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통한 즐거운 글쓰기 -워크시트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설정의 동기
2. 실태 및 문제점

Ⅱ. 본 론
1. 시 창작 모둠 수업
2. 소설 창작 모둠 수업
3. 주장하는 글쓰기 모둠 수업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 설정의 동기

현재,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실제 국어 수업에서 쓰기 교육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글쓰기 교육은 공교육 안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 역할을 국어 수업과 국어교사가 담당해야 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는 글쓰기 교육을 역점추진과제로 하여 삶쓰기 100자 운동과 함께 워크시트를 제작하여 배부하였다. 워크시트가 잘 만들어진 교재라고 할지라도 시간 확보나 활용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효율적인 자료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국어 수업에서 글쓰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첫째, 국어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하기 때문이다.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국어 교과서는 읽기와 문학 중심의 교재이다. 현실적으로 읽기와 문학 중심의 국어 수업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글쓰기 수업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아야 한다. 즉, 읽기와 쓰기를 통합하여 수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둘째는, 학생들이 글쓰기를 싫어하고 어려워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글쓰기를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것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또한 글을 쓰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교사가 체계적인 글쓰기 지도법을 연구 개발하여 가르치면 된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려운 아이들은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이런 아이들은 쉽고 흥미 있는 수업을 마련해주어야 글쓰기를 할 것이다.
마지막 문제는, 아직 글쓰기 수업이 국어 수업시간에서 소홀히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개발된 수업 모형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교사들이 글쓰기 수업에 대해서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국어 수업에서 글쓰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막연하기 때문인데, 다양한 수업 모형이 개발된다면 현장에서의 글쓰기 교육은 급물결을 타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
2.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주)
3.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1990), 「글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Ⅰ」, 온누리
4.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1(2000), 「협동학습연구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깊이가 없네요.
  • nuy***
    (2008.10.21 22:37:01)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1. 교육 매체의 개념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

  • [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 교육활동) 사례71. 국어 수행평가를 통한 독서교육1) 목적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양서를 읽게 하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갖도록 지도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게 한다.2) 지도 목표⑴ 양서를 권장하여 읽게 함으로써 정서를 순화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킨다.⑵ ‘독후감 쓰기’, 또는 ‘독서토론’을 통해 사고력․문장력․발표력을 신장시킨다. 3) 방법⑴ 국어시간 중, 주 1회를 독서 시간으로 하여 운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교육 내용은 1)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2) 개인적인 것에서 사회적인 것, 3) 흥미 유발에서 지식의 인식 → 지식의 조절 순으로 학습할 수 있게 배열하였다고 한다.특히 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은 내용 체계의 하위 범주를 고려하되,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가와 감상에 대한 내용을 강조하였다고 한다. 이는 제 7차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학습자가 자신의 국

  • [국문학교육론연구] LT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창작 시조 교육 방법
  • LT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창작 시조 교육 방법 《목 차》Ⅰ. 여는 말Ⅱ.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조 교육1.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조 교육의 실태2. 교과서 수록 시조 작품 Ⅲ. LT 협동학습 모형의 절차Ⅳ.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창작 시조 쓰기 교수 ․ 학습 모형 및 수업안Ⅴ. 맺는 말1. 여는 말시조의 형식은 우리 민족의 사상, 감정, 체험 등을 담기에 가장 알맞은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원용문, 『시조문학원론』, 백산문화사, 1999,

  •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과 매체 언어 교육
  •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1. 교육 매체의 개념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