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탐라문화제 민속예술경연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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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축제와 민속예술
1. 민속축제의 탄생
2. 민속과 민속예술
Ⅲ. 탐라문화제의 탄생과 변화과정
Ⅳ. 민속예술경연의 실상
1. 민속예술경연의 등장
2. 민속놀이의 제작과 재현
1) 출전팀 구성과 시나리오 구성
2) 연습과정과 탐라문화제 참가
Ⅴ. 민속예술경연의 문제점과 영향
1. 민속예술경연의 문제점
2. 민속예술경연이 참가자들에게 끼치는 영향
Ⅵ. 민속예술경연의 개선 가능성
1. 전면적 개선-민속예술경연의 마을축제화
2. 부분적 개선-민속예술경연의 현장성 강화
Ⅶ. 맺음말
본문내용
그러나 이같은 취지가 무색하게 해를 거듭할수록 출전팀들이 열띤 자존심 경쟁을 벌이며 과열되는 양상으로 치달은 나머지 마치 스포츠경기대회와 비슷한 형태로 변질되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는 것 또한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물론 이미 생활의 현장에서 사라졌거나 사라지고 있는 민속의 소중한 가치를 다시금 환기시킨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긍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점차 공연화되며 삶에서 분리되는 추세를 극복하기에는 힘겨운 실정이다.
이렇게 ‘삶의 문화’로서의 지위를 잃어가는 현상에 대해 ‘거짓민속의 경연장’, ‘민속문화 왜곡의 현장’이라며 민속예술경연의 폐단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라져가는 민속을 알리고 보존하는 ‘민속문화 전승과 교육의 현장’이라며 옹호론을 펼치는 견해들이 해마다 탐라문화제를 즈음한 시기에 충돌하며 또 하나의 경연을 벌이고 있다.
민속이란 전승의 주체인 민중의 생활 속에 어떤 식으로든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봤을 때, 탐라문화제의 민속예술경연은 내용과 취지, 방식에 있어서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
이 글에서는 46회에 이르는 탐라문화제의 중심행사인 민속예술경연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탐라문화제와 민속예술경연의 탄생과 변화과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특히 90년대 들어 부쩍 늘어난 민속학자와 전문예술인들의 개입으로 공연예술계의 창작패턴과 비슷한 흐름으로 나아가고 있는 실상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준비과정, 공연과정, 공연 후 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필자 또한 90년대 중반부터 탐라문화제 민속예술경연의 출전팀을 연출․지도한 경험이 10여 년에 이르고 있어 준비과정에서 공연 후 과정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 이글에서는 필자가 직접 개입했던 사례를 예로 들어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해서 탐라문화제의 민속예술경연이 지니는 부정적인 한계와 긍정적인 가능성을 진단하고자 한다.
그리고 긍정적인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민속예술경연의 운영과 심사방식이 지니는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해 민속과 공연 사이에 애매하게 위치한 민속예술경연을 개선해 주민축제화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Ⅱ. 축제와 민속예술

1. 민속축제의 탄생

앞서 살핀 바와 같이 탐라문화제는 전통문화축제, 또는 지역민속축제로 규정되고 있다. 고전적 의미에서 축제란 축(祝)과 제(祭)가 통합된 포괄적인 문화현상으로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종교적 제의라고 짧게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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