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상가연구 - 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Dewey 생애(1859∼1952)

2. Dewey의 교육목적론

3. Dewey의 교육 내용론

4. Dewey의 교육방법론

5. 비판적 논의

6. 교육현장의 시사점

7. 사상가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1. Dewey 생애(1859∼1952)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 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 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 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1932년 ‘전국교육협회’ 명예회장, 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았고, 터키 ·러시아 등을 방문하여 교육혁명을 지도하였다. 1946년 87세에 42세인 로버타와 재혼, 1952년에는 뉴욕주(州) 자유당 명예부위원장에 선출되었다.
참고문헌
‘교육의 철학적 이해’ - 박준영 저. 경성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철학, 문학 등 사색, 사변, 이론적인 면이 발달하였으나 로마는 정치, 법률, 도덕, 응용과학 등 실제적인 면이 발달한 그러한 특성으로 말해질 수 있다. 로마교육은 B.C 753년 로마의 건국으로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A.D. 476년에 이르기까지 1000년에 걸쳐 이루어졌다.② 로마교육의 교육사적 시대구분은 왕정시대 → 공화정시대 → 재정시대의 3단계로 구분 될 수 있다.2) 왕정시대(B.C. 753-509)(1) 교육방법 : 실생활을 통한 경험 및 모방 교육을 통하여 교

  • 죤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대한 연구A+
  •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분석Ⅰ. 개요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1. 교수방법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2) 직관주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5. 학교제도1) 유아기(1~6세)2) 아동기(7~12세)3) 소년기(13~18세)4) 청년기(19~24세)Ⅲ.

  •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A형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 론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과 교육4)공교육제도의 성립7. 20세기 현대의 교육 Ⅲ. 결론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우리가 과거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연대기적으로 과거의 교육적 사실을 서술한 것이 아니다. 교육사는 과거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