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인도네시아 한국어교육과정의 상위 영역과 교과목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출처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소 2007.11.30 제27집 1 학술진흥재단등재후보  
목차
1. 머리말
2. 상위 영역 항목 개념
3.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한국문화과 교육과정
4. 나시오날 대학교의 한국어과
5. 가자마자 대학교의 한국어과
6. 맺음말

본문내용
이 글은 인도네시아의 주요 한국어 설치 대학(‘인도네시아 국립 대학교’, ‘나시오날 대학교’, ‘가자마자 대학교’)의 한국어 교육 과정 중 위계를 달리하는 내부 영역 간의 상관성과 체계성을 살펴본다. 잘 만들어진 교육과정은 ‘총영역 - 상위 영역 - 하위 영역’와 같은 위계성을 가지며, 각 해당 영역의 목표와 맞물려 상호 유기적으로 작동을 한다. 이 글은 이와 같은 위계적 개념들과 이로 파생되는 각각의 범주들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인도네시아의 한국어교육과정의 내부 영역 간 상관 관계를 살펴본다.
참고문헌
김긍섭 외(1994), 「인도네시아 사회와 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김긍섭(2004), 「인도네시아의 한국학 현황」, 국제교류재단
교육부(1998),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국제교류재단 편(2007), 『해외한국학백서』, 국제교류재단.
국립국어원 외(2005), 『국외 한국어 교육 기관 현황과 요구 조사』,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외(2006), 『2006년도 표준 한국어교육과정 모형 구축 사업 최종 보고서』, 국립국어원, 한국어세계화재단.
김명광(2007 a), 「한국어교육과정의 표준화에서 고려되어야 할 몇 문제」, 새국어교육 76호,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b), 「국어과 교육과정과 한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와 대조」,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3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7 c), 『국외 한국어 교육 현황과 과제』,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교육과정은 누구나 평등하게 같은 교육과정을 밟아야 하는 법적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융통성 있는 적용과 전문적 조언 등이 조화롭게 병행되지 않으면 이 또한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어려움 속에서 그 자리를 묵묵히 발전시켰던 한국의 특수교육의 역사와 오래전부터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던 외국에 관해 간략적으로 알아보고, 장애학생을 일반 교육에 더욱 접근시키기 위하여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에 대한 목적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대한 이해와 수업활동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4 한국어 전문 연구자로서의 소양한국어교육의 목표와 현황정의 :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 교수-학습하는 것목표 : 한국어교육을 통한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화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한국어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 능력을 개발, 다양한 교재 개발이 필요함한국어교육의 학문적 영역한국어교육은 후

  • 영남대학교 인강 다문화교육과정책의이해
  • 정의 영유아들의 보육시설이용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경제적 문제가 원인이며 교육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됨.④ 초등학생 비중의 강세- 초등학생 자녀의 비율이 높은 이유 : 체류가 가능한 기간이 3년 미만, 비교적 젊은 연령대의 사람들이 많은 편이기 때문. 중고등학교에 인원이 증가할 것을 예상하기는 어렵다.- 지난 5년 간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초중고 재학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초등 이후 단계의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와 시행이

  • [아동발달론] 영재교육에 대해서
  • 교육의 정의 -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서 주로 과학 및 예․체능 분야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 는 교육.   -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은 교육의 평준화시책에 대한 비판과 특수교육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부각되었다. 1973년 전국민의 과학화를 위한 전국 교육자대회에서 과학영재교육의 중요성이 역설되고, 그 방안의 하나로 과학고등학교의 설립이 제창되었다. 1978년 한국교육개발원이 작성한 제2차 장기종합교육 계획안으로서의 교육발전의 전망과 과제 197

  • [국제문화의이해]중간고사 최종정리본
  • 대한 이해를 보다 정확히2) 인류학방법론의 약점 :‣ 그 중 가장 중요한 것 : 현지조사를 행하는 인류학자 자신이 그 직업, 교육, 주변 환경에서 영향 받은 편견(偏見)이나 관점(觀點)을 가지고 조사대상자를 관찰하는 점‣ 실례 : 오스카 루이스 (Oscar Lewis, 1951, 1960)로버트 레드휠드(Robert Redfield, 1941, 1960)의 멕시코 테포뜨틀란(Tepoztlan) 마을생활에 대한 논쟁-> 같은 지역을 조사했으면서 각기 다른 연구결과를 보인 것으로 유명(가치판단의 기준이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