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웅진코웨이 해외시장 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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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웅진코웨이-해외시장 진입전략 결정요인
1) 기업 내부요인
(1) 기업요인
(2) 제품요인
2) 기업 외부요인
(3) 중국시장 요인
(4) 우리나라 요인
Ⅱ.웅진코웨이-해외시장 진입전략 대안탐색
1) 수출방식에 의한 진출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2) 계약방식에 의한 진출
(1) 라이센싱
(2) 프랜차이징(franchising)
(3)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4)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5) 턴키계약(turnkey contract)
3) 해외직접투자방식
(1) 합작투자(joint venture)
(2) 단독투자(sole venture)
Ⅲ.웅진코웨이-중국시장 진입 전략 방법
1) 웅진이 현재 채택하고 있는 시장진입 방법
(1)수출방식에 의한 진출
(2) 해외직접투자방식
2)웅진이 앞으로 진행할 시장진입 전략
(1)수출 방식
(2)계약 방식
본문내용
우리는 지난 Module#1과정을 통하여,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결정하였다. 따라서, 중국 시장 개척을 하기 위하여 우리는 이번 과정에서 기업의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살펴보고, 여러가지 진입 방법을 탐색해 보았다. 그 중에서 웅진코웨이의 현 상황과 가장 잘 접목할 수 있고, 미래에도 웅진코웨이가 독자적으로 중국시장에서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우리4조는 2007년 11월3일 웅진의 해외전략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웅진의 현재 상황과 중국시장 목표에 대해서 실질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웅진코웨이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해서 로드맵을 그리고, 그에 따른 전략에 대해서 탐구해 보았다.
Ⅰ. 웅진코웨이-해외시장 진입전략 결정요인
기업이 해외 목표시장에 어떻게 들어갈 것인가는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최고 경영자의 판단과 의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여러 복합적인 요인들을 나름대로 분석 종합하여 최적의 진입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크게 기업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 보았다.
1) 기업 내부 요인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는 기업 내부적 요인에는 기업 전체의 전반적 상황과 관련된 기업요소와 해당 제품의 특성과 관련된 제품요소가 있다.
(1) 기업요인
우리는 웅진 코웨이의 인적․물적 자원의 상황과 국제 경영활동의 경험, 최고 경영자의 의지, 경영방침등과 같이 기업 전체의 여건이나 상황을 살펴 보았다. 일반적으로 인력이나 자금, 기술등의 기업의 제반 자원이 풍부할 수록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진입방법 대안의 폭이 넓어질 수 있으며, 그만큼 해외직접투자와 같은 자원의 현지 직접투입 가능성도 높아진다. 뚜렷한 기술능력이 없거나 인적, 물적 자원이 부족한 경우 라이슨싱이나 직접투자는 가능한 선택 대안이 되기 곤란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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