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외국민속무용의 지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머리말

Ⅱ. 본 론
1. 무용의 정의와 관점
1) 무용의 정의
2) 개념 규정의 관점
(1) 본능설
(2) 모방설
(3) 실리적인 효용설
(4) 우미한 운동
(5) 보이기 위한 것

2. 한국 무용의 발생과 기원 및 본질
1) 한국 무용의 발생
2) 한국 무용의 기원
3) 무용의 본질

3. 무용 교육의 가치
1) 육체적 가치
2) 정신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4) 심리학적 가치

4. 포크댄스
가. 포크댄스의 특징
1) 우리나라 민속춤
2) 외국의 민속춤
나. 포크댄스의 문화적 가치
다. 포크댄스의 교육적 가치
① 신체적 가치
② 사회적 가치
③ 심리적 가치
3) 민속무용 지도의 실제
(1) 우리나라 집단춤
(2)외국 민속춤

5. 무용지도의 사례
1) 이렇게 시작했어요.
2) 이렇게 실천했어요.
가. 흥겨운 음악으로 흥미를 유발했어요.
나. 한국을 나타내는 태극기를 소품으로 선택했어요.
다. 연습시간은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 아침 시간으로 정했어요.
라. 연습 방법은 자발적인 모습을 이끌어 냈어요.
마. 공연을 위한 연습은 이렇게 했어요.
바. 두 번의 공연은 이렇게 준비했어요.
3) 이렇게 달라졌어요.


Ⅲ. 결 론



본문내용
1.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월동안 그고유한 불멸의 가치를 증명하여 유지되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원시 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나 혹은 자연의 리듬과 형태를 모방한 움직임이 관혼상제, 전쟁, 재앙, 사냥을 비롯한 모든 일상생활에서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차츰 시간이 흐러감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들은 각 지역과 부족에 따라 전통으로 유형화 되었고 개인과 부족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에 미적 의미를 부여하여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지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극장, 댄스홀, 미술관 등이 생겨났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진정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자기 도구적 예술인 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흥겨운 민속춤 2002, 서울초등무용교육연구회
2. 초등 교사용지도서 1,2학년 즐거운생활 2000 교육부
3. 초등 교사용지도서 3~6학년 체육 2000 교육부
4. 세계의 민속춤 1991 박인숙
5. 심미진 서울청룡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사례 발견-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용어의 혼란(교내과외, 상설특활반, 방과후 특별활동, 교내 특별수업 등의 다양한 용어 사용)- 프로그램 면에서 기존의 보충수업과 자율학습, 클럽활동이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대체2) 교사와 학생의 부담 가중- 교사의 경우 : 보충수업과 자율학습 외에 방과후 교육활동까지 지도하게 되어 근무부담이 가중된다. 또한 외부강사에 비해 실제 지급되는 강사비도 매우 낮은 수준이다.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을 맡은 교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외국과(영어,미얀마어)IS 의예학과IS 인류고고학과IS 인문사회계열학과IS 체육학과IS 한국어학과IS 한약학과IS 한의학과IS 행동과학과RRRR 게임공학과RR 공과대학RR 금속공예과RR 냉동공학과RR 농학과RR 동물조련과RR 레저개발학과RR 레저스포츠과RR 마이크로로봇과RR 목공예과RR 무용과RR 반도체공학과RR 사관학교RR 석유화학과RR 섬유공학과RR 섬유디자인과RR 센서공학과RR 수산대학RR 스포츠과학RR 식품관리학과RR 식품영양과RR 신소재공

  • 한국무용(전통춤,전통무용,민속무용)역사, 한국무용(전통춤,전통무용,민속무용)승무,소고, 한국무용(전통춤,전통무용,민속무용)강강술래,살풀이,태평무
  •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원금 외에 20여억 원이 추가로 무용계에 지원되었다. 이 같은 창작지원금의 증가는 전국적으로 1시간이 넘는대형작품을 양산하는 계기가 됐다.Ⅱ.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바탕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

  • [호텔관광] 문화관광 정책 사례연구
  •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불행하게도 한국은 다시는 오지 못할 나라로 손꼽히고 있다. 그 원인은 편안한 호텔과 관광지가 부족해서라기 보다는 볼거리 부족과 언어소통과 불친절로 나타났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시설을 만드는데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지만 불행하게도 눈에 드러나지 않는 서비스와 우리의 문화를 전달하는 데에는 익숙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경주와 같은 문화관광지가 대부분 그렇듯이 도대체 10년 전이나 지

  • 특별활동교육과정 의의,목표, 특별활동교육과정 개정,편제,시간배당, 특별활동교육과정 변인,활동별주요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운영사례,전략,문제
  • 지도 중점(예시)계발활동 지도중점 및 내용(3학년)소 영역교육과정 지도요소지도중점지도 내용학술문예활동-전통음악-전통예술-민요 및 국악가요 배우기-전통음악 및 무용 이해하기-민요 및 국악가요 탐색-음향자료와 시범을 통해 민요, 국악 체험하고 익히기-전통음악 및 무용 탐색-관람을 통해 전통예술 이해하기보건체육활동-민속놀이-수영-전통민속 놀이체험-수영의 바른 자세 익히기-전통민속놀이 탐색-음향자료를 통해 민속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