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개념
1) 학급구조에 대한 교사들의 편견
2) 학급경영의 성격
2. 학급경영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개별성 존중의 원리
3) 사회성 개발의 원리
4) 자주성의 원리
5) 상호접근의 원리
6) 통합성의 원리
7) 합리성의 원리
3. 학급의 규범과 훈육
1) 학급의 규범
2) 학급의 훈육
4. 학급경영의 실제
1) 첫 만남
2) 반장선거
3) 학급운영
4) 학부모만남
5) 학기 말 마무리
Ⅲ. 상
1. 상의 정의
2. 상의 교육적 효과
3. 학급경영에서의 상의 효과
4. 상과 칭찬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요인과 이에 대한 반박
5. 보상과 칭찬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문제 제기
6. 칭찬의 방식이 구체적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 제기
7. 보상과 칭찬의 긍정적 측면
8. 학교 현장에서 보상과 칭찬을 사용할 때 유의점

Ⅳ. 벌
1. 벌의 정의
2. 체벌의 정의
1) 사례
(1) 체벌
(2) 체벌이외의 벌
(3) 실제 체벌 판례
2) 주의점
3) 벌의 교육적 효과
Ⅴ. 쟁점: 체벌불가피론과 학생인권
1. 체벌을 둘러싼 다양한 입장
2. 체벌불가피론: 사랑의 매
1) 체벌긍정론
2) 체벌절충론
3. 체벌반대: 학생인권을 중심으로
1)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허구성
2) 근대법 사상의 인권
3) 체벌의 허용기준인 사회적 통념의 허구성
Ⅵ. 나오며


<부록>
1. 조 활동일지
2. 조 역할분담
3. 설문조사지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사는 학급에서 리더이자 멘토다. 학생들과 협력하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케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학급경영이란 무엇이고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란 어떤 점에서 유의해야하는지 실질적인 방안을 알아보겠다. 또한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에서 예민한 부분인 상, 벌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학생인권과 교사의 교수권에 대해서 고찰해보겠다.

Ⅱ. 학급 경영

학급은 학교 조직의 기본단위이며, 학교교육의 중핵적 과제인 교수-학습 활동이 직접 이루어지는 사회조직의 한 단위이다. 또한 학급이란 학교에 있어서 학생의 계속적인 학습을 위한 학습 집단 이라고 볼 수 있다.
학급 조직이라 함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교육공동체로서의 사회체제이다. 학급조직을 효과적이며 능률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투입-과정-산출의 개념체제로 이해라고 분석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본다. 그것은 학급경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제반 활동을 부분적으로, 그리고 상호작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현황 파악은 물론 학급경영의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접근 방법으로 유용성을 제시해 주기 때문이다.

1. 학급 경영의 개념

학급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휘한 인위적, 합리적, 의도적으로 만든 집단이다. 대부분의 학교교육활동은 학급을 단위로 계획되고 실천된다. 학급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단계가 같은 동일 연령층으로 구성되고, 학급 성원은 같은 지역사외에서 성장하여 공통의 생활경험을 영위하는 생활집단이다(남정걸, 1991).
학급경영은 이러한 학급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영위하는 계획, 조직, 조정, 통제와 관련되는 활동이다. 학급의 활동 중에는 교수-학습을 위주로 하는 활동과 경영을 위주로 하는 활동이 있는데,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학급경영이라 하지만 실제로는 교수-학습의 계획, 조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교수-학습도 관계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 경영과 상벌 관리
  • 지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이 필요 (5) 모둠 활동 교사는 학급운영의 목표와 원칙에 맞는 모둠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제시->학생들의 지원을 받아 모둠 구성 교사는 각 모둠 지원자들의 조건 (성적, 성격, 체력 등)을 고려하여 인원을 골고루 조정 모둠 별 자리배치 → 모둠 장 선출 → 모둠 이름, 규칙, 구호, 노래, 모둠원 역할을 정함 모둠은 결과보다는 그 과정이 중요2. 상과 학급경영 상이나 벌로써 학생들의 행동을 조정하려는 행동주의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학급 경영의 기본적인 내용을 수업 활동과 경영 활동으로 구분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오늘날의 경향은 이들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학급 활동의 전체를 경영의 대상으로 삼아 학급 경영의 내용을 논한다. 후자의 취지에 따라 나는 학급 경영안을 짜도록 하겠다. 즉, 학급 경영 계획의 수립, 집단 조직 및 지도 영역, 교과 학습 영역, 특별 활동 영역, 생활 지도 영역, 환경 시설 영역, 사무 관리 영역,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관리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 [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학급의 지도자인 교사의 의사결정 유형과 지도성이 학생의 만족도와 교육목표 달성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는 그 상호관계가 중요 문제로 제기된다.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대의 교육성과를 얻기 위하여 교사의 학급경영의 과학화 내지는 효율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특히나 현대 교육의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급 담임교사와 학생은 서로 큰 기대 속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학생은 수업을 통해서나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학급경영의 단계는 학급경영 목표 수립, 기초조사계획 수립, 학급조직계획 확립, 구체적인 경영계획, 학급경영평가 계획 등 여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교생실습 과정에서 교생은 학급 경영의 일부를 담당하게 되는데, 짧은 기간이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계획이나 실천은 할 수 없다. 교생이 보통 담당하는 학급 경영은 학급 분위기 조성과 개별상담, 조회, 종례지도, 점심시간에 급식 같이 먹기,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를 통한 학생파악,

  • [교육실습참여관찰]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학교
  • 참여관찰 보고서Ⅰ. 실습학교Ⅱ. 학습지도Ⅲ. 생활지도Ⅳ. 특별활동Ⅴ. 학급경영Ⅵ. 교사의 교직근무Ⅰ. 실습학교 :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학교중대부중은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남녀공학 중학교이다. 교지 19086㎡ 5783평, 교사대지는 1658㎡ 502평으로 매우 넓은 편이다. 체육장은 8910㎡ 2700평이고 교사 연면적은 9999㎡ 3030평이다. 원래 여중과 여고가 같이 쓰던 학교였는데, 몇 년 전 고등학교가 이사를 가면서 남녀공학 중학교가 되었다.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