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매체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Ⅱ. 매체언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Ⅲ.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
Ⅳ. 매체의 언어 사용방식과 매체활용을 위한 조건
Ⅴ. 매체변화와 교육 방법 및 활용
Ⅵ. 매체언어교육의 미래와 과제
Ⅶ. 매체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Ⅷ.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가. 매체의 개념
매체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보다 한정적으로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처럼 뉴스와 정보 등을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매체, 즉 미디어(media)의 번역어로 사용하기로 한다.
- 매체에 대한 Hart, Andrew의 견해
㉠ 표출매체(presentation) : 말
→면대하여 직접 소통되며 저장이 불가능함
㉡ 표상매체(representation) : 전보, 신문, 잡지, 만화 등
→표상적 부호로 소통되면 먼 거리에도 통달이 가능하고 저장이 가능
㉢ 기계/전자매체(mechanic/electronic) :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표상적 또는 기술적 요소가 필요하고 정치의 조작능력을 요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특수교과교육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 만4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2명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수업 시연 계획
- [독후감] 가평요의 `폐도`를 읽고
- [중국문학] 1990년대 중국의 문학
- 성인 학습자의 특징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 만1세 5월 1-5주 보육일지 - 간소화 주간일지
- 상담심리학_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