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다다이즘에 대한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다이즘에 대한 해석 1

다다이즘에 대한 해석 2

1. 다다이즘의 배경

2. 다다의 기본적 원칙은 부정이다.

3. 예술은 죽었다.

4. 無에의 정신

5. 다다란 항의의 외침이었다.

6. 다다는 자유의 표현

7. 현대 미술에의 영향

8. 다다의 종말

다다이즘의 사람들

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 선언(I) : 1924

2. 초현실주의 선언(II) :1925~1929

3. 후기 : 1930~1938


본문내용
다다이즘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우연의 원리'는 예술의 합리성과 논리성은 삶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우연성을 표현해 내지 못하며, 따라서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서는 예술이 '우연의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우연의 원리'에 의한 행위 예술은 기존 체제를 벗어나는 수단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술이란 품위가 있어야 한다거나 실제적인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규정을 벗어난 것이기도 했다.
다다운동의 시초인 쮜리히 다다는 유럽전역에서 부터 전쟁을 피해 중립국 스위스로 온 작가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시인과 음악가, 화가들이 모여 시 낭송 모임, 연주회, 전람회, 평론발표 등을 통해 서구 문화 전통을 신랄히 비판했다. 전쟁으로 인해 상처를 입은 이들은 매우 염세적이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쮜리히 다다의 세 가지 특징적 요소는 소음과 동시성, 그리고 우연성이었다.
음악에서의 소음, 문학에서의 동시성, 그리고 미술에서의 우연성은 각각 그분야의 성질에 맞게 각색된 새로운 시도였다.
전쟁이 종반에 들어서면서 쮜리히 다다는 종말을 고하게 되고 마르셀 뒤샹과 피카비아가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뉴욕 다다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다.
뉴욕 다다는 쮜리히 다다와 거의 같은 시기에 출연한 운동이지만 뒤샹의 활약으로 독특한 특성을 갖게 된다. 'ready made'나 반 미학사상이 그의 중요 특성이 되고 이런 활동은 뉴욕다다에 이어 나타난 미국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독일 다다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과 결부하게 된다. 미술의정치도구화가 여기서 발견된다. 독일 다다의 기법적특징으로 콜라주 사진기법이 있는데, 이것은 명확한사실성을 가진 요소들로 인하여 메시지를 선명하게 전달하려는 데 의도가있었다. 이것은 입체파의 파피에 꼴레에서 영향받은 것으로 photo -montage라고 불리우게 된다.
다다운동의 마지막 정착지는 파리였는데, 파리 다다의 특징은 문학적인 데가 있다. 잡지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이들의 운동은 선언문, 정기 간행물,사건등으로 수입된 다다양식이 아닌 프랑스 문학을 토대로 일구어 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문학성이 강했던 이들의 운동은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 1924년경 '초현실주의'라는 이름 아래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19 20세기 미술사 프랑스 낭만주의 프랑스 자연주의 프랑스 사실주의
  • 대한 시인이란 인상파 화가들이라고 하는 주장이 완전히 정당했던 것이다.’ - A. Hauser : , 창작과 비평가, 1976 p176참고문헌- 이야기 근대 미술사, 정금희, 2001, 집사재- 서양 미술사2, 에밀말 지음, 정진국 옮김, 2001, 눈빛- 명화는 왜 유명할까? (걸작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아멜리아 아레나스 지음, 정선이 옮김, 2000, 다빈치- 새롭게 읽는 유럽미술사, 김홍섭, 2003, 이유- 서양 미술사 100장면, 최승규, 2001, 한명20세기 미술

  • 초현실주의 surrealisme
  • 대한 연민을 표현하려고 했다.예쁘장하고 매끈한 냄새를 풍기는 것은 일체 피하고 ‘부르조아’의 현실적 또는 가상적인 자기 만족에 충격을 주는 것이 그들의 체면과 관계되는 일로 여겨지게 되었다.』-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중에서 -고호와 고갱에 이어 노르웨이 태생의 뭉크도 표현주의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화가이다. 그는 불안, 공포, 증오, 애정과 같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이고 선명한 감정을 격렬한 색채와 왜곡된 선으로 표현해 표현

  •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이론, 특징과 초현실주의 6원칙 및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 미술 심층 분석
  • 큰 수확이며 현대인의 새로운 정신의 반영이었다. 참고문헌간호배 / 초현실주의 시 연구 / 한국문화사 / 2002.로버트 래드퍼드 / 달리 / 한길아트 / 1998.매슈게일 / 다다와초현실주의 / 한길아트.신곽균 편저 / 서양문예사조 / 건국대학교출판부 / 1993. 장 루이 가유맹 / 달리 위대한 초현실주의자 / 시공사 / 2006.조르주 세르바 / 초현실주의 / 동문선 / 2005.피오나 브래들리 / 서적-초현실주의.Rosemary Lambert(김 창규) / 20세기의 미술 / 예경산업사 / 1995.

  • `베르메르 vs. 베르메르` 위조의 예술적 문제점에 관한 에세이
  • 많을 것이고 논란의 여지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담을 수 없으므로 아쉬움을 남긴 채 이 에세이를 마무리 짓겠다.참고문헌우광훈, 《베르메르 VS 베르메르》, 민음사, 2008년.H.W.잰슨, 《서양미술사》, 최기득 역, 미진사, 2001년.김진엽,《예술에 대한 일곱 가지 답변의 역사》, 책세상, 2007년.최진희,〈현대 미학에서의‘위조 문제에 관한 연구 : 위조품의 가치와 그 존재론적 자격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서울 :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5.

  • 러시아 방가르드 회화의 특징
  • 미술을 만들려 했고 예술과 사회를 통합한다는 열망으로 이러한 예술세계를 발전시켜 순수예술과 응용예술에 대한 차별이 없었다는 특징 또한 가지고 있다. 참고 도서 도서이야기로 풀어보는 20세기 사상사, 이병창, 천지20세기의 미술, 로즈마리 램버트, 예경산업사 1991년,위대한 실험 러시아 미술 1863-1922, 캐밀러 그레이, 시공사 2001년한권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이야기 임두빈, 가람기획 ,2003년천년의 울림, 이덕형,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2001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