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분산분석을 통한 컬러재킷폰 호감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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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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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연구 동기 및 연구 배경
2.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3. 마케팅조사 절차
4. 연구결과 - (1) 신뢰도 분석
(2) T-test 분석
(3) 일변량 분산분석 (ANOVA)
(4) 다변량 분산분석 (MANOVA)
(5) 공분산 분석(ANCOVA)
5. 설문지 작성 및 구성
(1) 얼리어답터 설문 분석 (prevention/promotion)
(2) 소비자 성향 설문 분석
(3) 간접 경험 (댓글/ 주위의견) 설문 분석
Ⅲ. 결론
1. 연구결과 및 연구의 의의
2. 연구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점
3. 연구의 한계점 및 아쉬운 점
4. 본 연구와 연관된 향후 연구 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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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목적
최근에 휴대폰 컬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태이다. 전략적으로 특이한 컬러의 휴대폰과 함께 블랙이나 화이트 같은 무채색 계열의 컬러 핸드폰이 출시되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컬러재킷폰은 출시 한 달 만에 10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최근 핸드폰 시장에서는 화이트나 블랙 등 기존의 일반적인 휴대폰 컬러에 대한 반작용으로 핑크나 레드, 라임 등 다양한 휴대폰 컬러들이 등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휴대폰 컬러 트랜드는 컬러에 대한 직접적인 요구가 아니라 히트제품의 컬러가 그대로 트랜드가 되는 경향을 살펴 볼 수 있다.
휴대폰 컬러에 대한 요구는 유관 산업의 트랜드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휴대폰은 ‘제품’이라는 개념뿐만 아니라 패션 ‘액세서리’라는 개념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패션이나 가구, 자동차 등 여러 산업 트랜드와 발을 맞춰 디자인과 컬러를 결정짓기도 한다.
휴대폰 제조사의 경우 전문화된 컬러전문가 그룹 등을 운영하면서 컬러 트랜드 리서치나 기타 컬러에 대한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해당 제품의 디자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를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핸드폰의 컬러 변화는 히트 모델 변화와 일맥상통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소비자들의 휴대폰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의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의 컬러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격적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컬러휴대폰과 일반적인 블랙이나 화이트 같은 무채색 계열의 컬러 핸드폰 중 어떠한 것을 더 선호 하는지에 관하여 알아 보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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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참고자료 : 헤럴드생생뉴스 2007-04-03 삼성 ‘컬러재킷폰’, 한 달 만에 10만대 돌파!
문헌자료 : 황해익, 『영유아, 아동연구에서의 SPSS자료분석』, 창지사, 2003.
이학식, 『마케팅조사 제2판』, 법문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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