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관광학] 이벤트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 1
제 1절 연구 배경과 목적 .................................................... 1
제 2절 연구 방법 ................................................................ 1
<제 2장> 이벤트의 개념 ..................................................... 3
제 1절 이벤트의 의의 ......................................................... 3
제 2절 이벤트의 종류 및 특징 ........................................... 8
제 3절 이벤트의 역할 및 효과 ........................................... 21
<제 3장> 축제의 개념 ........................................................ 28
제 1절 축제의 의의 ............................................................ 28
제 2절 축제의 유형과 기능 ................................................ 30
제 3절 축제의 효과 ............................................................ 33
<제 4장> 부산 지역 축제의 현황 및 문제점 ...................... 37
제 1절 부산 지역 축제의 현황 ........................................... 37
제 2절 부산 지역 축제의 문제점 ........................................ 52
<제 5장> 사례연구: 외국의 활성화된 축제 사례 ................ 58
제 1절 외국의 축제 현황 .................................................... 58
참고문헌 ....................................... 65
본문내용
다른 외국의 경우처럼 축제가 강한 생명력을 지니며 지역주민들에게 삶의 여유, 지역자체에는 경제적 효과를 주며,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좋은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축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황분석과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첫째, 이벤트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다.
둘째, 이벤트의 종류 중 축제의 개념 및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셋째, 부산 지역 축제 현황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
넷째, 활성화된 선진 축제 사례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현 부산 지역 축제의 질적 향상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철원 (2002) 문화관광축제 육성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박현지 (2001) 인터넷시대의 관광이벤트론, 형설출판사
박기홍 (2001) 권역별 관광개발계획의 수립방향 및 지침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김향자 (2000) 도시관광 진흥방안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김동혁 (2000)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김성혁 (2002) 컨벤션 산업론, 백산출판사
연구부 (1994) 이벤트산업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고승익 (2002) 관광이벤트 경영론, 백산 출판사
연구소 (1995) 관광으로 열어가는 지방시대, 신한종합연구소
허갑중 (2001) 관광 기념품 개발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관광연구원
송정일 (1998) 이벤트플래닝, 백산출판사
정강환 (1996) 이벤트 관광전략, 일신사
채용식 (2001) 관광축제이벤트론, 학문사
정근식 (1999) 축제, 민주주의, 지역활성화, 새길

G. J. Ashworh, 박석희 옮김, 관광과 공간변형, 일신사 (2000)
Donald Getz, Ph. D. 정무형, 이준엽 공역, 이벤트 경영과 이벤트 관광, 백삭출판사 (2004)

한국관광공사, 국민해외여행 실태조사 (2001)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인지도에 대한 세계여론조사 (2001)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02)
G. J. Ashworh 박석희 옮김, 관광과 공간변형, 일신사 (2000)



http://www.travelcanada.or.kr/monthly.html
http://dir.naver.com/Society_and_Culture/Events/Culture_Festivals/World_Festival/
http://poseidon.dpc.ac.kr/cnscap/tour/festival-1.htm
http://visit.busan.kr/kor/PF/PF02.html?tm=PF&mm=02&vm=
http://www.festival.busan.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기획론] 부산벡스코와 컨벤션산업
  • 컨벤션 시책도 촉진하여야 한다.Ⅷ. 참고 문헌○ 컨벤션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 부산발전포럼 2004 /1.2월호○ 국제회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관광학연구 제25권 제4호(통권 37호)○ 부산지역에 컨벤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관광레져연구 15권 제1호(통권 제23호)○ 신 이벤트 마케팅 전략○ WWW.BEXCO.CO.KR (부산전시컨벤션센터)○ 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WWW.KOREACONVENTION.ORG (코리아컨벤션)○ WWW.BUSANCVB.ORG (부산컨벤션뷰로)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당진지역 관광상품 활성화 방안
  • 방안 연구”, 한국관광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26호 20076 남택영, “지역이벤트 관광상품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3호, 19997 위승환, “소설무대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보성군의 「소설 태백산맥 문학공원 조성」 사례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8 이선희, 「관광마아케팅론」, 서울: 대왕사, 19959 이종석,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상품 활성화 방안”, 전북대학교 행정

  •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강력한 개발규제를 비롯하여 관광안내체계, 차별화된 관광상품, 다양한 이벤트, 이해당사자들의 협력 부재 등 소프트 측면에서 경쟁력이 약화된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관광산업에서의 「소프트경쟁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경주관광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경주관광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

  • [졸업][관광경영] 제주도 방문객의 이미지와 만족도간의 영향관계 분석
  •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대한 국토계획학회편, 「지역계획론」 , 형설출판서, 1991.문화체육부, 「한국의 지역축제」 , 1997.박석희, 경주 남산의 고유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관광학부, 1999.부소영, 이벤트관광의 마케팅믹스 적용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시 관광계발 기본계획 방향 연구, 한국시정 개발연구원, 1995.서울시청, 「98서울

  •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보석 마케팅 전략 분석
  •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한국관광연구원,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1997.한영준, “관광상품으로서 한국형 온천요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20쪽.허갑중, 「관광토산품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1999.허갑중, 「쇼핑관광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1999.Chon Kye-sung,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in Tourism As Related to Destination Image Percep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