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 중학교 3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역별 목표 반영도

Ⅱ. 단원별 교육과정 반영도

Ⅲ. 교과서 단원 분석
본문내용
Ⅰ. 영역별 목표 반영도

1. 듣기
교육과정 내용
교과서 단원
교과서 목표
(1) 듣기가 사회,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생국-1-1. 협의하기(말하기/듣기/쓰기)
(1) 협의란 무엇인가
(2) 협의하여 문제 해결하기
-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과정임을
안다.
-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2)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생국-1-3. 듣는 힘 기르기 (듣기)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
(2) 효과적으로 듣기
- 듣기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들을 수
있다.
(3) 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한다.


(4) 말하는 이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생국-2-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언어와 함께 사용된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듣기 (3)은 교과서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목표는 물론 학습활동에도 명시적으로 드러난 곳이 없었다.
듣기 (4)는 태도범주로써 생국 2-4뿐만 아니라 다른 듣기 단원에서도 기본적인 소양으로 요구되는 것이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난 곳은 생국-2-4이다.


2. 말하기
교육과정 내용
교과서 단원
교과서 목표
(1) 말하기가 사회,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생국-1-1.협의하기(말하기/듣기/쓰기)
(1) 협의란 무엇인가
(2) 협의하여 문제 해결하기
-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 소통 과정임을 안다.
-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2) 화제의 가치를 고려하여 논의할 만한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생국-1-6. 남북한의 언어(말하기/국지)
(1) 남북한 언어의 차이
(2) 남북한 언어가 나아갈 길
- 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
-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생국-2-1. 좋은 화제로 말하기(말하기/쓰기)
(1) 좋은 화제의 필요성
(2) 좋은 화제로 말하기
-평소 우리의 대화를 살펴보고, 좋은 화제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좋은 화제로 즐겁게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3) 전달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전개
방식을 조절하여 말한다.
국어-1-4. 읽기와 토의(읽기)
(1) 지사의 길, 시인의 길
(2) 일레인 이야기
- 글을 읽고, 글에 관련된 사항을 토의할 수 있다.
- 토의를 통해 글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4) 상황에 따라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하여 말한다.
생국-2-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언어와 함께 사용되는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5)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생국-2-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언어와 함께 사용되는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듣기와 말하기가 상호작용과정이므로 말하기(1)은 듣기(1)과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말하기(2)는 교수학습활동에서 “함께 논의할 만한 내용을 선정하고 토론”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말하기(5)는 듣기(4)와 관련하여 지도한다. 말하기 듣기는 상대를 고려한 상호작용이며 상대의 이해정도에 대한 점검 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여서는 말하기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인문학] 시 교육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국어과 시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분석해 본 후, 효율적인 시 교육 방법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이를 위해 시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 및 선행 연구, 관련 자료를 검토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국어 시 교육의 실상 분석과 문제점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국어과 수업은 교과목의 특성상 교과서․ 텍스트 중심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시각매체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전달효과를 높이고 집중을 유도할 수 있다. 4.3 학습자 활동 중심의 수업 학습자 활동 중심의 수업이라는 점에서 본 수업의 장점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이론주의․구성주의 학습이론과도 통한다. 전개부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내용은 학생들의 활동이 주를 이룬다. 학습지에 주제에 따른 1분 글쓰기를 해보고, ‘토끼와 거북이’ 국어놀이를

  •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
  • 국어 교과를 비교 해보자. 10학년 국어 (하) 교과는, 주거공간이 인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이라는 점과 공간의 특성과 본질을 이해하는 것에 보다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찾아 볼 수가 있다. 그러나 가정교과는 가족 구성원의 삶이 반영되는 생활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반면, 국어교과는 공간의 관련성은 있으나 사상에 더 중점을 두어 전통의 현대적 계승과 재창조의 개념에 주력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 중학교 3 2 국어 학습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학습지도안 비판하며
  •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대적으로 방어능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한 폭력적 체벌이 빈번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4조 :사춘기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교사들의 폭행으로 상해진단 3주 이상을 받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체벌을 받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했으며 일부 여학생들은 정신과 치료나 입원까지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2.교과서 내용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 1.1 단원의 내용선택과 연결분석 5. 글과 사전   (1) 사전을 찾아 가며 읽는 즐거움 / 이순원   (2) 잠은 왜 잘까 / 김종성 6. 작품 속의 말하는 이   (1) 나룻배와 행인 / 한용운   (2)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1. 시의 표현   (1)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2) 배추의 마음 / 나희덕   (3) 낙화 / 이형기   (4) 둑방길 / 유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