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 기업 혁신운동의 슬로건 조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영] 기업 혁신운동의 슬로건 조사(상)

I. 들어가는 말

II. 혁신 운동
1. 개요 2. 1990년대 이전 3. 1990년대 이후

III. 대표적인 혁신운동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 2.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
3. VE(Value Engineering) 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5. 6시그마

IV.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
1. 슬로건의 개념과 기능 2.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의 차이점
3. 슬로건의 종류

V. 경영혁신관련 운동의 사례
GGIP 운동 / JUMP to Top / FOCUS-Q 운동 / 점프-21 운동 / DTJ 운동 / NSP-21운동 / UDT-340 운동 / 초관리 운동 / 어택(Attack) 21 운동


[참고 자료]

본문내용
1990년대 초반에는 삼성그룹의 지경영 선언을 비롯, LG그룹의 고객만족경영,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SK그룹의 글로벌라이제이션, 2000년에 와서는 창조경영, 인재경영 등 그룹총수들이 직접 신경영론을 들고 나와 위로부터의 실천을 진두지휘하고 있어 혁신운동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같은 경영혁신운동이 경기침체에 적응하기 위한 소극적인 관리운동 차원이 아니라 위기상황을 적극적으로 타개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일종의 생존전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주요 혁신운동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과 이를 적용하기 위한 운동, 캠페인 등을 중심으로 3회에 걸쳐 살펴보았다. 참고해야 할 점은 단순히 혁신운동을 위한 캠페인의 제목을 조사하기 위한 자료이기 때문에 각각의 운동에 대한 깊이있는 내용은 이 자료에서 다루지 않았다.
이 글은 1편으로 혁신운동의 개요와 변화과정, 그리고 경영혁신관련 운동의 사례를 조사한 것이다. 참고로 2편은 생산성, 품질혁신, 의식개혁, 기업문화 관련 운동의 사례를, 3편은 비용(원가)절감관련 운동의 사례를 각각 조사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삼성경제연구소(이팔훈 이승현 홍선영), 경영혁신, 불황탈출의 엔진, 461호, 2004. 7. 28
[2] 윤덕균, 초우량기업의 성공이야기, 민영사, 1996.
[3]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4]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5]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6]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7]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 청풍 MIS 활용도 조사
  • 상대적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진화단계에 불과하다. 따라서 기업이 IT를 통해 내부역량을 증대시켜 강력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업 프로세스의 본질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혁신적인 단계인 3,4,5단계를 거쳐 경쟁우위를 갖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청풍의 IT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단계들이 각각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3단계는 업무 프로세스의 재설계 단계로써 IT를 중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해외직접투자(FDI)전략
  • 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는 기존 점포의 계속적인 리뉴얼과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를 통해 전국의 이마트 수준의 업그레이드에 지속적인 힘을 쏟게 해준다. ⑨ 윤리경영체제 정착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이윤추구라는 본래의 목적수행과 동시에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공존 공영하도록 기업경영을 하는 것으로 윤리적 판단에 의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이마트는 여느 경쟁 할인점보다 좋은 반응을 보여 유통업체

  • [환경마케팅] 한솔제지 환경 마케팅
  •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제고하는 다양한 경영활동과 함께 자원재활용과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폐지재활용 기술 개발, 용수절감, 친환경 제품개발 등 환경주의에 입각한 경영을 실천하는 부단한 노력이 있었다.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고객지향적인 경영활동, 그리고“늘 푸른 한솔”이란 슬로건에 걸 맞는 환경친화기업으로서 의무를 꾸준히 이행함과 동시에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 지역발전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현하기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상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이에 대단한 존재임에 비하여, 그만큼 알려지지는 못한 렉서스를 조사하게 되었다. Ⅱ.본론1.도요타 기업개요1) 기업소개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

  • < 조직행동이론 > 현대해상화재보험의 조직과 조직문화에 대해서
  • 혁신을 몸소 실천하려는 기업의지와 철학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정도추구, 상호신뢰, 효율중시, 미래지향을 4대경영전략 방향으로 제시함으로써, 좋은 만남과 상호교감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서로에게 행복함을 안겨줄 수 있는 조직이 결국에는 현재와 미래를 잇는 인간존중의 삶터가 된다는 기업이념을 표현하고 있다. ● 대내 슬로건을 Be the Hi로 선언하여, 월드컵 공식보험사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월드컵을 통해 모두가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