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3세대 이동통신사장에서의 SKT와 KTF의 경쟁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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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 정립
3. 사례연구
4. 개인적 의견 및 제안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전략하면 우리는 으레 손자병법(孫子兵法 )을 연상하고 손자병법하면 “지피지기백전백승”을 연상하게 된다. 손자병법에 상대편이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또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충분히 알고 난 후에,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약점을 추궁하는 전략을 채택하여 전쟁한다면 소위 백전백승, 조금도 위태로움이 없다고 한 것이다. 이 같은 군사전략은 경영전략에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우선 기업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먼저 나의 상대자가 누구인가를 알아야 한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상대자란 경쟁기업뿐 아니라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인 환경요인으로서 정치, 경제, 기술, 사회문화 등 모든 외적 여건을 포함한다. 기업의 외부 여건을 파악하고 나면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기회는 저절로 포착된다. 다음으로 할 것은 기업 자신에 대한 파악이다. 이와 같이 외부에서 주어지는 기회와 내부에서 가지고 있는 능력을 알게 되면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회 중에서 자신의 약점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강점을 십분 살릴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택할 수 있게 된다. 경쟁기업의 상황은 외부 여건 중에서도 기업의 활동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경쟁기업들과 구별되는 특정기업이 지닌 여러 능력의 가치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경쟁자가 누구인가를 파악한 후 경쟁자가 취할 법한 전략 변화의 특성과 성공 여부, 다른 기업들이 취할 실현 가능한 전략적 조치에 대한 경쟁자들의 대응 형태, 그리고 앞으로 나타날지 모르는 산업 또는 주변환경의 변화에 대한 경쟁자들의 대처 방향 등을 개괄적으로나마 분석하는 데 신경을 써야한다. 따라서 먼저 경쟁자분석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하고 최근 치열한 광고경쟁으로 흥미를 갖게된 국내이동통신시장의 경쟁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SKT와 KTF의 비교 분석을 통해 서로 어떤 경쟁관계가 형성되어 있는지 현행 마케팅전략관점을 중심으로 알아본 후, 영상이동통신 시장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2006
2.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및 단말기 산업의 변천과 발전방향 - 서울대학교 경영연구
소 기업경영 연구총서. 박철순, 김성훈 저. 2007.2 서울대학교 출판부
3. [SERI 경제포커스] - 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2005.01.17. 최병삼.
4. LG경제연구원 - 이통 단말기 보조금 금지 4년의 득실
5.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김영곤, 이병철 저 21세기북스
6. KTF,즐거움을 파는 회사 - 이화자. 흐름출판. 2005
7. SKT홈페이지 www.sktelecom.com
8. KTF홈페이지 www.ktf.com
9. 전자정보센터 http://203.253.128.6:8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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