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조직론] 로젠 택배 조직구조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導入
1 . 회사 소개
① 企業 Profile
② 연혁
③ 사업개요
④ 회사 조직도
Ⅱ. 序論
1. 企業의 內部的 분석
① 인적자원
② 재무자원
2. 企業의 外部的 분석
① 산업의 동향
② 경제 상황
③ 시장 상황
④ 국제 환경의 변화
Ⅲ. 本論
1. 로젠 택배 현 조직구조 분석과 문제점
2. 문제점들을 통한 새로운 조직구조 설정
3. 각 조직 구조에 맞는 목표설정
Ⅳ. 結論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입
현대의 택배산업은 20세기 이후 급속한 물류시스템의 발달로 인해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이러한 단기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조직 구조는 직무기능과 관리통제 기능, 업무기능에 있어 횡적 분화와 종적 분화가 미 성숙된 조직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업무분야에 있어 기업의 본 업무를 담당하는 내부조직과 소사업제도의 실시로 인한 외부조직의 개별성이 뚜렷하여 다른 어느 조직보다도 다양성과 이질성이 현저하며, 업무의 특성상 구성원 간에 상호의존성이 낮은 조직이다. 뿐만 아니라 사업장 조직은 각자의 이윤추구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각 조직 간의 목표가 서로 분파됨으로써, 책임회피, 부서 간의 의사소통 단절, 의사결정의 지연, 냉소주의와 갈등의 심화, 경직화에 따른 유연성의 상실 등과 같은 이른바 관료제 조직의 병리현상을 야기할 수 있는 역기능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됨에 따라 문제는 더욱더 심각해 지고 있다. 이에 택배업계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들어내고 있는 로젠택배사의 내/외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조직을 관찰함으로써 조직 관리에 요구되는 요인들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또한 그 요인들의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역기능적인 요인들을 제거하여,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조직관리 방향을 설정한 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려 한다.
1. 회사 소개
로젠택배는 1999년 창립이래 시장환경속에서도 연평균 30%이상의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① 기업 Profile
기 업 명
로젠(주)
사 업 자 번 호
128-81-38772
설 립 일 자
1999-04-30
대 표 자
조경철
결 산 일
12월
주 소
(137-070)서울 서초구 서초동 1592-2
대 표 전 화
02-3415-8920
기 업 분 류
외감
기 업 규 모
중기업
업 종
(I60311) 일반 화물자동차 운송업
종 업 원 수
84명
신 용 정 보
채무불이행정보0건, 당좌거래정지0건
특 이 사 항
② 연혁
- 1999년 4월 회사 설립
6월 대전물류센터 오픈
- 2000년 4월 수원물류센터 오픈
5월 전국 700개 영업소 네트워크 구축 완료
- 2001년 2월 광주 및 대구 물류센터 오픈
6월 연간 3백억원/물동량 800만 박스 초과 달성
- 2002년 8월 굿데이 로얄 브랜드 대상수상
10월 수도권 전담 안양물류센터 오픈
- 2003년 3월 1일 평균물동량 10만 박스 초과 달성
- 참고문헌
-
1. <조직혁신과 경영혁신>, 양창삼, 경문사, 2005, pp.389-390
2. <조직론>, 홍용기, 형설출판사, 2000, pp.135-139
3. <조직론의 이해>, 박민생 外 2인, 2006, p.261
4. <글로벌물류관리>, 김병일, 학현사, 2004, pp.4-10
5. <신물류관리>, 현병언 外 3인, 율곡출판사, 2003, pp.733-734
6. <한국경제 강의>, 서종규․이춘근, 범한, 2004, pp.225-226, pp.235-236
7. <기업교육론>, 나일주, 학지사, 2003, pp3-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