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 중학교 3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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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영역별 목표 반영도
Ⅱ. 단원별 교육과정 반영도
Ⅲ. 교과서 단원 분석
- 본문내용
-
Ⅰ. 영역별 목표 반영도
1. 듣기
교육과정 내용
교과서 단원
교과서 목표
(1) 듣기가 사회,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생국-1-1. 협의하기(말하기/듣기/쓰기)
(1) 협의란 무엇인가
(2) 협의하여 문제 해결하기
-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과정임을
안다.
-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2)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생국-1-3. 듣는 힘 기르기 (듣기)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
(2) 효과적으로 듣기
- 듣기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들을 수
있다.
(3) 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한다.
(4) 말하는 이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생국-2-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언어와 함께 사용된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듣기 (3)은 교과서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목표는 물론 학습활동에도 명시적으로 드러난 곳이 없었다.
듣기 (4)는 태도범주로써 생국 2-4뿐만 아니라 다른 듣기 단원에서도 기본적인 소양으로 요구되는 것이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난 곳은 생국-2-4이다.
2. 말하기
교육과정 내용
교과서 단원
교과서 목표
(1) 말하기가 사회,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생국-1-1.협의하기(말하기/듣기/쓰기)
(1) 협의란 무엇인가
(2) 협의하여 문제 해결하기
-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 소통 과정임을 안다.
-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2) 화제의 가치를 고려하여 논의할 만한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생국-1-6. 남북한의 언어(말하기/국지)
(1) 남북한 언어의 차이
(2) 남북한 언어가 나아갈 길
- 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
-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생국-2-1. 좋은 화제로 말하기(말하기/쓰기)
(1) 좋은 화제의 필요성
(2) 좋은 화제로 말하기
-평소 우리의 대화를 살펴보고, 좋은 화제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좋은 화제로 즐겁게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3) 전달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전개
방식을 조절하여 말한다.
국어-1-4. 읽기와 토의(읽기)
(1) 지사의 길, 시인의 길
(2) 일레인 이야기
- 글을 읽고, 글에 관련된 사항을 토의할 수 있다.
- 토의를 통해 글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4) 상황에 따라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하여 말한다.
생국-2-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언어와 함께 사용되는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5)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생국-2-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언어와 함께 사용되는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듣기와 말하기가 상호작용과정이므로 말하기(1)은 듣기(1)과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말하기(2)는 교수학습활동에서 “함께 논의할 만한 내용을 선정하고 토론”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말하기(5)는 듣기(4)와 관련하여 지도한다. 말하기 듣기는 상대를 고려한 상호작용이며 상대의 이해정도에 대한 점검 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여서는 말하기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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