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삼원정공의 혁신운동에서 살펴본 조작적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_주제와 사례의 선택동기
조작적 학습이론 선정계기는 무엇이며 삼원정공을 사례로 선택한 이유

*본론1_삼원정공과 삼원정공의 혁신운동에 대한 계략적 설명
조작적 학습이론을 통해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업에 대한 소개,
직접적으로 조작적 학습이론과 연관하여 분석할 혁신운동에 대한 소개

*본론2_조작적 학습이론과의 본격적 접목
조작적 학습이론의 정의, 과정, 강화 내용과 혁신운동의 구체적 사례를 접목하여 분석

*본론3_비교분석
<현주컴퓨터>의 실패사례와 비교하여 삼원정공의 혁신운동사례가 조작적 학습이론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임을 설명

*결론_ 기업의 관리에 있어서 조작적 학습이론의 실제적 중요성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서론 _ 왜 조작적 학습이론인가? 왜 삼원정공인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친한 친구들이 모여 의논하기 시작했다. ‘‘조직행위’에 대해 어떤 것을 얘기해 볼 것인가?’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가 우리는 각자 자신이 속한 혹은 속했던 조직에 대해 자연스레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고 있었다. 우리가 속한 조직은 가정, 동아리에서부터 학교, 회사에 이르기 까지 다양했다. 각자 조직원으로서의 경험에서 느낀 점이 많았다. 조직의 리더에게서 느끼는 불만이나 그 조직의 의사결정방식에 대한 이질감, 조직문화의 잘못된 점 같은 것들을 말이다. 이야기가 길어지면서 우리는 한가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우리가 각자 속했던 작은 조직에 대해서도 이렇게 불만이 생기고 조직을 이탈하기도 하는데, 비교적 큰 조직인 기업들은 그 많은 조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일까? 기업에 속한 조직구성원들은 자신들이 속한 조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우리는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조작적 학습이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우수한 조직문화를 형성한 기업을 찾던 중 ‘삼원정공’이라는 중소기업을 알게 되었고 여기저기에서 삼원정공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음을 발견했다. 익숙지 않은 중소기업의 훌륭한 조직문화. 더욱더 관심이 갔다. 조직원이 130명 남짓한 이 조직은 특히 관리자의 의도가 조직구성원들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는 특성을 가졌고, 우리가 조작적 학습이론을 접목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본론1_ 삼원정공이 어떤 곳이고, 무엇이 훌륭한가?

[1] 삼원정공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행동
김성국| 명경사| 2000.08.20 | 525p
-조직의 성쇠 (무엇이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가?)
사카이야 다이치| 김순호 역| 위즈덤하우스| 2002.10.23 | 324p
-삼원정공(주) 양용식 대표이사 -'아침 4시'에 출근하는 사장님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11.02
-1초를 잡아라
임동승 | 삼성경제연구소 | 1993.1.1 | 235p
-사력 0.01에 도전한다
문학무| 한국능률협회| 1997.08.01 | 257p

참고자료

-한국개발연구원 발간자료
-한국경제 신문기사
-성공시대 DVD
-삼원정공 혁신운동 자료 DVD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삼원정공 혁신운동 자료 DVD
  • eoqkr***
    (2011.12.01 23:17: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정보감사합니다.굿이네요^^^^^
  • eky3***
    (2008.05.22 17:48:39)
회원 추천자료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비교 연구◉ 목 차 ◉I . 서론II . 이론적 배경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개념1) 조작적 조건화이론(Operant Conditioning)2) 조작적 조건화실험(Skinner Box)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특징4) 강 화(Reinforcement)5) 처 벌(Punishment)6) 소거(Extinction)와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7) 변별자극8) 행동조성(Shaping)9) 일반화(Generalization)(3) 스키너의 조

  • 병원 산업의 조직 분석
  • -병원 산업의 조직 분석-- 목 차 -Ⅰ. 서 론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1. 산업 특징2. 기업 특징(1) 역 사(2) 내부 ․ 외부 환경요인Ⅲ. 기업의 현 조직의 이해1. 조직규모2. 조직도 / 구조 영향 변수3. 유사성 & 차별성4. 역사의 영향 ․ 기술의 영향5. 각 병원의 특징6. 이론적용Ⅳ. 특별주제1. 조직 변화와 관리2. 조직 학습Ⅴ. 결론* 참고문헌 및 체크리스트 자료 *Ⅰ. 서론(1) 병원산업을 선택한 이유병원 산업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없어서는 안 되

  • 인간과교육 공통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학습(1960~1970)3. 평생교육의 활성화4. 평생교육의 특징1) 교육과 학습에 대한 연구2) 학습자 연구 3) 제도와 조직 연구4) 특성화 연구 5. 미래사회와 평생교육 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 환경의 변화(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2) 지식 기반사회에서의 교육환경 2) 21세기 사회와 평생교육의 대두 (1) 21세기 사회의 특징 (2) 평생교육의 대두 6.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 되는 이유 Ⅱ.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 그 교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조작적인 행위를 의미한다. 어떤 면에서 프로그램 운영 역시 교육과정 작동과 같은 ‘조작적인 행위’로 볼 수 있지만, 단지 이렇게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프로그램 실행은 프로그램과 관련된 사람들(교수자, 학습자, 운영요원)의 인위적인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리해보면, 프로그램 실행이란 기계론적 조직이나 작동의 의미가 아니라 교수자의 교수행위, 학습자의 학습행위, 운영요원의 운영 및 관리행위가 통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학습을 강조한다.(2) 사회학습이론도덕성 발달은 특정 사회가 지닌 가치, 규범, 관습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백지 상태의 아이가 자극을 받으면. 자극의 결과를 관찰해 학습하고 모델의 모방, 모델과의 동일시를 통해 발달한다는 입장이다.(3) 인지발달이론도덕성은 습관이나 사회화의 산물이 아니라 인지의 범주에 포함된다. 도덕성이란 어떤 상황에서의 행위의 적합성과 그 이유에 대한 추론능력을 의미한다. 즉, 도덕성은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