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래의 교육 -평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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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2
Ⅰ. 학교교육 체제의 한계 3
Ⅱ. 평생교육의 발달 3
1. 평생교육의 개념 4
(1) 평생교육의 정의 4
(2) 평생 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의미 5
(3) 유사한 개념의 정의 6
(4)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6
2.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 7
3.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 8
(1) 평생교육의 필요성 8
(2)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랭그랑의 견해 8
4. 평생 교육의 필요성 8
(1) 평생교육의 필요성 9
(2)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랭그랑의 견해 9
5. 평생교육 체제 9
(1) 교육개혁 원리로서의 평생교육 9
(2) 학습사회 11
6. 평생교육의 실현방안 12
(1) 가정교육 12
(2) 학교교육 13
(3) 사회교육 14
7. 외국의 평생교육 16
(1) 일본의 평생교육 16
(2) 미국의 평생교육 16
(3) 유럽 각국의 원격교육 17
8. 향후전망 18
9. 평생교육체제의 발전방향 20
본문내용
미래의 교육
- 평생 교육 -


서론
새장의 문이 열리면 그 안에 갇혀 있던 새는 미묘한 혼돈과 갈등을 경험한다. 그러나 곧 새장 밖으로 빠져나와 창공으로 날아오른다. 학교라는 울타리에 갇혀있던 교육에게 울타리 밖의 세계는 미지와 불안으로 가득한 세계이다. 평생교육은 학교라는 울타리의 빗장을 뽑고 교육으로 하여금 드넓은 창공으로 날아오르도록 요청하는 광야의 목소리이다. 교육이 없다고 느꼈던 학교 밖 황무지에서 그 싹을 발견하고 기뻐하는 농부의 즐거움과 같다.
인간의 기본 능력 중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자신의 학습을 선택하고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학습이 정지된 상태에서 인간의 뇌는, 마치 음식을 먹지 않으면 배고픔을 느끼듯이 시장기를 느낀다. 끊임없이 학습의 소재를 탐색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반대로, 지식이 중요한 가치와 자원으로 작용하는 현대 생활 속에서 우리는 뇌가 필요로 하는 학습량보다 훨씬 많은 양의 지식을 학습하도록 요구받는다. 배고픔과 과식이 모두 몸에 좋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적정량의 학습을 통해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은 주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선택의 과정이다. 때에 따라 자장면을 먹고 싶기도 하고 냉면을 먹고 싶기도 하듯이 뇌도 스스로에게 필요한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려고 한다. 어떤 학습을 선택할 것인가는 원칙적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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