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조직자
차 례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선행조직자와 유의미학습의 변인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유의미학습 이론
1 유의미학습의 의미
- 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 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
- 학습자에게 학습된 지식은 학습자에게 개별적인
의미로 정착(유의미한 지식으로의 전환)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 오우스벨은 학습과정과 학습결과를 중시하여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갖게 하는 학습이
가장 효율적인 학습으로 봄
- 오우스벨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인지
구조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따라 학습유형을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으로 구분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 유의미학습의 주요 특징
. 학습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 구조 내에 학습된 지식과
연관된 정착의미를 가져야 한다.
.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관하여 유의미한
학습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 기계적인 무의미학습은 유의미학습의 특징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 발생한다.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유의미학습의 조건
- 학습자는 학습과제에 잠재적이며 논리적인 의미의
일관성을 부여해야 한다.
- 학습자는 학습과제와 연관된 정착의미를
획득해야 한다.
- 학습자는 학습 과제에 대한 실사성과 구속성을
확보하여 새로운 개념을 정착의미로 유의미하게
학습하려는 학습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1 학습과제의 속성
- 각 교과는 정점에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 존재하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사실적 자료들로 구성된다.
- 각 교과는 교과 나름의 고유하고 특유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 학습자는 각 교과 안에 있는 분명하게 조직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의 이론,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방법, 수학과교육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학습지도의 이론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2) 포섭이론과 그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1. 점진적 분화의 원리2. 통합적 조정의 원리3.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4.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5. 학습준비도의 원리6. 선행조직자의 원리1) 설명 선행조직자2) 비유선행조직자3) 도식선행조직자7. 단계에 따른 학습방법1) 1단계 : 선행조직자 제시2) 2단계 : 학습과제 및 자료제시3) 3단계 : 인지적 조직화의 강화Ⅳ.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원리와 적용1. 개념모형2. 수업종류1)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학습이론
  • 학습자의 내면적 향상성을 자유스러운 생활양식과 통합하여 충 분히 발휘하도록 이끌어 나아가는 방법이어야 한다. Ⅳ. 오수벨(D. P. Ausubel)의 유의미 수용 학습 이론1. 유의미 학습의 구성 이론① 개관 : 오수벨의 교수-학습 이론은 유의미 수용 학습 이론으로, 설명적 학습 원리라고 특징지을 수 있다. 설명 학습의 근거는 그의 선행 조직자라는 개념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ARCS학습이론,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수업모형,제언
  • 학습이론의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ARCS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역사1. 19C2. 20C3. 1957년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 이후4. 현재Ⅲ. 교수학습이론의 동향Ⅳ. 교수학습이론의 가네학습이론1. 언어 정보2. 지적 기능3. 운동 기능4. 태도5. 인지 전략Ⅴ. 교수학습이론의 학교학습이론1. 학교학습이론의 개요2. 유의미학습3.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