이 있다. 비록 최근 들어 성적표현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훨씬 관대해졌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언제든지 윤리적 시비를 가져올 수 있는 일종의 금기된 영역에 속한다.방송위원회 ‘방송문화지표’연구에 따르면, 프로그램 내 선정적 행위는 「언어적 성행위」와「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큰 과심을 둘 것으로 예상한다.4. 안정성을 검증하는 안심소비 확대 : Traceability광우병, 조류독감, 멜라민 파동 등 각종 식품 안전 이슈로 안전한 먹을 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대두 친환경 고급 브랜드와 같이 믿을 수 있는 제품이나 원료, 원산지, 칼로리 등 식품에 대한 정보가 명확히 기재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 할 것이다. 출처 : ‘경제 위기 이후의 신소비 트렌드’ , 이민훈 연구원, 이동훈, 이정호, 하송, 삼성경 제 연구소글로벌 D세대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관한 것을 예로 들어보기로 한다.■ 대중매체의 성 긍정론vs부정론 ◈ 긍정론 - 성에 관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작된 교육용 프로그램과 VCR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성 의식 형성에 도움을 준다. 특히 만화같은 출판물이나 영상물들은 이해하기도 쉽고 독자층이 넓어 간접경험을 하는 좋은 교육용 매체로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다. 또 하나 최근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대중매체인 인터넷이나 PC통신은 다양한 정보의 검색 및 또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관한 것을 예로 들어보기로 한다.■ 대중매체의 성 긍정론vs부정론 ◈ 긍정론 - 성에 관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작된 교육용 프로그램과 VCR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성 의식 형성에 도움을 준다. 특히 만화같은 출판물이나 영상물들은 이해하기도 쉽고 독자층이 넓어 간접경험을 하는 좋은 교육용 매체로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다. 또 하나 최근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대중매체인 인터넷이나 PC통신은 다양한 정보의 검색 및 또

  • 북한 잠수함 침투사건에 대한 한국 신문의 보도경향에관한 연구
  • 관한 연구 : - 「朝鮮日報」와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指導敎授 吳 鎭 煥이 論文을 行政學碩士 學位論文으로 提出함.1996年 11月 18日漢陽大學校 行政大學院外交安保學科南 廷 判南廷判의 行政學碩士 學位論文을 認准함 1996년 11월 26일 審査委員長 :審査 委員 : 審査 委員 :목 차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제2절 기존연구 2 제3절 연구문제와 연구의 한계 4제2장 언론의 공정보도 성격과 언론자유 5 제1절 현대사회에서 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