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인도네시아 한국어교육과정의 상위 영역과 교과목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 출처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소 2007.11.30 제27집 1 학술진흥재단등재후보
- 목차
-
1. 머리말
2. 상위 영역 항목 개념
3.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한국문화과 교육과정
4. 나시오날 대학교의 한국어과
5. 가자마자 대학교의 한국어과
6. 맺음말
- 본문내용
-
이 글은 인도네시아의 주요 한국어 설치 대학(‘인도네시아 국립 대학교’, ‘나시오날 대학교’, ‘가자마자 대학교’)의 한국어 교육 과정 중 위계를 달리하는 내부 영역 간의 상관성과 체계성을 살펴본다. 잘 만들어진 교육과정은 ‘총영역 - 상위 영역 - 하위 영역’와 같은 위계성을 가지며, 각 해당 영역의 목표와 맞물려 상호 유기적으로 작동을 한다. 이 글은 이와 같은 위계적 개념들과 이로 파생되는 각각의 범주들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인도네시아의 한국어교육과정의 내부 영역 간 상관 관계를 살펴본다.
- 참고문헌
-
김긍섭 외(1994), 「인도네시아 사회와 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김긍섭(2004), 「인도네시아의 한국학 현황」, 국제교류재단
교육부(1998),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국제교류재단 편(2007), 『해외한국학백서』, 국제교류재단.
국립국어원 외(2005), 『국외 한국어 교육 기관 현황과 요구 조사』, 한국어세계화재단․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외(2006), 『2006년도 표준 한국어교육과정 모형 구축 사업 최종 보고서』, 국립국어원, 한국어세계화재단.
김명광(2007 a), 「한국어교육과정의 표준화에서 고려되어야 할 몇 문제」, 새국어교육 76호,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b), 「국어과 교육과정과 한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와 대조」,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3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7 c), 『국외 한국어 교육 현황과 과제』,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