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고전문학사] 경기체가의 신역사주의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
1.2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1.3 연구 방법
2. 본론
2.1 가설검증1 : 한림별곡의 전범화 과정
2.2 가설검증2 : 여러 성격의 경기체가들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연구대상
경기체가란, 고려시대의 고려가요에서 나온 것으로 학계에서 보고 있으며, 이는 고려 고종시대에 한림제유가 제작한 『한림별곡』을 효시로 하고 그 형식을 전형으로 삼은 작품들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장르로 설정해 놓은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의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한림별곡이 왜 경기체가라는 장르의 효시가 되었는지를 살펴보지 않고, 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였다. 그리고, 경기체가를 신흥사대부의 전유물로 바라보는 주요 연구의 흐름에서 보았을 때, 같은 경기체가로 묶인 <안양찬>, <미타찬>, <독락팔곡> 등의 경우를 설명할 수 없으며, 단순히 이들을 하나로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해, 고찰해 보고, 기존 연구가 가지고 있는 취약점들을 고찰하고 비판하는 것은 그것의 가치판단보다는 기존의 담론을 통해 새로운 담론을 만들기 위함이며, 여기에는 모든 담론은 비판의 대상이라는 명제가 전제된다. 따라서, 지금 고전문학사 4조가 하고 있는 논의도 어떠한 담론이 되는 순간 비판의 대상이 됨은 자명하다.
2.1 에서는 경기체가의 정전인 <한림별곡>을 고찰하여, 그것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살필 것이고, 2.2에서는 신흥사대부들의 전유물로서 설명될 수 없는 경기체가들이 생겨난 배경을 알아볼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서
강성원, 「묘청의 재고찰」, (『국사관논총 13』,1990)
김봉은, 「신역사주의적 글읽기-『허클베리 핀의 모험』」, (『서강영문학 제 7집』, 1996), pp79-95
김용권, 「미국문학 정전의 재구성」, 서강대학교, 1993,
김육훈, 『쟁점으로 보는 한국사』, 푸른나무, 1996
김선기, 「고려사 악지의 속악가사에 관한 종합적 고찰 」, 충남대학교, 1998
김선기, 『한림별곡의 과시성 고찰』,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제41집, 1998
김윤석, 「고전문학 : 한림별곡의 발생 배경 고찰」, (『한국언어문학 v.35』,한국언어문학회, 1995)
김종환, 「Stephen Greenblatt의 New Historicism 비평」,계명대학교, 1992, pp189~208
김현묵, 「무신정권시대의 민란」, (『반역의 한국사』, 계백, 1994)
박성규, 「한림별곡 연구」, (『한문학논집, Vol.2』, 근역한문학회, 1984)
박철희, 『문학개론』, 형설출판사, 1985
___ 외, 『국어국문학 연구의 반성, 쟁점 그리고 전망』, 서강대학교 출판부, 2002
여운필,『한림별곡의 창작배경 연구』,수련어문학회 , 수련어문논집 , 1992
이기백, 『한국사신론』,일조각, 1967
이상란, 『권력과 연극적 담론』, 연극과 인간, 2002
___, 『연극적 상상력과 담론통제』, 연극과 인간, 2002
임기중 외, 『경기체가 연구』,태학사, 199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지식산업사, 1969
정인지 외, 『조선왕조실록』, http://www.sillok.history.go.kr
___ , 『고려사』, http://k5000.nurimedia.co.kr/intro.asp?Book=고려사
최우영, 「조선사회 지배구조의 성격, 관료적 지배와 잠재된 갈등」, 연세대학교, 2002
최 철, 『고려국어가요의 해석』,연세대학교출판부, 1996
2. 국외서
Barry, Peter,『현대 문학 이론 입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