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안학교의 의미
Ⅱ.세계의 대안학교
Ⅲ.한국의 대안학교
Ⅳ.달구벌고등학교
Ⅴ.정부 정책
Ⅵ.대안학교의 문제점․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 대안학교의 의미
대안교육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하나의 통합된 개념으로 제시하기는 어렵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학 용어사전, 1999)에 따르면 ‘대안’이란 정해진 목표 또는 목표달성을 위해 창출되는 여러 방안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송순재(1997)는 미국에서 대안학교를 ‘부과된 의무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학교(alternative school and programs)'라는 정의, 또는 국가나 주정부가 제공하는 표준화된 학교 운영과 교육 정책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반대하여 그와는 다른 ’특수한 교육을 시도하는 형태‘라 하였다.
또한 서정호(1998)는 대안교육을 입시위주식 또는 획일화된 커리큘럼과 같은 것들에 의해서 문제점이 노출되고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이일어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어떤 획일적인 틀을 깨고 어떤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 대안교육이라고 했다.
Smith(1974)에 따르면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학자마다 다양한 대안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내리기 어렵다. 먼저 대안학교의 개념 정의를 위해 ‘대안’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단 대안이란 용어 자체를 정형화 할 수 없으므로 대안학교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대안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alternative'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둘 혹은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가 바로 대안이다. 다시 말해서 대안이란 하나의 안을 대신하는 새로운 안이다. 따라서 대안학교는 이러한 안을 실천하는 학교로 어느 경우든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선숙(200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과제 교육학논총 제22권 제1호
박경일,이상주(2004)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1권 제2호
고형일,이두휴(1998)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활동 비교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8권 제2호
민들레 편집실(2005) 대안학교 길라잡이 민들레
이병환 교육인적 자원부(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방안 연구:
2005교육과정 개정 및 후속지원 정책연구과제 교육인적자원부
강대중 (2003)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
이선숙 (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이종태 (2007)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대안학교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2007.6.28)
http://moe.korea.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dalgus.net 달구벌 고등학교
http://www.daeancenter.or.kr 대안교육종합센터
http://www.kice.re.kr/ 한국교육평가원
대안학교에 대한 동영상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11353420070507080709&player=7
http://news.kbs.co.kr/news.php?id=1272236&kind=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