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학습이론과 관찰학습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사회학습
가. 사회학습이론의 개요
1) 사회학습이론의 구성요소
(1) 기대
(2) 강화가
(3) 심리적 상황
(4) 양적 측면
2) 사회학습이론과 정신지체에 대한 기초연구
나. 통제부위에 대한 연구
1) 통제부위의 측정도구
2) 통제 부위 연구의 개관
3) 학습 실제
다. 기대에 대한 연구
1) 연구의 개관
2) 학습의 실제

2. 관찰학습
가. 모델링과 정신지체
나. 경도정신지체아이 모델링연구
1) 주요연구
(1) Ross의 연구
(2) Gardner와 Forehand의 연구
(3) Strichart의 연구
(4) Strifel과 Eberl의 연구
(5) Talkington과 Hall의 연구
2) 주요결과
(1) 모델 변인
(2) 관찰자 변인
(3) 과제변인
(4) 기타변인
3) 학습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학습

Rotter(1954)는 사회학습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일종의 실험절차에 의한 사회적 행동의 연구를 소개하였다. 또한, 그 이후의 연구에서 Rotter(1975)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조작적인 심리구인과 실험적인 검증이 가능한 가설의 사용을 통해 복잡한 인간행동이 어떻게 다루어지는가를 보여주었다. 더구나, 사회학습이론은 자극-반응이론을 인지론이나 장이론과 접목시키고자 하는 접근방법이다.

가. 사회학습이론의 개요
1) 사회학습이론의 구성요소
1954년 Julian Rotter에 의해 정립된 사회학습이론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이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 기대, 강화 및 심리적 상황이 개체의 사회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4대 변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Rotter(1975)는 이들 4개 변인들이 서로간에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다음의 공식으로 표현된다고 지적하였다.
행동가능성 = f (기대×강화가)
이 공식은 이러한 관계를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제시한 것이며, 본질적으로 󰡒특정 심리적 상황에서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은 그 상황에서 그 행동이 강화를 이끌게 될 것이라는 기대와 그러한 강화가의 함수관계이다.󰡓
참고문헌
김정권(편),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4.
여광응,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월간교육자료, 교육을 열다 미래를 열다, 서울 : 주식회사 한국교육출판, 199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 학교 평생교육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관찰방법과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특수아동에 대한 직접적 개입보다는 객관적으로 다양한 이론과 주변상황을 고려해서 접근하였다. 특수아동에 대해서 인지적 특수교육이기 보다는 ‘이 아이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고 자신의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를 생각해서 주변의 도움을 끌어드리는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포함해 보았다. 첫 번째 사정보고에서는 아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 하고 이 기록

  • [인간자원개발론] 인적자원 개발과 기업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기업교육전문가의 직업세계
  • 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변화하는 속도의 단면에 살갗이 베여 피가 스며 나올 정도로 말이다. 사회의 변화 양상도 다양하며, 발전 방향 역시 매우 급진적이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개인에게 평생직장은 더 이상 꿈에 지나지 않는다.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계속적인 구조조정, 직업의 쇠퇴 및 소멸 때문에 개인은 끊임없이 자신을 학습시키고 새로운 직업세계를 탐색하여, 스스로의 가치를 향상시켜야 한다. 기업 차원에서도 마찬가지이

  • [인적자원개발] 전문성개발 연구- 보험설계사를 중심으로
  • 사회적 요구를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성 개발과정에서 전문성을 이루어가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과정으로 지식 습득 과정과 동료와의 상호과정을 선정하였다. Hearling과 Drucker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전의 연구 내용을 첨가하여 구성한 전문성의 분석틀을 다음과 같다. 전문성 분석틀1. 전문성의 구성요소a. 이론가. 일반지식-전문지식 : 조직차원의 학습, 개인차원의 학습b. 경험가. 목표 달성 능력 : 현업무경험, 이전 경력, 학교 학습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사회적 영향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하고 교육은 태어나면서 시작해서 25세까지 계속되어야 한다고 그는 주장하였다. 자유와 개성이 학습의 조건이라고 강조하고 공교육을 제창하였다. 사회․정치영역에서 크게 영향을 미쳤던 그의 기본입장은 교육영역에서도 Emil을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 역시 는 기본전제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모든 것은 선한 상태였는데 인간사회에 접하면서 변질되고 타락하게 된다고 전제하고 있다. 그의 온 정

  • 서양의 부모교육
  • 적극적 참여 및 초기 개입 역할,그리고 부모의 재교육이 강조된 부모교육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연미희, 김진숙(2003).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진영 외(2000).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도미향 외(2002).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박성연 외(2004). 부모교육. 과학사- 서영숙, 김경혜(1996). 보육학개론. 양서원- 이경우 편역(2000).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창지사- 조성연 외(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현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