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친환경 경영의 이해와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친환경 경영의 이해
가. 친환경 경영의 정의
나. 친환경 제품의 의미
다. 친환경 경영의 필요성
라. 친환경 경영 관련 컨성팅 시장 규모

2. 친환경 경영 사례
가. 친환경 경영 사례 - 삼성 SDI
나. 친환경 경영 사례 - 파타고니아(Patagonia)

본문내용
1. 친환경 경영의 이해

최근 소비자들의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마인드가 높아지면서, 친환경경영에 대한관심이 어느때 보다 높은편이다. 친환경경영은 한마디로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비젼에서부터 제품의 기획, 설계, 공정 및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경영프로세스에서 환경친화적인 개념을 도입하여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가. 친환경 경영의 정의

친환경 경영이란 한마디로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비젼에서부터제품의 기획, 설계, 공정 및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경영 프로세스에서 환경친화적인개념을 도입하여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친환경 경영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그린(GREEN) 경영이 있다. 이 또한 환경을 보호하고,유지하는 경영 활동에 주된 초점을 맞추고,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경영 이념을 내세우는 것으로, 특히, 환경 보호 중심의 컴셉을 가지고 하는 마케팅 활동을 가리켜 그린 마케팅이라고 하기도 한다.

나. 친환경 제품의 의미

친환경제품이란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상품, 즉 쉽게 분해되고 태워도 공해가 없는제품을 가리킨다. 친환경제품의 예를 들자면 썩는 플라스틱이나 비닐 같은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는 제품에서부터, 유기농산물 같은 것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 있다.
참고문헌
황보연(2005. 3), 친환경경영은 선택 아닌 필수 "녹색기업으로 만들어드려요" , 이코노미21
김해진, 진병호, [해외 리딩컴퍼니] 진짜 친환경 의류기업 '파타고니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과 경영이론의 발전관련 사례
  • 경영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바디샵은 윤리 경영과 연관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 기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낙후된 오지를 찾아내 그 지역과의 거래를 통해 서로 이익을 창출해낸 커뮤니티 트레이드는 이제 바디샵의 대표 성과 사례로 자리잡았다. 바디샵의 경우에는 기업이 책임을 져야할 이해관계자집단인 기업조직 내외를 뛰어넘어 우리가 쉽게 발견하지 못한 멀고도 생소한 나라에까지 책임을 수행했다는 점이 주목

  • 전략적 환경경영의 추진전략과 기업사례
  • 친환경적 파트너십: 특정 업종에 관계 없이 이해관계자와 친환경적 파트너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3. 전략적 환경경영의 적용가능한 산업과 기업사례그렇다면 환경경영을 적용하기 좋은 산업은 무엇이 있을까? 분명 모든 산업이 예외없이 해당되겠지만 특히나 ‘건설’산업이 가장 필요하다고 본다. 건설산업의 경우, 건설에 필요한 자재를 공급 및 조달, 사용에 있어서 환경 이슈가 항상 일어나고 있으며 건설완료 후에도 새집증후군 등 사람들에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대기업사례연구fp
  • 경영의 실권을 쥐게 된 경영자가 투자자와 종업원 또는 기타 다수의 이해관계자 사이에서 이해관계를 어떻게 조성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바로 여기에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그에 따른 역할이 중요시 되게 된 것이다.3. 사회적 책임 활동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사회적 책임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이를 통해 기업에 실질적인 이득까지 가져오는 선진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사회적 책임 활동

  • 삼성 테스코의 한국 진출 전략 -테스코 한국진출과 홈플러스 역수출 중심
  • 국제통상테스코의 한국진출과 홈플러스의 역수출목 차1. 서론2. 본론2.1. 영국 테스코의 한국진입전략2.2. 한국 홈플러스의 영국 역수출2.3. 홈플러스의 친환경경영3. 결론1. 서론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영국 테스코그룹이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어 온 홈플러스 매각설을 공식 부인했다. 테스코는 지금까지 진행한 해외사업 중 한국진출 홈플러스 사업이 최고의 성공사례라며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06년 세계 제일의 유통기

  • 품질경영 사례조사 - AMOREPACIFIC(주)태평양
  •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기업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국내 기업들 보다 한발 앞선 구조조정과 변화를 추진해 왔다. 대표적인 혁신 사례로는 효율적인 상품 공급 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된 생판물 ( 생산 판매 물류) 통합 프로젝트(1996년~1999년) 와 직무를 기반으로 성과주의 인사제도 시스템을 도입한 인사혁신 프로젝트(2000년~2004년), 그리고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해지는 정보흐름을 파악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