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글로벌 물류산업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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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요약문도 있습니다.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제2장 물류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1절 물류의 글로벌 환경변화
제2절 물류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1. 물류기업의 Global-spurcing의 가속화
2.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에 따른 물류체계의 구조적 변화

제3장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
1. 물류산업 일반현황
2. 물류 표준화, 정보화, 공동화 현황
3. 기타 현황
제2절 국내 물류산업의 문제점
1. 물류인프라의 경쟁력이 취약
2. 물류중심국가로의 기본환경이 낙후
3. 화물운송체계가 취약
4. 운송업계 구조가 전근대적

제4장 물류산업 글로벌 혁신 추진전략
제1절 물류산업 혁신 로드맵(Road Map)
제2절 세부 추진전략
1. 글로벌 물류 클러스터의 구축
2. 체계적인 물류 표준화, 정보화, 공동화 사업의 추진
3. 화물운송체계 개선
4. 제3자물류의 육성
5. 친(親) 산업물류 환경기반 조성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제2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5월초 화물연대의 운송거부가 물류 마비사태를 초래하여 경제적 피해가 속출하였다. 무역협회 집계에 따르면 수출선적차질로 인한 피해액만 5억 4천만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특히 전자산업과 타이어산업 등의 피해가 큰 것으로 보인다.
5월 2일 화물연대 포항지부의 철강공장 폐쇄로 시작하여 부산, 광양지부 등으로 확산되다가 15일 노사정합으로 일단락되었다. 사태발생 13일만에 화물연대의 요구안에 대한 대정부협상이 타결되었고 이과정에서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의하면 무류전문가의 41,9%가 사태해결 과정에 대해서 불만족이라고 나타났다. 이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없이 화주의 물류비 부담만 늘렸다는 지적이 많았다.
6월 28일에는 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여 물류차질이 재연되었다. 파업기간 중 수출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에 피해가 발생하였는데 6월 30일까지 수출 컨테이너 차질 물량은 172 TEU 에 달하였고 시멘트, 석탄 등 기초 원자재 수송에 비상이 걸렸다. 이후 8월 21일부터 화물연대가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부문 운임인상 등을 요구하며 다시 운송거부에 돌입하였다. 정부의 강경대응속에서 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28일 현재 운송 및 선적 차질액이 5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보인다(산업자원부 추산).
상기와 같은 연이은 물류마비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전략에 악영향을 미친다. 지난 5월 화물연대 운송거부 기간 중 부산항과 광양항의 처리실적이 평소 처리능력의 30% 수준으로 급락하여 외국선사의 불신을 초래하였다. 이에 따라 부산항에 기항해오던 “바이칼 세나타호”가 상하이항으로 기항지를 변경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올해 1월-7월 중 컨테이너 처리실적에서 상하이항이 부산항을 추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5월 이후 상하이항과 달리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계속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환적화물 유치부진은 중심항에서 주변항으로 전락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선사가 일단 기항지를 변경하면 다시 환원시키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의 GDP대비 국가물류비의 비중이 미국, 일본에 비해 과다한 실정이다. 국제화물수송비를 제외한 국가물류비는 2001년 현재 67조 5천억원으로서 GDP의 12.4%를 차지하였다. 이와 달리 일본의 GDP 대비 국가물류비 비중은 9.6%이고 미국은 9.5% 수준이다.
한편 기업물류비는 2001년 현재 총매출액의 11.1% 수준으로서 매출액 1,000원당 111원을 물류비로 지출하였다(대한상공회의소, 2002).
총매출액 대비 기업물류비의 비중은 1999년 12.5%, 2000년 11.8%로 점차 감소 추세이다.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물류비 증가 수준을 상회하는 기업 매출액 증가 등이 기업물류비 감소의 원인이다. 그러나 여전히 미국, 일본 등에 비해 기업의 물류비 부담이 큰 편이다. 미국의 기업물류비는 총매출액의 9.2%로서 우리나라보다 다소 낮으며, 일본은 5.5%로 우리나라의 절반수준에 불과하다. 업종별에서 제조업의 물류비 비중이 높고 기능별로는 운송비와 보관, 재고관리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제조업 분야의 물류비 비중은 11.2%이고 유통업은 9.6% 수준이다. 물류비는 자재 가격 다음으로 기업경영의 주요 고비용 요인이다.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허브로 자리매김하려면 국제 물류 중심지화 전략과 더불어 국내 화물운송체계도 혁신하는 포괄적인 물류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동북아시대에 우리나라 물류산업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하여 국내물류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글로벌 혁신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2000), “99기업의 물류관리실태”
방희석, 이규환(1999), “물류관리론”, 동성사
산업자원부(2003), “2010 산업비전”
삼성경제연구소(2003), “물류산업의 현황과 과제”
서영우(2002), “기업의 e-비즈니스화에 따른 물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안상훈(2001), “글로벌 물류 서비스 효율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이성철(1999), “국내 제3자물류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e-logist사업본부
진성구(1998), “국제물류론”, 학문사
천동암(2000), “3자 물류 활용은 국제화 추세”, 물류와 경영

Gary N. Dicer, International Logistics : Elements of a Firm’s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Tennessee University Press, (1971)
IMD The World Competitiveness Yearbook (2002)
Robert C. Lieb and Hugh L. Randall, A comparisonof the use of third-party logistics services by large American Manufactures 1991, 1994 ad 1995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www.koti.re.kr (교통개발연구원)
www.kiet.re.kr (산업연구원)
www.mocie.go.kr (산업자원부)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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