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 기말시험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4 / 2022.11.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자격취득 교직이론 '생활지도 및 상담' 과목, 기말시험 대비를 위해 교재 내용을 요약정리한 파일입니다.
주요 내용 위주로 선별하여 개조식으로 요약 정리하였으니, 서술형 및 객관식 문제 풀이에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 요약 내용 중 핵심 내용에는 별표, 형광색, 밑줄, 굵은 글씨체로 강조
* 교재 페이지 표기

열심히 학습하시어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7장 청소년기 정신장애
1.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평가 및 진단
2.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치료

제8장 상담
1. 상담이란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3. 상담이론
4. 상담에서 윤리적 쟁점

제9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2. 집단상담의 역사적 배경과 원리
3.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

제10장 심리검사
1. 심리검사
2. 학교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3. 심리검사의 과정
4. 지적 영역 평가
5. 진로 및 생애계획 평가
6. 성격평가

제11장 학급경영
1. 학급경영
2. 학급경영과 상(償)
3. 학급경영에서 벌(罰)의 사용
본문내용
2.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치료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교재 240~243쪽>
- 증상: 부주의한 행동(Attention-Deficit), 충동적인 과잉행동(Hyperactivity Disorder)
? DSM-5의 ADHD 진단분류: 주의력 결핍형, 과잉행동-충동형, 혼합형
- 특징: 어린 아동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성장하면서 줄어듦
? 대부분의 과잉행동은 성장하면서 개선되지만,
? 부주의는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흔하여 적절한 치료 필요
- 원인: 행동을 조절하는 전두엽의 문제, 그 외 유전적, 심리?사회적 요인 등
? 생물적 요인(유전적 요인, 미세한 뇌손상 등) + 심리?사회적 요인(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 등)
- 상담 및 치료: 약물 치료 병행(+ 행동치료, 인지치료, 부모상담 등)
? 학교현장에서는 과잉 진단?사용되지 않도록 입체적인 관찰 필요
? 기질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여 활용(수영선수 펠프스 사례)
참고문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제3판, 김계현 등 7인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셸의 도덕적 성격 - 도덕발달론 - 사례와 교육적용
  • 생활 지도시 상황 고려어떤 학생이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이 부분에만 초점을 기울여 질책만 하기보다는 왜 이런 잘못을 했는지에 대해 상황, 맥락적 부분도 생각을 해보고 종합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잘못에만 초점을 맞출 경우 학생은 자신은 비록 잘못을 했지만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다고 생각하면 항변을 하거나 훈계를 온전히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의 입장에서도 생각을 해보고 이를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또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생활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행동과 직접 경험에 의해 진행 - 학습자 흥미에 맞고 이해하기 쉽다. - 협동적인 학습활동에 의한 민주주의 생활태도가 배양된다. - 문제 해결에 적용된 사실이나 지식은 장기간 기억된다. - 반성적 사고 능력 및 자발성이 향상된다 ▷ 단점: 기초 학력 저하 쳬계적 학습이 곤란하다 ▷ 교사의 역할: 전수자- 문제 해결 기법. 편의 제공자 평가자: 개인의 발달 -학생들이 나타내는 행동 과정평가- 과정에 기여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 2004 겨울 계절학기 상담과 생활지도 레포트 > 학업문제-<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학습문제의 원인1. 학습장애1) 정의2) 학습장애의 진단기준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의 심리사화적 문제5) 학습장애의 진단6) 학습장애 교정 프로그램7) 치료2. 학습부진1) 선수 학습의 결핍2) 학습 동기의 결여3) 비효과적 공부 방법4) 시험 불안 및 스트레스5) 학교 적응의 문제6) 환경적 요인7) 불안증과 우울증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시험을 보지 않기 때문에 기초학력 저하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인기 있는 체험과목에 대한 쏠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농어촌 학교의 경우 교육적 여건이 미비하여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는다. 28.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지시적 상담은 상담자 중심의 상담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한 후 지시적인 상담이 이루어진다. 상담과정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적극적인 암시나 정보를 제공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382.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개입프로그램 39Ⅲ. 연구방법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