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준거집단과 가족의 영향을 받게 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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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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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집단
1. 스타벅스의 준거집단
2. 광고에 나타난 스타벅스 준거집단의 특성
3. 사회적 힘의 다섯가지 유형 < 스타벅스마케팅 연관>
4. 스타벅스 커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의 유형
5. 스타벅스 구매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
6. 스타벅스의 준거집단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가족
1.가족수명주기와 가족구조의 변화가 스타벅스에 미치는 영향
2.가족의 의사결정 스타벅스 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마케팅전략
-그 외의 스타벅스 마케팅 자료
스타벅스마케팅 -
준거집단과 가족의 영향을 받게 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 본문내용
-
- 소비자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준거집단의 규범이나 가치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준거 집단은 중요한 제품정보의 원천이 됨 .
- 준거집단의 한 유형인 가족은 다른 구성원의 평가기준결정 및 제품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녀의 소비자 사회화과정에 큰 영향을 미침.
* 준거집단 (reference group)
=> 개인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 준거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됨
<준거인 (referent)- 타인의 행동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람>
- 준거집단은 규범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방식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됨. 구성원들에게 그 집단의 가치와 규범에 순응하도록 영향을 미침
=> 이러한 집단 영향력은 그 집단의 사회적 힘에서 비롯됨
스타벅스
- 2006년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5위 스타벅스
1991년 설립 후 스타벅스를 단기간 내 세계 최대 커피전문점으로 키워낸 하워드 슐츠 회장도 "나는 고독한 승리를 원하지 않는다. 많은 승리자들과 함께 환호하며 결승점에 도달하고 싶다"며 '나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이를 몸소 실천해온 경영자로 손꼽힌다.
스타벅스는 1999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기존의 커피의 이미지를 한 단계 끌어올려 고급화, 대중화에 성공하였다. 또한 펩시콜라와의 제휴를 통해 스타벅스는 전혀 새로운 고객에게 호소할 수 있는 병에 담긴 차가운 커피음료를 개발 할 수 있었다. 원두커피의 범주를 벗어난 이러한 제휴를 통한 브랜드 확장은 고객들로 하여금 스타벅스에 새로운 접근을 가능케 하였으며, 스타벅스는 브랜드 인지도와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신비스러운 지각을 끌어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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