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8 / 2017.03.1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그런
- 사회복지학개론1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12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하나를 선택하고 인터뷰하시오0k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공통 |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학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사회적 위험의 개념
3. 재난의 정의
4. 재난의 종류
5.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재난, 세월호)
6. 위험의 원인과 위험해결의 책임(재난, 세월호)
7. 위험의 해결방안(재난, 세월호)
8. 결론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나라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조에서 재난을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고 재난 경험자는 재난이 발생하여 직접 피해를 입은 당사자를 비롯해서 가족, 목격자 그리고 재난현장에서 구호·봉사·지원·복구활동에 참여한 사람으로 심리적·정신적 충격을 입어 외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재해 사건들은 막대한 인적, 물적 손실을 경험하면서도 위기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여전히 부족하며 재발
방지 노력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재난 중에서 기술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인적재난에 대해 안전행정부(2014)는 「재난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조에서 ‘화재, 붕괴, 폭발, 교통사고, 환경오염사고 등 대규모 피해’로 정의하였고, ‘인간의 고의적 또는 불법 행위의 원인으로 발생된 통제하기 어려운 재난’으로 버크랜드는 정의 하였다.
국가재난정보센터에 기록된 대표적인 인적재난으로는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1997년 KAL기 추락사고, 1999년 화성씨랜드 화재,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 2007년 태안 기름 유출 사건, 2014년 경주 마우나 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 등이 있으며 2014년 4월 16일 전남 진도 인근 관매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 참사도 이에 해당 한다.
총 304명의 희생자와 실종자를 낳은 세월호 참사는 2010년 이후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참사였다. 아직도 9명이 실종된 상태이고 295명이라는 많은 사람이 사망 하였다.
사망한 D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부모와 갈등이 증폭하는 사춘기에 죽음을 맞이하게 되어 분신과도 같은 자녀를 죽음으로 떠나보낸 부모들은 한 개인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흔들어 놓는 경험이 되고 삶이 변덕스럽고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게 되며 세상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흔들어 놓게 되는 등 지대한 파장을 일으킨다고 보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김태성·김진수, 2012. 『사회보장론, 제3판』서울: 청목출판사.
김태진. (2009). 사회보장론(강의안)
성경륭, 2013. 『복지국가론』서울: 나남출판사.
박기묵 (2015). 세월호참사 희생자 부모들의 심리적 외상에 관한 기술적접근, 세계보건기구www.who.int/publications/en
송윤석 외(2009), 재난관리론, 도서출판 동화기술
김영욱. (2008). 『위험,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애경, 이나경, 이현주. (2013). 『한국인의 위험지각』. 나남.
김철주·박보영, 2011. “새로운 사회적 위험의 도래와 복지국가의 현대화.” 『사회복지정책』24(4): 317-336.
이성수(2011), 한국 재난관리체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재현(2015). 『한국사회의 위험과 안전』. 서울대학교 출판.
강석훈 (2015).재난과 정신건강. 출판사:(주)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2018)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가습기 살균제,성폭력 등),실업(청년실업,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소외(왕따),교육,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중간과
- 사회복지개론 2018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중간과제물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1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