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중소유통업의 현황과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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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중소유통업의 실태
(1) 소매업 구조의 변화
(2) 소매업태간의 비교

3. 주요 선진국의 중심 시가지상권 활성화 제도
(1) 영국의 TCM
(2) 미국의 BID
(3) 일본의 TMO

4. 정책적 시사점
본문내용
1996년 유통시장 개방정책 이후 우리나라의 대형유통업은 급속히 성장한 반면, 중소유통업은 크게 위축되어 왔다. 할인점, 무점포판매업 등의 소매업태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슈퍼마켓과 음식료품 종합소매업 등 소위 구멍가게의 매출액은 1996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왔다.
이 같은 현상은 대형유통업이 지방으로 출점을 확대함에 따라 기존의 중소소매업과의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기존의 대표적인 중소소매업인 재래시장의 매출이 격감함은 물론, 시장내에 입점하고 있는 점포들이 영업을 포기하면서 공점포율이 증가하고 있어 상업집적으로서의 집객 능력이 현저히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재래시장은 주거지역과 중심 상업지역이 위치한 중심 시가지에 입지하고 있어 중심상권의 매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는 지역 상권의 붕괴를 초래하고 지역 경제를 악화시키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대형유통업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기존의 중소유통업과의 경쟁이 첨예화되자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는 움직임이 제도화되어 왔다.
본 고는 이미 1990년대에 도입되고 실시되어 온 선진국의 중심시가지 활성화 제도를 상세히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정책 모델 마련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중소유통업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선진국의 중심 시가지 활성화 제도로서 미국, 영국, 일본의 제도를 소개하며, 셋째, 중소유통업을 위한 기존 정책의 평가와 더불어, 우리나라 실정을 고려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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