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조직자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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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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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선행조직자 모형 분석
II. 데이터베이스란
III. 대표수업 지도안
IV. 학습지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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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선행조직자 모형 분석
1. 모형개요: 교사가 수업을 가르칠 때 개념, 원리, 지식 등을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특별한 도입 자료를 선행조직자라고 한다. 선행 조직이라는 의미는 학습자가 이전에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 사례 등이 유의미하게 뇌에 인지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2. 수업절차
선행조직자 제시 및 탐색
학습단계 및 자료제시
인지구조
강화하기
●수업목표 명료화
●선행조직자 제시
●관련지식 및
경험 일깨우기
●학습자료 제시
주의집중 제시
●조직화를 명료화
하기
●자료의 논리적 순서명시
●통합적 일치의 원리 사용
●능동적 수용학습 촉진
●자료의 비판적 접근 촉진
●명료화
3. 정보교육에서의 선행조직자 모형
정보교육에서의 선행조직자는 정보과학의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선행으로 안내되었던 기존 개념이나 지식들, 수업의 목표에 도달하고 수업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구체적인 자료들 또는 선행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자료들을 말한다. 때문에 선행조직자의 경우 다른 어떠한 자료보다도 정보통신기술 활용이 가장 적절하다. 정보교육에서 선행조직자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가. 교사의 시연이나 시범을 보일 수 없는 경우: 해킹, 고난이도 의 정보기술
나.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알고리즘, 미래정보사회, 유비쿼터스
다. 현실에 존재하나 수업에 투입하기 힘든 경우: 로봇 시스템, DB시스템, 정보의 흐름
4. 선행조직자와 동기유발 자료
“ 선행조직자와 동기유발 자료는 다르다 ”
동기유발 자료는 다루고자 하는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해도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활용되는 모든 종류의 정보, 자료를 포함한다.
EX) 스티커 등 보상에 대한 공지
반면 선행조직자는 다루고자 하는 학습내용과 유사한 속성, 아이디어를 담고 있어서 추후 그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자료, 정보를 말한다. 물론 학습의 내용에 따라 동기유발 자료나 선행지식 자체가 선행조직자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기유발을 위해서 선행조직자를 활용할 수는 있으나 동기유발 단계에 쓰이는 교사들의 여러 가지 내용제시 방법이 곧 선행조직자와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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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육실습. 한선관 외. 2006. 경인교육대학교 정보교육연구.
이형배의 VB 데이터베이스+ASP활용. 이형배. 2001. (주)사이버출판사.
dBASE IV활용. 전용진. 1992. 크라운 출판사.
데이타베이스 총론. 오해석. 1996. 정익사.
컴퓨터과 교수법 및 교재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 생능출판사.
컴퓨터 교육론.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 삼양미디어
컴퓨터교육론. 이태욱. 1999. 좋은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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