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스키너, 가네, 피아제의 교수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목 차
서 론
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2장. 스키너의 행동주의 교수∙학습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정의
2. 행동주의 학습의 요소
3. 학습의 과정 : 행동의 습득
4. 컴퓨터 교육에 행동주의 이론 적용
5. 행동주의 교수 ․ 학습이론 정리
3장. 가네의 목표별 교수∙학습 이론
1. 목표별 학습 이론의 정의
2. 목표별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
3. 목표별 수업의 원리
4. 목표별 학습의 과정
5. 컴퓨터 교육에 목표별 교수 ․ 학습이론 적용
6. 목표별 교수 ․ 학습이론 정리
4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교수∙학습 이론
1. 학습과 인지발달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컴퓨터 교육에 인지발달 교수 ․ 학습이론 적용
4. 인지발달 교수 ․ 학습이론 정리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 론
교수․학습의 이론의 개념과 학습의 과정, 원리를 이해하고 스키너, 가네, 피아제 학자의 교수․학습 이론의 개요 및 장단점을 분석하여 컴퓨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1) 교수·학습의 일반적 정의
(1) 교수 : 학생의 지적·정의적·기능적 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 경험과 연습을 조장하는 과정이다.
(2) 학습 :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지속적인 인지 과정과 행동 및 정서의 변화 과정이다.
(3) 교수와 학습은 인간적인 상호작용이며 상호 보완적 이다.
2)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2장. 스키너(B.F.Skinner)의 행동주의 교수․학습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정의
1) 스키너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learning)이란 곧 행동이다.
2) 반응의 가능성 또는 있음직한 일에 대한 변화이다.
3) 행동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환경 조건들과 사태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4) 모든 생물은 강화를 받음으로써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학습 된다.
5) 이 행동과 환경 간의 법칙 관계는 행동 특성과 실험 조건이 과학적인 용어로 정의 되었는지, 세심한 통제 조건하에서 관찰되었는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2. 행동주의 학습의 요소
1)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1) 변별자극 : 모든 자극에 대해 반응 변별력이 세분화되어 자극을 구분하여 반응한다.
ex) 비둘기로 하여금 원판에 부리를 쪼도록 훈련⇒적색 원판과 녹색 원판 두개를 제시⇒적색 원판을 쪼을 때만 먹이를 줌⇒반복 훈련으로 자극 변별 적색원판을 쪼음
(2) 일반화된 자극(induction)
① 특정자극에 조건화 유사한 자극에도 반응
ex) 소문자 p와 대문자 P를 통일시, 형광막대나 형광 원판을 쪼는 비둘기
② 일반화로 유사한 장면에 적용, 그러나 너무 완벽하면 문제 발생 한다.
③ 차별 강화를 통한 변별이 필요하다.
2) 강화자극
(1) 강화(보상) : 행동을 유지시키는 어떤 행동의 결과이다. 결과에 대한 강화는 독특한 반복적 반응을 증대시킨다.
(2) 강화의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고려 사항
① 직접적인 실험이 필요하다.
② 적절한 반응에 따라 강화를 제시해야 한다.
③ 강화는 소멸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3)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조건화된) 강화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박상호 외1명, <최신 교육방법․교육공학>, 집문동, 1997.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유광환, <교육방법신강>, 교육과학사, 1993.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