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래의 교육 -평생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2
Ⅰ. 학교교육 체제의 한계 3
Ⅱ. 평생교육의 발달 3
1. 평생교육의 개념 4
(1) 평생교육의 정의 4
(2) 평생 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의미 5
(3) 유사한 개념의 정의 6
(4)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6
2.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 7
3.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 8
(1) 평생교육의 필요성 8
(2)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랭그랑의 견해 8
4. 평생 교육의 필요성 8
(1) 평생교육의 필요성 9
(2)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랭그랑의 견해 9
5. 평생교육 체제 9
(1) 교육개혁 원리로서의 평생교육 9
(2) 학습사회 11
6. 평생교육의 실현방안 12
(1) 가정교육 12
(2) 학교교육 13
(3) 사회교육 14
7. 외국의 평생교육 16
(1) 일본의 평생교육 16
(2) 미국의 평생교육 16
(3) 유럽 각국의 원격교육 17
8. 향후전망 18
9. 평생교육체제의 발전방향 20
- 본문내용
-
미래의 교육
- 평생 교육 -
서론
새장의 문이 열리면 그 안에 갇혀 있던 새는 미묘한 혼돈과 갈등을 경험한다. 그러나 곧 새장 밖으로 빠져나와 창공으로 날아오른다. 학교라는 울타리에 갇혀있던 교육에게 울타리 밖의 세계는 미지와 불안으로 가득한 세계이다. 평생교육은 학교라는 울타리의 빗장을 뽑고 교육으로 하여금 드넓은 창공으로 날아오르도록 요청하는 광야의 목소리이다. 교육이 없다고 느꼈던 학교 밖 황무지에서 그 싹을 발견하고 기뻐하는 농부의 즐거움과 같다.
인간의 기본 능력 중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자신의 학습을 선택하고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학습이 정지된 상태에서 인간의 뇌는, 마치 음식을 먹지 않으면 배고픔을 느끼듯이 시장기를 느낀다. 끊임없이 학습의 소재를 탐색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반대로, 지식이 중요한 가치와 자원으로 작용하는 현대 생활 속에서 우리는 뇌가 필요로 하는 학습량보다 훨씬 많은 양의 지식을 학습하도록 요구받는다. 배고픔과 과식이 모두 몸에 좋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적정량의 학습을 통해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은 주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선택의 과정이다. 때에 따라 자장면을 먹고 싶기도 하고 냉면을 먹고 싶기도 하듯이 뇌도 스스로에게 필요한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려고 한다. 어떤 학습을 선택할 것인가는 원칙적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몫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