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연구] LT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창작 시조 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LT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창작 시조 교육 방법
《목 차》
Ⅰ. 여는 말
Ⅱ.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조 교육
1.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조 교육의 실태
2. 교과서 수록 시조 작품
Ⅲ. LT 협동학습 모형의 절차
Ⅳ.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창작 시조 쓰기 교수 학습 모형 및 수업안
Ⅴ. 맺는 말
1. 여는 말
시조의 형식은 우리 민족의 사상, 감정, 체험 등을 담기에 가장 알맞은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원용문, 『시조문학원론』, 백산문화사, 1999, p.16,
그래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시조가 존재할 수 있었다. 시조의 일정한 모습이 오래도록 흐트러지지 않고 유지되면서 계속 지어지고 향유된다는 것은 그것이 겨레의 마음을 사로잡고 싫증을 느끼지 않게 하는 어떤 힘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 힘이 바로 옹골찬 가락과 짜임새가 이루어내는 시조의 정형성이다. 김수업, 『배달문학의 갈래와 흐름』, 현암사, 1992, p.243.
시조의 이러한 형식 속에 담긴 다양한 내용들도 그 가치를 높여주고 있으므로, 시조의 교육적 활용 가치 또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매체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된 오늘날의 영상세대는 그 이전의 어느 세대보다도 문학 작품을 멀리 하고 있으며, 이 경향은 현대 문학보다 고전 문학에 대해 더욱 더 심하다. 이러한 시점에 ‘우리는 왜 꼭 고전문학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용직은 첫째는 국민으로서의 의무감 때문이고, 둘째는 자기 민족의 고전 문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갖추지 못하고서는 떳떳한 존재가 될 수 없기 때문이며, 마지막으로 가능한 짧은 시간에 보람있는 내용을 피교육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이미 가치평가가 이루어진 작품을 선택해서 읽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김용직,『제5차 국어과 한문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세미나』,한국교육개발원 1986.
다시, 이것을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전문학의 학습목표에서 추출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익, 『고전문학 왜 가르쳐야 하나’,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1998.
○ 민족문화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 선인의 문학세계를 바르게 파악하기 위하여
○ 미적 감수성과 문학적 상상력을 기르기 위하여
○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 민족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기 위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1.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Ⅵ. 「만횡청류」 교수 ․ 학습 방법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 – JIGSAWⅡ모형3. 협동학습의 의의4. 협동학습을 통한 사설시조 교수․학습 방법 - JIGSAWⅡ모형 적용Ⅶ. 나오며Ⅰ. 들어가며시조 가운데 사설시조는 그 내용이 재미있어 일찍부터 이에 대한 연구가 있어 왔다. 그러나 시조집에서 사설시조라는 명칭은 흔히 보이지 않는다. 현재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먼저 이루어졌다고 보는 시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3. 매체 교육의 멀티미디어 활용 방법에 따른 학습의 지도 단계Ⅲ. 매체 이론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 를 중심으로1. 제 1차시 수업 2. 제 2차시 수업 Ⅳ. 결론Ⅰ. 서 론고전시가 문학은 과거 선조들의 보편적인 삶의 정서를 노래로 표현한 것으로 충분한 문학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특히 향가는 뛰어난 표현 기교와 격조 높은 서정시로 신라인의 모습을 잘 반영했고, 그 노랫말은 신라어의 연구에

  •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론 - 시조 묏버들 가려 꺾어를 중심으로 -
  •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수 있다. 필자는 협동 학습의 대표적 모형인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을 활용하여 고전 문학의 대표적 갈래인 시조 중에서도 우리말의 묘미를 살린 시조(기녀 시조)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Ⅱ.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의 개념 및 장점STAD(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협동학습모형은 Johns Hopkins 대학에서 연구 개발된 STL(Student Team Learning) 프로그램 중의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 사라진 시 감상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1.3.1. 시 읽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 활동1.3.2. 단계화된 시 창작 교육의 중요성1.4. 결론2.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2.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2.2. 이해․표현 교육과 문학교육2.3.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방안2.4. 맺음말3.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3.1. 서론3.1.1. 연구 목적 및 방법3.1.2. 기존 연구 검토3.2.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 모형3.3. 협동학습을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TGT 모형을 통한 시조 수업- 차 례 -Ⅰ. 머리말Ⅱ. 몸말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3)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 절차(4) 교사의 역할(5)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2.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TGT)(1) 개념과 특징(2) 적용절차1) 학습 목표 설정2) 교수 ․ 학습의 준비3) 학습 내용의 제시 및 완성4) 게임 방법 및 과정5) 반성 및 평가3. 시조수업의 TGT 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1) 중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