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교육기회의 균등이란 ??
2. 교육기회 균등, 교육평등이란 개념의 변천사
3. 교육격차의 인과론

<결론>

*국가에서 교육 평등화를 위해 하고 있는 노력들...

*우리조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교육 불평등, 교육격차의 문제는 교육체제, 교육행정, 재정, 교육 및 사회정책 등과 같은 교육의 외면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학급조직,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제반 여건에서 비롯됩니다. 교육현상과 실제문제의 접근과 해결을 위해서는 교육 불평등보다는 교육격차의 개념이 보다 직접적이고 접근 가능성이 용이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종래에는 교육격차의 주된 원인이 주로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지능, 성취동기 등의 개인적 차원에 있다고 보았으나 점차 이러한 문제는 개인적 차원보다는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된 구조적 차원에서 교육격차의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로크와 루소는 인간의 불평등, 격차의 문제는 그것이 자연법칙에 의한 필연적인 결과가 아니라 인간이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결과라는 사고가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개인의 본래적인 능력의 차에서 교육차가 파생되기보다는 가정의 사회계층의 차로 인한 사회구조적인 요인의 격차에서 교육격차가 생긴다고 보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학교 자체가 학업성취에 격차를 조장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지배적 구조나 이념이 학교사회의 체제나 이념에 파급되고 이것이 학교교육 과정에 영향을 주어 교육격차가 유발된다는 것입니다. 교육격차의 원인을 학생의 가정, 경제적 배경이나 또는 학교의 체제적 특성 등에 관련하여 규명, 해석하려는 입장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교육과 사회, 김병성
교육사회의 이해와 탐구, 오욱한
교육사회학, 김신일
신 교육사회학, 한준상 외
기사자료- 중앙일보 2007.9.3
김우철 (한우리 독서논술 연구소실장) 2007.9.14
문화일보 2007.7.28
한겨례 신문 2006.12.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_우리나라는 지역간 교육기회의 평등한 분배를 위해, 대학진학 시 농어촌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의 실
  • 교육사회학우리나라는 지역간 교육기회의 평등한 분배를 위해, 대학진학 시 농어촌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의 실효성을 바탕으로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에서 기술하세요. 나는 대학진학 전형 중 수시 농어촌 특별전형이라는 교육 정책이 교육 기회의 공평한 분배라는 측면에서 실효성 있다고 생각한다. 수시 농어촌 특별전형은 대학 진학을 할 때, 지역 간에 교육환경 및 기회가 평등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마련된 전형이다. 실제 농어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에 대한 견해)목차교육사회학이론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1. 거시적-미시적 접근2. 패러다임적 접근II.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이론적 성격1. 기능이론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3) 문화체제 이론에 대한 설명2. 갈등이론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2) 현대적 갈등이론III.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1. 교육을 보는 기본입장2. 교육문제에 대한 견해1) 학업 성적의 차이 문제2)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으로 간주하였다.-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교육을 정치 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수로만 인식하고 있다. 교육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교육의 본질이 아닌 외적 기능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번스타인: 사회언어학적 연구에서 시작하여 교육내용 이론 형성을 위한 연구범위의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영: 지식과 통제라는 라는 책에서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사회계층과 교육기회 분배문제에만 집착한 나머지 학교 내부의 현상에는 등한하

  • [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교육제도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본다. 학교교육 내용도 특정 계층의 지식과 가치를 형식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주입하고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갈등론적 이론가들은 교육의 불평등과 불공정성을 파헤치고 사회적 불평등이 현행 학교교육을 통하여 어떻게 강화 유지되는가를 밝히려는데 주요 관심사가 있었다. 그들은 학교교육의 기회확대와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불평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들

  • 교육사회학 제7장 교육 평등론 - 결정 요인, 전재
  • 교육사회학차례1.교육기회분배와 결정 요인1)교육기회 분배상황의 측정2)분배구조3)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2.교육 평등론의 전재1)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2)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3)교육조건의 평등4)교육결과의 평등5)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3. 교육평등정책1) 교육 평둥 정책의 단계적 성격2) 교육의 사회평등화 논쟁 종합1.교육기회분배와 결정요인대학교→좀 더 복잡한 절차ex)수능 또는 논술면접합격자 (want or u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