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학교의 의미
Ⅱ.세계의 대안학교
Ⅲ.한국의 대안학교
Ⅳ.달구벌고등학교
Ⅴ.정부 정책
Ⅵ.대안학교의 문제점․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의 의미

대안교육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하나의 통합된 개념으로 제시하기는 어렵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학 용어사전, 1999)에 따르면 ‘대안’이란 정해진 목표 또는 목표달성을 위해 창출되는 여러 방안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송순재(1997)는 미국에서 대안학교를 ‘부과된 의무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학교(alternative school and programs)'라는 정의, 또는 국가나 주정부가 제공하는 표준화된 학교 운영과 교육 정책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반대하여 그와는 다른 ’특수한 교육을 시도하는 형태‘라 하였다.
또한 서정호(1998)는 대안교육을 입시위주식 또는 획일화된 커리큘럼과 같은 것들에 의해서 문제점이 노출되고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이일어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어떤 획일적인 틀을 깨고 어떤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 대안교육이라고 했다.
Smith(1974)에 따르면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학자마다 다양한 대안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내리기 어렵다. 먼저 대안학교의 개념 정의를 위해 ‘대안’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단 대안이란 용어 자체를 정형화 할 수 없으므로 대안학교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대안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alternative'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둘 혹은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가 바로 대안이다. 다시 말해서 대안이란 하나의 안을 대신하는 새로운 안이다. 따라서 대안학교는 이러한 안을 실천하는 학교로 어느 경우든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선숙(200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과제 교육학논총 제22권 제1호
박경일,이상주(2004)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1권 제2호
고형일,이두휴(1998)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활동 비교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8권 제2호

민들레 편집실(2005) 대안학교 길라잡이 민들레
이병환 교육인적 자원부(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방안 연구:
2005교육과정 개정 및 후속지원 정책연구과제 교육인적자원부
강대중 (2003)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
이선숙 (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이종태 (2007)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대안학교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2007.6.28)

http://moe.korea.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dalgus.net 달구벌 고등학교
http://www.daeancenter.or.kr 대안교육종합센터
http://www.kice.re.kr/ 한국교육평가원

대안학교에 대한 동영상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11353420070507080709&player=7

http://news.kbs.co.kr/news.php?id=1272236&kind=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목 차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방식 2.대안학교의 탄생3. 대표적 대안학교4.대안학교가 진정한 대안인가?5. 토론주제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방식교육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의문을 가질 문제들을 결정하고 해답을 얻기 위해 연구 조사를 체계화하는 방식의 결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때로는 여러 이론의 요소들이 결합되기도 한다. 접근 방식은 크게 두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조사 및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고찰
  • 교육과정 측면Ⅶ. 우리나라 대안교육 개선 방안 및 논의점1. 교사 측면2. 재정측면3. 교육과정측면I. 문제제기-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현실적으로 교육의 세계에서 관찰되는 패러다임적 전환의 증후군이 있다면, 그것은 근대적 제도의 하나로 존속해 온 공교육제도가 심각하게 직면하고 있는 위기적 상황의 속성들이라고 할 수 있다. 공교육의 체질적 변화를 강요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지식기반사회’ ‘신자유주의’ 등 외압 적 환경들이 공히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사회] 대안학교와 대안교육
  • -교육사회-대안학교와 대안교육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Ⅱ. 대안학교의 유형Ⅲ. 대안학교의 지향 이념Ⅳ. 대안학교의 문제점Ⅴ. 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교육이 잘 되어가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주위의 사람들을 보면 교육이 큰 문제라는 데 동의한다. 이렇게 교육이 심각하다고 하는 것은 신문을 보면 더욱 명확해 진다. 거듭되는 경쟁․입시위주 교육, 이러한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학교 폭력은 청원 경찰을 교내의 평화의 수호자로 불러들임으로써, 학교는 스스로 자기의 존재 이유인 교육을 기꺼이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주체하기 힘든 삶에 부대끼는 학생들은 점점 더 본드와 약물, 폭주와 같은 일탈적 행동을 탐닉하게 된다. 한마디로 사회와 학교가 우리 아이들을 망치고 있는 것이다. -문제제기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틈새교육으로 등장한 대안학교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안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