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 학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해석학적 접근
(1) 등장배경
(2) 해석적 접근의 의의
(3)해석학적 접근의 여러 유형

2. 교사와 학생 무엇을 주고받나?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2)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3) 낙인과 상호작용
(4) 교사의 기대효과
(5)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
3. 학생과 학생
4. 교사와 교사
5. 결론


본문내용
1. 해석학적 접근

(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
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실증주의는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에 자연과학적인 방법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방법에 반발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해석적 접근이다.

1)사회과학에서의 해석학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딜타이(W.DILTHEY)를 중심으로 해석학적 기법 발전.
- 인간의 행위와 제도를 포함한 사물의 이해에 적용하여 새로운 해석학 발전시키는데 기여했다.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라고 봄. 우리가 무엇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것의 의미 혹은 의의를 파악하는 것이며, 무엇을 해석한다는 것은 어떠한 관점이나 상황에 비추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터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과 사회 – 김병성, 학지사
네 학교 이야기-김영천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 김병성,학지사 2004
교육사회학 -송준수.강재태.신재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이종각
일다칼럼 -교육실험 www.ildaro.com
꼬마루소 http://blog.daum.net/rusoi/7716768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40305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5&article_id=0000056131&menu_id=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교중심교육
  • 1. 학교사회학 학교와 교실 연구의 전통: 사회학자들에게 있어서 학교와 교실의 연구의 최종 관심은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였다. 학교의 사회적 성격학교의 목적: 학교란 공공성에 목적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곳이며, 그 교육 목적은 전인적 교육으로 적시하고 있다. 학교의 사회적 관계: 학교는 다양한 문화적 경험과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다른 지위와 역할을 부여

  • [유아교육]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과정(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과 교수-학습의 사회적 과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주창하였다. 요컨대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은 종래에 지향해온 거시적 관점으로부터 학교내부현상으로 관심을 돌리려는 미시적 관점으로의 학문적 전환을 의미했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이 문제시 되면서 구조적 문제들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학교성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의 제 범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들의 상호작용적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리포트< 교육사회학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들의 상호작용적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에서의 학생의 역할2.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3. 학생과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적 관계4. 느낀 점 및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학교 구성원의 모습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학교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역할 및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교육사회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서 교사, 학생의 상호관계 및 그 작용 등에 대한 연구와 참여관을 통해서 교육의 내적 과정을 설명-교육환경으로서 학교문화 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시도-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적, 민속학적 연구방법과 이론을 바탕으로 함신교육사회학(교육의 내적과정에 대한 분석을 중시)Basil BernsteinP. BourdieuMichael F.D. YoungP. WexlerP. Willis 등-해석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 시도-거시적 관점의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논하시오.1.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다. 이 학문 분야는 교육 시스템이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탄생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 제도의 구조와 기능,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교육의 사회적 영향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교육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