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롯데월드 이용 만족도에 관한 마케팅 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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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Ⅱ.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Ⅲ. 조사 설계 및 표본 집단의 특성
1. 조사 설계
2. 표본 특성


Ⅳ. 가설 검증 및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가설의 검증


Ⅴ. 결 론
1. 조사결과의 요약
2. 조사의 한계점 및 향후조사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롯데월드 이용객 수 현황
(자료 :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 한국레저산업연구소 발표)
1. 조사배경
2003년 이후 이용객 수 감소 추세

2004년 처음으로 도입된 주5일근무제는 놀이공원 입장객을 증가시켜 줄 것이라 예상했었지만, 실상 길어진 연휴는 사람들에게 여가활동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고, 단기여행 등의 증가로 놀이공원(롯데월드) 입장객은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2006년 롯데월드에서의 안전사고로 한 사람이 사망한 사건으로 인하여 장기간 문을 닫았었기 때문에 06년도의 입장객은 더욱 떨어지게 되었다.


2. 조사목적

롯데월드에 대한 이용객들의 행동특성을 연구하지 않고는 이용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롯데월드의 속성을 중심으로 현재의 이용객들에 대한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는 것은 앞으로의 롯데월드 마케팅에 반드시 필요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롯데월드의 이용객들의 욕구에 내재하는 요인이 롯데월드의 이용을 추구하는 경험상 보상 즉, 만족도라는 전제하에 이용객들의 요구와 필요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하여 향후 이용객의 극대화에 관련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이주한, “테마파크 이용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정광현, “국내 도심형 테마파크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강석후 ․ 조현철 옮김, 「마케팅 조사론」, 석정, 2004.
최이규, 「마케팅 조사론 - 제 2판」, 무역경영사, 2007.
원태연 ․ 정성원, 「통계조사분석」, SPSS 아카데미, 고려산업정보, 2001.
손충기 외, 「내가하는 통계분석 SPSS - 4판」, 학지사, 2006.
이학식, 「SPSS 12.0매뉴얼」, 법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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