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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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기회의 평등관

2. 교육조건의 평등관

3. 교육결과의 평등관

4.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 비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기회평등 이념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고, 보다 다양하고 알찬 교육시설과 교육내용을 통하여 국가인력을 질을 높여 가는데 그 사회적 의의와 목표가 있다. 그러나 산업사회의 발전 및 민주주의 정치이념의 확산과 함께 교육은 보다 보편화되고 동시에 그것이 사회 이동성과 계층화 현상에 미치는 역할도 증대됨에 따라 교육을 단순하게 국가와 사회발전의 목표에 종속된 것으로 보는 시각에서 이를 분리하여 독자적인 사회체제의 일환으로 취급하거나 또는 사회체제와 교육체제간의 상호관계를 중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기회의 확충과 평등화란 개념이 갖는 의미도 그 내용과 정책적 요건이 변천해 오고 있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의 존엄성, 자아존중, 잠재능력의 계발에 의해 개인의 합리적 생활계획에 필요한 가치 획득뿐만 아니라 사회적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외적 조건들의 획득 수단이 되기 때문에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자의적인 기준으로 분배되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다른 모든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도 정의로운 분배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을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식 외(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박세일(2001). 교육개혁의 기본 과제와 방향. 계간사상.
김신일(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전제아(2001). 교육기회 분배에 대한 자유주의적 정의관의 문제. 교육문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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