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조직론] 로젠 택배 조직구조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導入

1 . 회사 소개

① 企業 Profile

② 연혁

③ 사업개요

④ 회사 조직도


Ⅱ. 序論

1. 企業의 內部的 분석

① 인적자원

② 재무자원


2. 企業의 外部的 분석

① 산업의 동향

② 경제 상황

③ 시장 상황

④ 국제 환경의 변화
Ⅲ. 本論

1. 로젠 택배 현 조직구조 분석과 문제점

2. 문제점들을 통한 새로운 조직구조 설정

3. 각 조직 구조에 맞는 목표설정



Ⅳ. 結論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입

현대의 택배산업은 20세기 이후 급속한 물류시스템의 발달로 인해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이러한 단기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조직 구조는 직무기능과 관리통제 기능, 업무기능에 있어 횡적 분화와 종적 분화가 미 성숙된 조직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업무분야에 있어 기업의 본 업무를 담당하는 내부조직과 소사업제도의 실시로 인한 외부조직의 개별성이 뚜렷하여 다른 어느 조직보다도 다양성과 이질성이 현저하며, 업무의 특성상 구성원 간에 상호의존성이 낮은 조직이다. 뿐만 아니라 사업장 조직은 각자의 이윤추구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각 조직 간의 목표가 서로 분파됨으로써, 책임회피, 부서 간의 의사소통 단절, 의사결정의 지연, 냉소주의와 갈등의 심화, 경직화에 따른 유연성의 상실 등과 같은 이른바 관료제 조직의 병리현상을 야기할 수 있는 역기능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됨에 따라 문제는 더욱더 심각해 지고 있다. 이에 택배업계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들어내고 있는 로젠택배사의 내/외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조직을 관찰함으로써 조직 관리에 요구되는 요인들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또한 그 요인들의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역기능적인 요인들을 제거하여,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조직관리 방향을 설정한 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려 한다.


1. 회사 소개

로젠택배는 1999년 창립이래 시장환경속에서도 연평균 30%이상의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① 기업 Profile

기 업 명
로젠(주)
사 업 자 번 호
128-81-38772
설 립 일 자
1999-04-30
대 표 자
조경철
결 산 일
12월
주 소
(137-070)서울 서초구 서초동 1592-2
대 표 전 화
02-3415-8920
기 업 분 류
외감
기 업 규 모
중기업
업 종
(I60311) 일반 화물자동차 운송업
종 업 원 수
84명
신 용 정 보
채무불이행정보0건, 당좌거래정지0건
특 이 사 항




② 연혁

- 1999년 4월 회사 설립
6월 대전물류센터 오픈
- 2000년 4월 수원물류센터 오픈
5월 전국 700개 영업소 네트워크 구축 완료
- 2001년 2월 광주 및 대구 물류센터 오픈
6월 연간 3백억원/물동량 800만 박스 초과 달성
- 2002년 8월 굿데이 로얄 브랜드 대상수상
10월 수도권 전담 안양물류센터 오픈
- 2003년 3월 1일 평균물동량 10만 박스 초과 달성

참고문헌
1. <조직혁신과 경영혁신>, 양창삼, 경문사, 2005, pp.389-390
2. <조직론>, 홍용기, 형설출판사, 2000, pp.135-139
3. <조직론의 이해>, 박민생 外 2인, 2006, p.261
4. <글로벌물류관리>, 김병일, 학현사, 2004, pp.4-10
5. <신물류관리>, 현병언 外 3인, 율곡출판사, 2003, pp.733-734
6. <한국경제 강의>, 서종규․이춘근, 범한, 2004, pp.225-226, pp.235-236
7. <기업교육론>, 나일주, 학지사, 2003, pp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 국내택배산업
  • */52Contents1. 택배산업의 개요 및 현황2. 택배산업의 구조변화 추이3. 택배산업의 전망4. 문제점 파악5. 결론 및 해결방안 도출Logistics Industry*/521. 택배산업의 개요 및 현황택배 왔어요~♥Logistics Industry*/521. 택배산업의 개요 및 현황택배업의 정의택배업은 기존의 거점간(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과는 상이한 수송형태로서 개인 및 기업으로부터 의뢰 받은 소형화물을 문전배송(door to door)형태로 집하,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 [경영조직론](주)오리온의 조직론적 검토
  • Fair, Future, Fun은 매우 훌륭한 인생 지침으로 참고하실 만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며 본 글을 맺는다. Ⅴ. 참고자료 소개1. 법인 등기부 등본2. 금융감독원 공시 자료 3. 동양제과 홈페이지 (www.orionworld.co.kr)4. KBS 홈페이지 신화창조의비밀 동영상5. 인터넷 검색자료 및 신문, 잡지 게재 사항 등6. 경영학원론, 신유근, 다산출판사,20037. 거시조직이론, 김인수, 무역경영사, 20048. 신조직환경론, 신유근. 다산출판사, 19999.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동성, 2003

  • 미래의 기업조직
  • 제 1 장 서 문 - 조직의 변화기업들 사이에서 전략적 아웃소싱이나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들의 조직구조가 점차 팀조직과 같이 수평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조직구조로 바뀌고 있다.이와같은 추세가 계속되면 미래의 조직구조는 기업들의 수많은 제휴를 통해서 기업의 내부에서 수행하던 활동을 다른 경쟁기업 또는 공급업체, 그리고 고객과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하나의 네트워크형 조직을 통해 수행하는 방식으로 바뀌리라는

  • [사회조직론] 생협협동조합 조직연구 -연세대학교 사례를 중심
  • 조직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을 분서한다면 조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연대 생협의 조직적 특성 분석을 Leavitt이 제시한 조직의 구성요소, 즉 목표(Goals), 조직 구조(Social Structure), 구성원(Participants), 기술(Technology)라는 4가지 요소에 기초를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Leavitt의 다이아몬드 모델은 조직을 연구하는데 유용한 이론틀의 역할을 한다.1) 조직 목표(Goals)적 측면조직을

  • 조직혁신과 사례분석
  • 조직혁신의 필요성과 방향3. 선정 배경Ⅱ. 본론 - P.51. 조직 혁신의 방법 및 유형2. 조직혁신의 방해요인3. 사례 분석3-1 LG 전자 P.81) LG전자의 현황2) LG전자의 심벌마크3) LG전자의 혁신4) 1995년 이후 LG전자의 혁신활동5) LG전자의 또 하나의 도전 : 6시그마운동6) LG전자의 6시그마 경영의 전사적 확대 3-2 Federal Express - P.171) 페덱스 소개2) 조직구조의 변천 및 혁신3) 페덱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