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보험론] 태안 유조선 사고와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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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고개요
2. 피해상황
3. 주요 조치사항
4. 방제활동 상황 및 계획
5.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의 조치
국제기금관련사고 손해배상 현황
「씨프린스호」오염사고 현황
「엑손 발데즈호」오염사고 현황
태안 기름유출 사고 배상
본문내용
1. 사고개요
□ ‘07. 12. 7. 07:15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서 예인선(삼성 T-5, 삼호T-3)에 의해 예인 중이던 부선이,
○ 12. 6. 19:18부터 정박 중이던 유조선과 충돌하여 유조선 화물창이 파공되어 유류 유출사고 발생
※ 현지기상 : 북서풍 6~8m/s, 파고 0.5~1m, 시정 3마일, 흐림
《 사고선박 제원 》
선명국적출항지목적지총톤수선종HEBEI SPIRIT홍콩페르시아대산항146,848유조선삼성 1호한국인천거제도11,800부선
2. 피해상황
□ 선박 HEBEI SPIRIT(헤베이 스프리트)호의 좌현 탱크 5개소 중 3개소가 파공되어 원유 약 10,500㎘(66,000배럴) 유출 추정
⇒ 국내 최대 해양 유류 유출사고
○ 사고선박 파공부위 봉쇄(유류 유출 중단) : ‘07.12.9 07:30
※ 충돌된 부선의 피해는 경미
참고문헌
reference : 해양수산부(http://www.momaf.go.kr)
네이버(www.naver.com)
다음(www.daum.net)
경향닷컴(http://www.khan.co.kr)
중앙일보(http://www.joins.com)
AP통신(www.ap.org)
보험개발원 연속간행물 해상보험 5호
(http://www.kidi.or.kr/pdf/전문자료/expert_marine_0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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