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통한 즐거운 글쓰기 -워크시트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마인드맵 정의, 마인드맵 필요성, 마인드맵 장점, 마인드맵 법칙, 마인드맵 전략, 마인드맵 적용, 마인드맵과 열린교육, 마인드맵 교수학습방법
- 작문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조건,중점, 작문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과정,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례,방법, 작문교육 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 론
1. 주제 설정의 동기
2. 실태 및 문제점
Ⅱ. 본 론
1. 시 창작 모둠 수업
2. 소설 창작 모둠 수업
3. 주장하는 글쓰기 모둠 수업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주제 설정의 동기
현재,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실제 국어 수업에서 쓰기 교육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글쓰기 교육은 공교육 안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 역할을 국어 수업과 국어교사가 담당해야 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는 글쓰기 교육을 역점추진과제로 하여 삶쓰기 100자 운동과 함께 워크시트를 제작하여 배부하였다. 워크시트가 잘 만들어진 교재라고 할지라도 시간 확보나 활용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효율적인 자료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국어 수업에서 글쓰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첫째, 국어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하기 때문이다.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국어 교과서는 읽기와 문학 중심의 교재이다. 현실적으로 읽기와 문학 중심의 국어 수업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글쓰기 수업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아야 한다. 즉, 읽기와 쓰기를 통합하여 수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둘째는, 학생들이 글쓰기를 싫어하고 어려워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글쓰기를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것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또한 글을 쓰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교사가 체계적인 글쓰기 지도법을 연구 개발하여 가르치면 된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려운 아이들은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이런 아이들은 쉽고 흥미 있는 수업을 마련해주어야 글쓰기를 할 것이다.
마지막 문제는, 아직 글쓰기 수업이 국어 수업시간에서 소홀히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개발된 수업 모형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교사들이 글쓰기 수업에 대해서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국어 수업에서 글쓰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막연하기 때문인데, 다양한 수업 모형이 개발된다면 현장에서의 글쓰기 교육은 급물결을 타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
2.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주)
3.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1990), 「글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Ⅰ」, 온누리
4.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1(2000), 「협동학습연구회」
자료평가
- 깊이가 없네요.
- nuy***
(2008.10.21 22:37: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