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스키너, 가네, 피아제의 교수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2장. 스키너의 행동주의 교수∙학습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정의
2. 행동주의 학습의 요소
3. 학습의 과정 : 행동의 습득
4. 컴퓨터 교육에 행동주의 이론 적용
5. 행동주의 교수 ․ 학습이론 정리
3장. 가네의 목표별 교수∙학습 이론
1. 목표별 학습 이론의 정의
2. 목표별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
3. 목표별 수업의 원리
4. 목표별 학습의 과정
5. 컴퓨터 교육에 목표별 교수 ․ 학습이론 적용
6. 목표별 교수 ․ 학습이론 정리
4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교수∙학습 이론
1. 학습과 인지발달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컴퓨터 교육에 인지발달 교수 ․ 학습이론 적용
4. 인지발달 교수 ․ 학습이론 정리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교수․학습의 이론의 개념과 학습의 과정, 원리를 이해하고 스키너, 가네, 피아제 학자의 교수․학습 이론의 개요 및 장단점을 분석하여 컴퓨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1) 교수·학습의 일반적 정의
(1) 교수 : 학생의 지적·정의적·기능적 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 경험과 연습을 조장하는 과정이다.
(2) 학습 :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지속적인 인지 과정과 행동 및 정서의 변화 과정이다.
(3) 교수와 학습은 인간적인 상호작용이며 상호 보완적 이다.
2)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2장. 스키너(B.F.Skinner)의 행동주의 교수․학습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의 정의
1) 스키너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learning)이란 곧 행동이다.
2) 반응의 가능성 또는 있음직한 일에 대한 변화이다.
3) 행동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환경 조건들과 사태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4) 모든 생물은 강화를 받음으로써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학습 된다.
5) 이 행동과 환경 간의 법칙 관계는 행동 특성과 실험 조건이 과학적인 용어로 정의 되었는지, 세심한 통제 조건하에서 관찰되었는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2. 행동주의 학습의 요소
1)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1) 변별자극 : 모든 자극에 대해 반응 변별력이 세분화되어 자극을 구분하여 반응한다.
ex) 비둘기로 하여금 원판에 부리를 쪼도록 훈련⇒적색 원판과 녹색 원판 두개를 제시⇒적색 원판을 쪼을 때만 먹이를 줌⇒반복 훈련으로 자극 변별 적색원판을 쪼음
(2) 일반화된 자극(induction)
① 특정자극에 조건화 유사한 자극에도 반응
ex) 소문자 p와 대문자 P를 통일시, 형광막대나 형광 원판을 쪼는 비둘기
② 일반화로 유사한 장면에 적용, 그러나 너무 완벽하면 문제 발생 한다.
③ 차별 강화를 통한 변별이 필요하다.
2) 강화자극
(1) 강화(보상) : 행동을 유지시키는 어떤 행동의 결과이다. 결과에 대한 강화는 독특한 반복적 반응을 증대시킨다.
(2) 강화의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고려 사항
① 직접적인 실험이 필요하다.
② 적절한 반응에 따라 강화를 제시해야 한다.
③ 강화는 소멸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3)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조건화된) 강화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박상호 외1명, <최신 교육방법․교육공학>, 집문동, 1997.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유광환, <교육방법신강>, 교육과학사, 1993.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수법, 직접 교수, 숙달 학습, 교수훈련, 능력 기반 교육, 읽기와 언어의 기본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②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학습과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의 구조를 만드는 데 있다고 본다. 즉, 어떤 문제를 추론하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창안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부류로는 피아제, 비고츠키, 다중지능, 구성주의 등이 있다.피아제의 이론은 20세기 발달심리학 분야에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론 - 교육이 사회 발전에 기여1. 순기능 - 교육이 국가 발전의 토대임을 강조해 교육의 기회 확대에 기여2. 역기능 - 발전교육은 교육의 수단적 가치를 중시해 교육의 비인간화를 초래제4절 학교의 팽창과 학력상승ꊱ 학교의 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1. 학습욕구이론 -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이 늘어나 학력상승, 학교팽창2. 기술기능 이론 -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기술자와 전문가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기능을 통해 산업사회의 유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자를 수단시2.인성교육★-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인성교육의 부재 원인*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 가치관-인성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학습공동체), 학습기회늘림(형성평가 실시)b) Skinner(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 이론- 정의: 각 단계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문제 제시c) (8회) 적성처치상호작용모형(ATI)- (8회) 입장: 하나의 수업방식이 모든 학습자에게 효율적 X, 적성을 고려한 개별화 수업을 추구해야 함- 방법: 학습자의 적성 정보 수집 → 적성과 수업방식이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개별화 수업을 찾음→ 학생 간의 개인차를 줄인 교수방법이 현실적d) 개별화교수체제(PSI)- 입장: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일. 전통적으로는 교사 1명이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교수(수업)의 상황이었으나 공교육 정신에 따라 교육의 규모가 점차 증대하게 되자 1대1 관계에 의한 개별 교수는 어렵게 되었다. 오늘날 이질적인 학생을 한 교실에 수용하여 교육하는 다인수 학급의 형태가 일반화되었으나 개별교수의 이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어서 다인수 학급의 상황에서 일제수업(획일수업)을 하면서도 수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