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청각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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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각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청각마케팅의 효과
3. 과거의 청각마케팅 사례
4. 현재의 청각마케팅 사례
5. 현재 소비자들의 반응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
6. 결론
본문내용
1. 청각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청각마케팅이란 근래에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 기법 중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오감마케팅 중 청각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청각마케팅의 종류에는 BGM, CM song, jingle, bizring 등 다양한 종류의 마케팅 기법이 있지만 본 조사는 광고학입문 수업을 위한 조사이기 때문에 광고에 사용되는 기법 중 CM song 과 Jingle 에 한하여 조사를 하기로 한다.

CM song과 jingle 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들 중에는 Jingle이라는 요소가 있다. 이 Jingle이란 소비자나 대중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려는 음악적 전달 수단을 말한다. 즉 브랜드에 관하여 쓰여진 음악적인 메시지이다. Jingle의 사전적 의미는 “운을 밟아 듣기 좋게 울리는 시나 말, 또는 경쾌하게 울리는 소리나 운율소리”이다. 사전적 의미에서와 같이 Jingle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보통 우리가 Jingle 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브랜드가 제시되기 전의 효과음, 즉 벨소리이고, 브랜드 그 자체가 리드미컬하게, 즉 운율적으로 읽혀지는 것도 Jingle 에 속한다.
벨소리에 대한 사례로는 제약회사인 종근당 광고의 후반부에서 들리는 종소리가 이에 해당되고 다른 대표적인 Jingle은 외국 컴퓨터 칩 기업인 INTEL사의 TV광고 중 광고가 끝날 때 쓰이는 INTEL만의 벨소리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운율적으로 읽혀지는 사례로는 대우건설의 아파트 “푸르지오~” 등을 들 수 있다.즉 브랜드에 음을 실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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