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직의 성격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직의 성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교직의 특징과 중요성

2. 교직을 보는 관점

3. 교직의 전문성과 자율성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교직의 특징과 중요성
교육의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할수 있지만 인간의 형성에 작용하는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즉, 미성숙한 세대를 바람직한 인간으로 형성하려는 사회적인 노력이 교육이며 이러한 노력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 교사이며, 교사가 종사하는 직무를 교직이라 한다.
그럼으로 교직이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 주는 가르치는 전문적인 직업 가운데 하나라고 볼수 있다. 또한 정신적 노동으로서 고도의 창의력과 정신 기능을 요구하는 전문적인 직업으로도 간주할수 있다.
이러한 교직의 성격은 교육의 정의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수 있으며, 다른 직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검토해 보면 그 성격을 분명하게 이해할수 있으므로 교직의 직업적 특성을 살펴 보기에 앞서 직업의 성격을 우선 살펴보기로한다.
(1) 직업의 개념
일상적으로 종사하는 하나의 생업으로서 자기 능력에 준한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사회적인 분업화의 테두리 안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하는 일이나 활동으로 정의 내릴수 있다.
(2) 직업의 성격
1) 생계유지 수단으로서의 성격
자신의 직업을 통해서 일정한 노동을 하고 그 댓가로 획득하게 되는 일정한 수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성격을 말하는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한마당, 1995 김승아, 「프레이리의 교육론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김현수, 「파울로 프레이리의 대화중심 교사론」,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이성우, 「파울루 프레이리」, 『우리교육 (2016 봄)』, 2016이성우, 「파울루 프레이리 : 프레이리의 사상」, 『우리교육 통권 제 264호(2016 여름)』, 2016홍은광, 「희망의 교육을 향한 해방의 삶,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비평 제14호 (2003 겨울)』, 2003

  • 교직의 성격과 교직관의 역사적변천과정
  • 교직의 성격과 교직관의 역사적 변천과정1. 초등 교직의 기본 성격가. 교사와 교직의 의미나. 초등교직의 성격2. 교직의 역사적 변천과정가. 고대의 교직관나. 중세의 교직관다. 근대의 교직관라. 현대의 교직관가. 참고사항-스승의 날의 기원-퀸틸리아누스의 교사론(교사가 아동에게 대해 지켜야 할 10가지 덕목)교직의 성격과 교직관의 역사적 변천과정1. 초등 교직의 기본 성격가. 교사와 교직의 의미1) 교사의 의미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성격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원만한 인간 관계는 서로간의 역할 지각과 역할 기대 수준이 조화를 이룰 때 형성된다. 즉,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지각과 아동 및 학부모들이 교사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역할기대가 일치할 때 서로간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질 것이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직의 특성과 교직관 1) 교직의 특성우리가 살고 있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론 8(1) 교직의 성격 8① 교직의 특징 8② 교직관의 유형 9(2) 교사상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교사의 자질이 낮으면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따라서 교육기관의 신뢰 및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교사의 높은 자질이 요구된다.교사의 자질로는 크게 인성과 전문성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인성적 특성으로는 온정, 감수성, 융통성, 인내, 존경, 신뢰와 같은 자질이 제시되고, 전문성과 관련해서는 지식, 교수기술,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같은 자질이 제시된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