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텔레비전 뉴스 메시지가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큰 편견을 형성시키는가에 관한 연구 -낙지파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의제설정 이론
2. 틀 짓기 이론
3. 점화효과 이론
Ⅲ. 연구방법
1. 자료수집
1) 자료수집 방법 및 이유
2) 자료수집 과정
(1) 내용분석
(2) 서베이
2. 자료분석 방법
(1) 내용분석
(2) 서베이
Ⅳ. 연구 결과
1. 공중파 3사 뉴스의 낙지 관련 보도 상황
2. 프레임 조사 결과
3. 서베이 조사 결과
Ⅴ.결론
■ 참고 문헌
* 첨부자료 - 서베이용 설문지
- 본문내용
-
2. 틀 짓기 이론
틀 짓기 이론이란 언론이 뉴스를 일정한 틀을 짜서 내보내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를 접하는 수용자들은 어떤 틀을 가지고 현실을 보느냐에 따라 상이한 사회적 현실이 구성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뉴스는 우리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능동적으로 규정하며, 매체 나름의 특유한 뉴스 구성 과정을 거쳐 제시되는 것으로서 '현실의 사회적 구성(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이라고 볼 수 있다(Fowler, 1985). 뉴스는 사실과 정보들이 단순하게 나열된 것이 아닌, 일정한 패턴으로 조직되고 선별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하나의 구성된 현실이라는 관점에서 이러한 이론이 나온 것이다. 지각된 현실들 가운데 특정 측면을 선택하여 사건을 정의하고 내용을 구성하는 방식을 프레임(frame) 혹은 틀이라고 하며(Gitlin, 1980), 언론보도에 의해 현실이 어떤 맥락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어떤 의미를 부여 받는지에 따라 수용자가 갖는 현실에 대한 인식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또한 고프만은 '틀'이란 사건 및 그 사건에 대한 우리들의 주관적인 관여를 지배하는 조직화의 원칙이라고 하면서, 틀은 일상세계의 단편을 체계화한다고 한다(Goffmann, 1974).
아이엔거는 텔레비전 정치뉴스에 대한 보도 방식을 주제적(thematic) 프레임과 일화적(episodic) 프레임으로 구분하여,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수용자가 현실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말한다(Iyengar, 1991). 주제적 프레임이란 정치적인 이슈, 사건을 사회구조나 역사 배경 같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상황에 중점을 두는 것이고, 일화적 프레임은 구체적인 사건 사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아이엔거는 텔레비전 뉴스가 상업주의와 관행으로 인해 주제적 프레임보다는 일화적 프레임으로 구성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러한 일화적 프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