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특성과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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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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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뉴미디어의 발달 (개념과 확장)
1) 디지털미디어
2) 멀티미디어
3) 하이퍼미디어
4) 온라인미디어
2. 뉴미디어 매체적 특성
1) 매개와 재매개
2) 커뮤니케이션
1. 상호작용성
2. 탈대중화
3. 비동시성
4. 가상공간
3) 디지털 기술
1. 미디어 융합
2. 상호 작용성
3. 상호 연결성
3. 게임을 통해서 본 뉴미디어의 특성
1) PONG
2) 슈퍼마리오
3) 스트리트 파이터
4) 달려라 코바
5) 위닝 일레븐
6) PUMP
7) 서든 어택
4. 결론
- 본문내용
-
1. 뉴미디어의 발달 (개념과 확장)
뉴미디어라는 용어는 1980년대 초반에 나온 개념으로 보통정보의 전달방법에 있어서 기존 미디어와는 다른 새로운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단어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일컫는 개념으로 쓰인다. 최영, 김병철, 디지털 미디어 바로 알기. 한국 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P.9
즉 뉴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에 컴퓨터 및 통신 기술을 결합시킴으로써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정보수집, 처리와 가공, 전송, 분배와 이용을 가능케 하는 미디어라고 말할 수 있다.
< 근세 이후의 미디어 발전 과정 >
시대
내용
1400년대
인쇄술
17세기
신문, 잡지
19세기
대중언론, 사진, 전신, 유선전화
20세기 전반
라디오, 영화, 음반
20세기 후반
TV, 테이프 카세트, 비디오
1980년대
컴퓨터, 텔레팩스
1990년대
인터넷, 멀티미디어 컴퓨터, 휴대폰, 위성 방송
오늘날 뉴미디어라는 용어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과거의 등장 배경보다는 훨씬 복잡한 의미의 맥락에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뉴미디어가 가지는 용어의 상대적인 의미를 생각해 볼 때 당시의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그 지시대상은 가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수업시간에 배운바와 같이 예전에 새롭게 등장한 ‘뉴미디어’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금은 ‘올드미디어’가 되었고 속속 또 다른 ‘뉴미디어’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의 발전은 현재도 점차 가속화 되어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미디어에 대한 분석도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1980년대 뉴미디어가 처음 개념화된 이후에도 그것과 비교가 가능한 여러 가지 개념들이 탄생했다.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들에 대한 또 다른 지칭들은 1990년대 이후에 주로 등장하였는데, 그 시기와 중요한 기술적 배경, 기능적 측면에서 서로 다른 구분점을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무분별하게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이는 뉴미디어의 최초의 개념화 이후 그것이 확장되고 세분화 된 경우로 볼 수도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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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현 멀티미디어오 디지털 세계,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레프미노비치 뉴미디어의 언어 서정신 역.
○ 박기순 인간, 매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 박동숙,전경란 디지털, 미디어, 문화 한나래 2005
○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2002
○ 최영, 김병철 디지털 미디어 바로 알기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 W.디저드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 이인규역 나남출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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