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중소유통업의 현황과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경제/경영]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출점 찬반론과 해결방안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유통산업][유통][디지털구조변화][울산유통산업]유통산업의 성격, 유통산업의 지원기반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의 중소유통업, 향후 유통산업의 발전방안 분석
-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심층 분석
- 리테일마케팅 ssm 롯데슈퍼 마케팅전략
- 목차
-
1. 서론
2. 중소유통업의 실태
(1) 소매업 구조의 변화
(2) 소매업태간의 비교
3. 주요 선진국의 중심 시가지상권 활성화 제도
(1) 영국의 TCM
(2) 미국의 BID
(3) 일본의 TMO
4. 정책적 시사점
- 본문내용
-
1996년 유통시장 개방정책 이후 우리나라의 대형유통업은 급속히 성장한 반면, 중소유통업은 크게 위축되어 왔다. 할인점, 무점포판매업 등의 소매업태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슈퍼마켓과 음식료품 종합소매업 등 소위 구멍가게의 매출액은 1996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왔다.
이 같은 현상은 대형유통업이 지방으로 출점을 확대함에 따라 기존의 중소소매업과의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기존의 대표적인 중소소매업인 재래시장의 매출이 격감함은 물론, 시장내에 입점하고 있는 점포들이 영업을 포기하면서 공점포율이 증가하고 있어 상업집적으로서의 집객 능력이 현저히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재래시장은 주거지역과 중심 상업지역이 위치한 중심 시가지에 입지하고 있어 중심상권의 매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는 지역 상권의 붕괴를 초래하고 지역 경제를 악화시키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대형유통업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기존의 중소유통업과의 경쟁이 첨예화되자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는 움직임이 제도화되어 왔다.
본 고는 이미 1990년대에 도입되고 실시되어 온 선진국의 중심시가지 활성화 제도를 상세히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정책 모델 마련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중소유통업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선진국의 중심 시가지 활성화 제도로서 미국, 영국, 일본의 제도를 소개하며, 셋째, 중소유통업을 위한 기존 정책의 평가와 더불어, 우리나라 실정을 고려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기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