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유통][디지털구조변화][울산유통산업]유통산업의 성격, 유통산업의 지원기반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의 중소유통업, 향후 유통산업의 발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지방중소기업(지역중소기업)의 법률, 지방중소기업(지역중소기업)의 세금, 지방중소기업(지역중소기업)의 육성지원, 지방중소기업(지역중소기업)의 쟁점, 향후 지방중소기업(지역중소기업)의 활성화 대책 분석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유통관리]롯데백화점의 경영전략분석
- [경영정보스시템] 현대백화점의 고객관리시스템
- 목차
-
Ⅰ. 개요
Ⅱ. 유통산업의 성격
Ⅲ. 유통산업의 지원기반구축
1. 유통산업 통계․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2. 유통종사자의 사기진작 및 유통산업에 대한 인식 제고
1) 「유통인의 날」및「유통주간」 설치
2) 전국소매업협의회, 한국SCM협의회 등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상거래질서, 사회적 책임, 소비자보호운동 등을 강화
3. 유통산업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부동산세제 개선
Ⅳ.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1. 소비자의 영향력 강화
1) 디지털시대의 소비자는 공급자와 대등한 관계에 있으며 유통기업은 소비자에게 보다 맞춤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2) 세밀화된 고객니즈에 맞게 제품조달과 판매사이를 최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유통기업의 성공조건
2. 다채널 유통의 등장과 전략적 제휴의 증가
1) 초기
2) 최근
3) 향후
3. 유통기능의 변화
Ⅴ. 유통산업의 울산유통산업
Ⅵ. 유통산업의 중소유통업
1. 「중심시가지상권 활성화 사업」적극 추진
1) 재래시장․중소유통업 등을 문화․관광․지역특산품 및 대형점포 등과 연계하여 지역복합문화상권을 조성
2) 「중심시가지상권 활성화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 구축
2.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체계적 지원기반 마련
3. 상점가진흥조합 활성화를 통한 도․소매 밀집지역 활성화
4. 중소상인의 자발적 경영 혁신 역량 제고
Ⅶ. 향후 유통산업의 발전방안
1. 멀티채널 전략
1) 새로운 유통채널인 온라인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디지털시대 유통산업의 새로운 성공변수
2) 기존 오프라인 업체는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나 가격, 고객세분화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보완
3) 온라인 인터넷쇼핑몰은 오프라인 역량을 보완하여 브랜드력 및 고객충성도 제고, 물류/배송처리, 고객서비스 등을 강화
2. CRM을 통한 고객충성도 제고
1) 온라인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소비자주권이 보다 강화되고 있어 고객에 대한 맞춤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충성도 제고가 유통업체의 필수 조건
2) 유통산업의 특성에 맞는 CRM전략의 수립 필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이버 공간을 통한 기업활동이 증대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을 통해 현재 많은 기업이 생산.판매 활동을 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의 경우 인터넷을 통하여 원료.부품의 국제적인 이동이나 생산을 분배하여 최적의 효율성을 얻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으로 사이버를 통한 판매가 일반화되고 있는데 점차 일부분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판매가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리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전통적인 상점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예측인데 가장 큰 이유는 효율성이 비교할 수 없이 높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사이버에서의 거래는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발생되는 비용이 다른 약점을 능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낮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유통산업의 성격
근래의 급격한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은 인류 생활을 편리하게 하였고, 각 산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유통산업도 예외는 아니라서, 기존의 복잡하고 수작업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유통과정과 물류혁신을 이루었다. 특히 근래에는 IMF로 인한 소비의 침체에서 벗어나 꾸준히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반면에, 할인점의 출현과 외국 할인점의 진출로 인한 경쟁 환경의 변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기존 중개채널을 배제한 직접 판매형태의 출현으로 유통 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경쟁 우위 전략을 펼치고 있다.
- 참고문헌
-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 유통물류과, 신성장 엔진, 유통산업과 함께 미래를, 한국개발연구원, 2005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 유통물류과,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 비전과 전략 발표, 한국개발연구원, 2004
산업자원부 미래생활산업본부 유통물류서비스팀, 유통산업의 상생발전과 중소유통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틀 마련, 한국개발연구원, 2006
이기광,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청운대학교, 2005
전일명, 한국 유통산업 총요소생산성 변화와 그 결정요인 분석, 한국동서경제학회, 2006
지식경제부, 유통산업 구조개선을 통한 물가안정방안 연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력강화][유통산업]유통산업,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경쟁력강화, 전자상거래산업, 여행산업의 경쟁력강화, 음반산업(음악산업), 신문산업의 경쟁력강화,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항공기산업의 경쟁력강화 분석
- [고도화][지역산업구조]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금융산업의 고도화, 학술연구의 고도화, 학술자료의 고도화,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물류환경의 고도화, 제3자물류의 고도화, 교육체계의 고도화, 통신망의 고도화
- [국제경영론] 이마트 국제경영 전략
- [지역혁신체제]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지역혁신체제(RIS) 구축모형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 각국의 소규모기업 세이프티넷 지원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