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도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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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3-4면

2. 본론

2.1. 세계가 주목하는 도요타 경영 ………………………………………… 4면

2.1.1. TPS(Toyota Production System)와 가이젠(改善) …………… 4면

2.1.2. JIT(Just In Time) 시스템 …………………………………………… 5면

2.2. 존경받는 도요타 경영 철학 ……………………………………………… 5면

2.2.1. 고용안정과 노사화합 ……………………………………………… 5~6면

2.3.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는 도요타 기업문화 ………………………… 6면

2.3.1. 학맥과 무관한 인재 등용과 QC(Quality Control) 서클 활동… 6~7면

3. 결론 ………………………………………………………………………… 7~8면

4. 참고문헌 ………………………………………………………………………… 9면
본문내용
1. 서론

2007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은 어떠한가? 1980년대 90년대 초반, 두 자리를 넘나드는 가파른 경제성장률을 보인 우리나라의 경제는 1997년 IMF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곤두박질 쳤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2007년 4월 2일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미 FTA가 체결 되었다. 정부는 ‘수출 증대 ․ 고용 증가 ․ 물가 안정’이라는 엄청난 경제 파급 효과를 장담하지만, 한미 FTA가 우리에게 득이 될지 독이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현재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빈부 격차의 심화, 높은 청년 실업률, 부동산 경기의 거품 등이 1990년대 초반 일본이 버블 경제 붕괴 이후에 겪었던 상황과 흡사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저성장과 침체를 거듭했던 일본의 지난 10년을 똑같이 답습해야 되는 것일까?
저성장의 늪에서 가까스로 빠져나와 회복기에 있는 일본 경제 성장의 중심에는 ‘도요타’가 있다. “도요타는 세계 자동차업계에서 독주체제가 굳어지고 있다. 현대차와 GM, 포드 등 미국 빅3가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도요타는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거의 독보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도요타는 6일 지난해 3분기(10~12월) 실적을 발표하면서 매출은 6조1500억엔(48조5573억원), 영업이익은 5747억엔(4조5401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보다 15%와 19.2%씩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도요타는 전 세계 시장에서 215만대를 팔았다. 도요타의 실적호조는 주요 판매 모델인 `캠리`와 `코롤라`의 판매가 전 세계 시장에서 늘어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참고문헌

김연성 ․ 유석천 ․ 정승환 ․ 주상호 공역(2006), 『생산관리』, 한영사.
(총 584쪽)

오종석, 조영복(2006), 『현대경영학』, 三英社.
(총 586쪽)

매일경제(2007년 2월 16일자), 석달새 215만대 판 도요타 실적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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