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내 진출 현황 및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Ⅰ. 해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1.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2. 일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3.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Ⅱ.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전반적 현황
1. 한국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2.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반적 현황
3.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업종별 현황
4.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 진출 현황
Ⅲ. 다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
1. 다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일반적 마케팅 전략
2. 다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 방향
3. 한국 진출 다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례
- 본문내용
-
Ⅰ. 해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본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즉 브랜드 사용권, 전국 수준으 광고를 비롯하여 판매입지의 조사, 운영지도, 종사원의 교육 훈련 등 표준화된 경영범우를 제공해 준다. 이런 서비스에 대하여 가맹점은 계약금과 계약 후 매상에 대해 일정률의 로열티를 지불하는 방법이다.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빠르게 정착한 일본의 외식산업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미국은 외식 관련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원지로서 현재도 많은 외식 관련 프랜차이즈의 대표 기업들이 미국의 기업들이다. 이러한 미국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오랜 기간동안 국내시장에서 동종의 기업간 경쟁을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한 후 1960년대 수송수단과 냉동수단의 발전으로,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전 세계적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미국으 외식 관련 프랜차이즈 기업의 발전은 다음과 같다.
미국은 1800년대에 셀프 서비스제 및 센트럴 키친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 프랜차이즈 및 급식산업을 개시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에 생산자 및 외식산업 시스템이 출현하고 50년대에 들어서면서 외식산업의 공업화를 통한 대량판매를 지향하게 되엇다. 1960년대에는 프랜차이즈 기업으 급성장 및 외식산업 부분의 시스템화를 이루었고, 시장의 확대를 위하여 점포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외식부문이 1980년대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제화, 다양화, 외식 산업 간의 경쟁력 강화 등이 발생하게 되었다.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시작은 1925년 아이스크림 업체인 하워드 존슨을 출범으로 1952년 켄터키 프라이드가 치킨사업을 1953년 ARA가 병원 급식사업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붐을 일으킨 것은 햄버거 전문점인 McDonald's인데, 1955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하여 큭 성공을 거둠에 따라 1950년대 중반이후 전 업종으로 프랜차이즈가 확산되어 소위 유통혁명을 가져왔다. 3년 뒤인 1958년 피자헛 1호점이 문을 열면서 외식 프랜차이즈 시대가 개막되었다.
미국 외식업계가 미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은 관련 산업계의 경제적 연쇄상승효과로 볼 때 2002년 1조 달러(약 1천 2백 5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2000년 미국 외식 가구당 연 평균 소비지수 약 2천 1백 37불(2백 67만원)이었고, 일인당 평균은 8백 55불(1백 6만 9천원)정도였다. 1970년과 2003년 사이의 외식업계의 매출은 매년 7.2%의 복리성장률을 기록했다.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음식의 상품화 국제화 전략”, 2003
윤인상, “한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p.47
월간식당, 2004년 1월호
정회철, 「상법학원론」, 박영사, 1986, p.84
푸드뱅크, http : //www.foodbank.co.kr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 http://www.ikf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