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와 재현 -PS3와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본 `게임에서 나타나는 재현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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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로서의 게임
2. 게임에서 드러나는 재현의지의 방향성
3. 재현의지의 방향성에 따른 게임의 예
4. 결론 ; 게임과 현대 미술
본문내용

1. 예술로서의 게임
가)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
게임은 일상적인 문화 컨텐츠이지만, 통념상 ‘놀이’ 이상으로 다루어지지는 않는다. 사회적으로 게임은 학업이나 업무 처리에 방해가 되는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여겨지며, 대체로 성인에게 요구되는 사회생활과는 무관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 게임은 ‘게임 중독’을 양산하거나 게임에서의 가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 채 총기류나 칼과 같은 무기를 현실에서 사용한 범죄를 생산하는 등 심각한 사회 문제의 원인으로 다뤄진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본인도 사회적 인식에 비추어 자신의 상태를 감염된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게임은 유익하지 못한 것인데 어쩌다보니 중독되어 인생을 허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게임은 고급문화에 반대되는 대중문화의 저급한 산물로 해석되고 있다.
강한 몰입을 동반하는 게임은 그 특성상 때때로 사용자를 폭력적인 상황에 동화시키는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게임이 가진 부정적인 부분일 뿐 게임 전체의 특성이 이것으로 대표된다고 볼 수 없다. 텔레비전이나 인터넷과 같은 대중적인 여러 매체들이 긍정적 면과 함께 부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게임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다르게 판단되는 양면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나) 게임이라는 예술 매체의 특성
① 다양한 매체의 기술적 통합
게임은 이미 문화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여러 기존 매체의 속성을 잇고, 더 진보시키는 중요한 매체이다. 영화와 비교하면, 게임은 영화가 지닌 미적 가치를 뉴미디어의 맥락에서 보다 현대적으로 표현한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스틸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이 조합된 디지털 멀티미디어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게임이 다양한 시각 매체를 기술적으로 통합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미지의 기술적 생성에 있어서 타 매체에 앞서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흐름은 인트로 동영상과 본격적인 미션, 미션과 미션 사이의 인터 미션 등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연출된 시퀀스들이 하나의 통일된 내러티브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예술 매체들과 비견될 만하다. 또한 게임은 이미지나 사운드, 내러티브와 같은 전통적 범주와 함께 아날로그 매체와의 차이로 인한 고유의 미학적 가치를 갖는다. 결국, 게임은 일종의 뉴미디어 객체라 할 수 있다.


②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영화와 게임을 비교해보면, 두 가지 매체 모두 몰입을 전제로 하지만, 수용자의 몰입 방식에 있어서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영화는 수동적 매체로 일방적이고 관조적 체험을 하게하는 매체라면, 게임은 실시간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다. 즉, 다른 문화 형식과는 달리 게임에서 중요한 활동은 감상이 아닌 참여와 사용이다.
게임의 사용자는 마우스나 키보드, 또는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스스로 게임 내 상황에 관여한다. 게임 내 공간을 탐험하거나 인공지능을 지닌 상대방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게임의 세계는 항상 플레이어와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기술이 진보하고, 그래픽이나 캐릭터의 움직임 등 게임 콘텐츠의 질이 높아지고, 상호작용의 유형이 복잡해질수록 게임 체험의 일상적 지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실사와 다름없는 그래픽의 사물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것은 곧 현실의 체험을 가상 세계가 어느 정도 반영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또 그런 상호작용의 발달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점점 희미하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논문
(2003) 전경란, 컴퓨터게임 미학: 놀이에서 뉴미디어 텍스트로
(2011) 김기덕 김헌식, 3D 입체영상 <아바타>와 언캐니 현상, 인문콘텐츠학회
(2010) 박영욱, 증강현실과 디지털 이미지 - 20세기 이후 미술의 흐름에서 본 디지털 예술의 의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시대와철학 제21권 4호 통권53호


2. 기사 및 칼럼
온라인게임, 갤러리를 습격하다/ 핫피플, 2012.01월호
“문명하셨습니다.”-놀이와 미학으로서의 컴퓨터 게임/ 홍익대학교 대학원신문
전문가도 두 손 들다, 극사실주의 게임 인기/ 게임동아
게임 속 캐릭터 얼굴, 사람과 너무 닮으면 비호감/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상상]사진을 흉내 낼 것인가 디지털만의 이미지 만들 것인가/ 한국일보
[손부경칼럼] 디지털 문화 속의 현대 미술


3. 블로그
게임으로서의 미술, 미술에서의 게임
http://blog.naver.com/yikon?Redirect=Log&logNo=60142380127
게임 그래픽의 흐름 http://blog.naver.com/terehun/6494986
게임 그레픽 쉐이더 개요 http://blog.naver.com/blue9954/50101651302
게임 그래픽 발전에 따른 스펙 정리
http://blog.naver.com/blue9954/50014354589
게임 동영상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게임블로거 환상정원, http://blog.naver.com/blue9954/50040500830
인간다운 인간의 또 다른 욕망-페이셜 애니메이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lassictaste&logNo=131283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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