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우조선해양의 Fun 경영(펀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 O N T E N T S -

Ⅰ. 서론
1. Fun 경영
1-1. Fun 경영이란?
1-2. 대우조선해양의 Fun 경영 도입 과정
1-3. 대우조선해양의 Fun 경영 실현의 목적
2. 대우조선해양 회사개요

Ⅱ. 본론
1. 대우조선해양의 Fun 리더 구조분석
1-1. Fun 리더의 목적 및 역할
1-2. Fun 리더 선정 방법 및 과정
2. Fun 경영 정책이 대우조선 해양에 가져온 성과
1-1. 기업의 내부적 변화 (Internal)
1)회사신뢰
2)구성원신뢰
3)열정
1-2. 기업의 외부적 변화 (External)
3. 대우조선해양 선체설계 4팀의 Fun 활동 사례 연구
3-1. 실천 활동 사례
3-2. 사례1 : 친근감 가는 호칭 부르기
3-3. 사례2 : 칭찬하는 분위기 만들기
3-4. 활동성과

Ⅲ. 결론
1. Fun 경영의 성과
2. Fun 경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대우조선해양이 나아가야할 방향


*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1. Fun 경영

1-1. Fun 경영이란?
열정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잠재된 에너지다. 이것은 돈 또는 명예욕과 관련이 없다. 연봉을 많이 주는 회사의 열정이 그렇지 못한 회사의 열정보다 낫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열정은 2002년 한일월드컵이 잉태한 Red 세대에서 그 실체가 명확히 전달되었다. 기업들이 월드컵 이후 R세대 연구에 심혈을 기울인 것도 바로 그들의 ‘열정’을 기업 내에 흡수하기 위한 것이었다. 직원들의 열정을 높이는 일,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인 것이다.
「인재들이 떠나는 회사 인재들이 모이는 회사」(도서출판 푸른솔)의 공동저자인 버벌리 케이와 샤론 조던 에반스가 책에서 강조하는 것도 이 열정이란 단어를 부추기는 관리자의 역할이다. 결국 기업을 시장의 리더로 만드는 것이 핵심인재라고 한다면, ‘열정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수한 인재들이 많은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를 가리게 되는 것이다.
우수한 인재를 보유하는 방법에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나치게 도식화해 생각하거나 계산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특히나 ‘열정을 이끌어내는 사람과의 관계’는 절대 계산된 방식으로 얻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여러 가지 융합된 사내문화와 상호존중,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책임과 신뢰, 즐거움, 리더십, 개방성 등등의 것들이 상호조화를 이루어낼 때 가능해진다.
리더십과 팀 성과 분야의 컨설턴트인 존 카첸바흐의 저서 열정컴퍼니(Peak Performance)에서는 기업을 최상의 열정상태로 만들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이 열정을 향한 접근 방법은 결국 인터플렉스(EnterPlex: Entertainment Complexity의 복합어)형 기업문화를 만들자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그것은 근무환경과 동료, 팀과의 관계를 최대한 즐겁게 하고, 이를 통해 업무 성취도를 높이며, 집단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이룬 성과에 대해 인정과 보상을 하고 상호 축하하는 조직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삼성, 웅진코웨이, 대우조선해양 조직문화 대한 탐구
  • 대우조선해양의 기업문화 적용사례1) Fun Leader제도대우조선해양에는 기술본부 34개팀의 팀장 외에 펀리더(Fun Leader)라고 하는 또 하나의 리더가 있다. 수평적 조직문화를 실행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써 이들의 역할은 항상 자유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될 수 있도록 팀별 회식 제안이나 문화공연 관람 등 팀들 간의 자율적인 접촉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각 팀별로 한명씩 선정된 펀 리더는 사내에 웃음 바이러스를 널리 퍼뜨리는‘펀 경영의

  • 펀경영(Fun management)사례와 도입효과
  • 펀경영(Fun management)사례와도입효과2. 펀 경영 도입배경5. 펀 경영 도입효과3. 펀 경영 도입현황(1) 대우해양조선(2) 엘지 마이크론(3) SK텔레콤1. 펀 경영의 정의6. 펀 경영 활성화 전략 7. 결론 (Conclusion)목 차4. 펀 경영 성공 사례목 차ManagementFunManagement재미있는독특한보살핌FunnyUniqueNurturing1. 펀 경영의 정의Fun펀 경영 (Fun management) 은 말 그대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면서 회사 생활을 하는 것이다.한 마디로 말하면 펀 경영

  • FUN경영(펀경영)
  • 경영원칙공유도전적직무제공칭 찬팀워크중시FUN한 직장공정성, 납득성 확보조직전체에 활력자신감을 가지는 조직다양한 성공 체험신이 나는 직무역할 수행과 성취감 중요창의적인 역할 부여잠재역량의 극대화자유로운 분위기 조성올바른 조직 문화 구축몰입도 증가3. 즐겁게 일하는 직장 만들기3. 즐겁게 일하는 직장 만들기단순한 기업의 마케팅 효과전략에 따른 잦은 변동지나친 이벤트화복잡한 기법펀(FUN) 경영이 도입되었지만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FUN 경영의 사례 및 효과
  • 펀리더십, Fun 직장 만들기 등을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활기프로듀서들은 각 부서에서 조직 내 웃음과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④ 대우조선해양 기술본부 34개 팀에는 팀장 외에도 또 하나의 리더가 있는데 그것은 펀 리더(Fun Leader)이다. 대우조선해양의 FUN경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벌써 햇수로 4년에 이른다. 2003년부터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한 직원과 팀에 기업문화 대상을 수여했으며, 2004년에는 수평

  • [경영조직] 펀(FUN)경영과 나눔경영
  • 경영조직론SUBJECT「펀(FUN)경영과나눔경영」「펀 경영과 나눔 경영 사례연구」목차 CHAPTER 1 나눔 경영 - 서론 나눔 경영이란?- 본론 나눔경영 기업 사례- 결론 나눔 경영 기업의 효과 및 시사점CHAPTER 2 펀(FUN) 경영- 서론 펀(FUN) 경영이란?- 본론 펀(FUN) 경영 기업사례- 결론 펀(FUN) 경영 기업의 효과 CHAPTER 1 나눔 경영1 . 나눔 경영이란? 1) 정의 나눔경영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상생과 나눔의 경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기업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