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삼원정공의 경영혁신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삼원정공 사례 선정배경

2. 삼원정공의 개요 및 인터뷰 내용

3. 삼원정공의 경영혁신 사례분석 및 시사점
3.1 초관리이론
3.2 공장가동률 따라 탄력적인 인사관리
3.3 현장직원들이 공장자동화 주역
3.4 구호 경영보다는 자율적 분위기 존중
3.5 문학무 사장의 경영철학

4. 삼원정공 사례에서 느낀점
본문내용
IMF 한파 속 삼원정공은 무풍지대다. 삼원정공은 경제한파를 스스로 이겨내는 저력을 보여왔다. 「5S운동」을 기초로 수년 전부터 실시해 온 「초관리운동」과 「사력 0.01운동」, 바로 이 세가지 운동이 오늘날 삼원정공을 일구어 낸 기본운동이다.
IMF 한파에도 끄떡않는 삼원정공 저력의 비밀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보고서는 삼원정공의 경영혁신 사례를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5S운동을 기초로 실시했다는 초관리운동이란 무엇인가. 1초의 시간도 돈이며 생산성과 직결된다,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자는 지극히 평범한 운동이다.
초관리운동은 5S운동이 정착되던 89년 무렵부터 시작됐다. 제일 먼저 시작한 것이 작업장 공구관리. 이전까지 대충 아무데나 놓고 쓰던 공구를 공구판에다 한눈에 보이도록 배치했다. 기계 설비의 각종 부품들은 일일이 이름표를 붙인 부품함에 따로 보관했다. 그러다 보니 이전처럼 기계를 수리하거나 부품을 갈아끼울 때 기계를 정지시켜 놓고 공구나 부품을 찾아 헤매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당연히 빠른 시간 내에 수리나 부품교환이 이루어졌고 기계 재가동이 빨라졌다.
삼원정공의 경영혁신 사례를 분석한 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관리이론이다. 초관리의 기초는 5S인 셈이다. 이렇게 초관리가 직원들의 몸에 배자 작업에 있어 낭비시간이 줄었다. 그러다 보니 80년대까지만 해도 잔업이 많던 삼원정공에서도 자연 잔업이나 연장근무가 사라지기 시작했다.
둘째, 공장가동률 따라 탄력적인 인사관리이다. 삼원은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최소한 6개월은 무조건 현장으로 보낸다. 관리직으로 입사해도 마찬가지다. 6개월 동안 기존 직원들과 현장에서 생활하다 보면 삼원식 운동이 어느 정도 체질화된다. 또 현장에 대한 애정이 생기게 된다.
셋째, 현장직원들이 공장자동화 주역이다. 삼원정공 직원들의 주인의식은 대단하다. 여기에는 「주간지도자제도」 혹은 「주간공장장」이라고 불리는 제도가 일조를 했다. 삼원정공에 입사한지 6개월이 지나면 누구든지 한번은 1주일 동안 「공장장」이 된다.
넷째, 구호 경영보다는 자율적 분위기 존중이다. 삼원정공은 간부들일수록 출근시간이 빠르다. 삼원은 경영철학으로 솔선수범을 강조한다. 직원들이 조기출근이나 여러 가지 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은 이러한 솔선수범이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문학무 사장의 경영철학이다. 90년 한창 호황일 때 초관리운동을 시작했고 이어 사력 0.01운동을 펼쳤다. 잘나갈 때 위기에 대비한 것이다. 영업이 잘나가고 괜찮을 때도 이미 초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마치 IMF시대가 올 것을 예견한 듯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경영] 기업 혁신운동의 슬로건 조사(상)
  • 기업 혁신운동의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조사(상)1경영 기업 혁신운동의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조사(상)I. 들어가는 말II. 혁신 운동1. 개요 2. 1990년대 이전 3. 1990년대 이후III. 대표적인 혁신운동1. TQM(Total Quality Management) 2.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3. VE(Value Engineering) 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5. 6시그마IV.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1. 슬로건의 개념과 기능 2.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의 차이점3. 슬로건의 종류V. 경영혁신관련 운동의 사례GGIP

  • [경영]해외선진기업의 경영사례
  • 기업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고어사의 격자형 경영구조네슬레의 브랜드 전략닌텐토의 게임기를 넘어다우케미컬의 경영계획 수립 기법디즈니의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로열더치 쉘의 시나리오 경영꿈을 실현한 보잉-777시세이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시티뱅크의 대담한 전략전환불황기에 혼자 승리하는 SONY의 비결사우스웨스트의 독창적 사업전략산리오의 Kitty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화이자IMF 무풍지대 삼원정공

  • [서비스마케팅] 안동병원의 서비스
  • 경영혁신 추진 필요 ㆍ기존 경영혁신 기법의 통합적 추진으로 시너지 효과 제고등을 들 수 있다.▲지식경영 추진전략본원은 1995년에 병원 위기극복을 위한 경영혁신 전략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했다. 지식경영 도입기인 이때 위기극복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비전제시와 변혁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MK 택시의 친절서비스, 삼원정공의 5S운동, 초관리 운동 등 벤치마킹을 통한 창조적 따라잡기식 학습전략으로 기업 경영혁신기법을 철저하게 안동병원식으

  • [의료 마케팅 전략] 의료 마케팅 전략
  • 경영전략과 평가측면의 실천적 적용 1. 병원 경영자의 철학 정립 2. 병원 경영의 전략 3. 병원 경영전략으로서의 고객만족의 파악과 관리 Ⅳ.의료 마케팅의 사례와 분석 제 1 절 의료 마케팅의 실제 사례 제 2 절 의료 마케팅의 향후 방향 1. 병원 경영 합리화에 의한 서비스 개선방향 2. 의료 마케팅의 향후 기본방향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최근 우리의 의료환경은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이 보건의료의 부분에 있어서도 예외

  • [독후감] 이홍의 `지식점프`에 대한 내용분석 및 독후감(A+서평)
  • 혁신해 나가는 삼성코닝의 사례도 의미있게 기억된다.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한국의 모든 기업들이 지식점프를 이루어서 저가의 공테이프를 팔던 국가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고부가가치의 테이프를 만드는 기업들로 혁신하자는 진심이 담긴 염원을 이야기 하고 있다.책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지식 점프의 방향이 있다는 점과 어려운 문제를 제기 해야 한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나를 질타하는 것 같았다. 지식의 양을 늘리려고만 하고 쉬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