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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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이란
1)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 개념
2)평생교육의 대두 배경
3) 평생교육의 출현
4)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 극복법

2. 평생교육의 필요성
1) 기술혁신과 폭발적인 정보의 증가로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2) 학교교육의 한계
3) 국제 개방화 시대
4) 교육보장권 요청


3. 평생교육의 성인학습자의 특징
(1) 성인학습자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스스로 학습하려고 하는 욕구를 이끌어내야 한다.
(2) 성인들이 스스로를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바라보도록 해야 한다.
(3) 성인들의 다양한 경험에 근거하여 학습내용을 생활에서 겪는 문제해결적 과제로 구성하여야 한다.

4. 평생교육의 마당
1) 가정과 학교
2) 일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과거의 교육은 지식의 전수, 지식인으로의 소양을 위한 지능 교육을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떠맡아 했었다. 그러나 급속도로 변화하고 고도의 산업 사회화하는 오늘날의 현장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진보하는 사회에 부응하고 고도의 산업 사회화하는 오늘날의 현장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진보하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요람에서부터 무덤에까지 계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생겼다.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인격의 형성, 지식의 전수, 성인의 계속교육을 위하여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고, 통합된 형태로 조직화되어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다시 말해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발전을 계획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 사회의 모든 교육역량을 총 동원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교육은 학교교육에만 역점을 두는 교육관에서 벗어나 누구나 전 생애를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학습사태를 수직적으로 연결시키고 수평적으로 통합시키려는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와 이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강조하는 평생교육의 이념은 오늘날 교육개혁을 위한 기본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은 새로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과 평생교육이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http://cafe.daum.net/itk20
평생교육 자료 모음집
한숭희(2006). 평생교육론. 서울 : 학지사.
주동범(2005). 미국의 성인교육동향과 시사점 : 개념과 성격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정진환(2005). 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 교육행정학연구
김재웅(2005). 평생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제도 활성화 방안. 교육행정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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